작은 학교의 힘 - 아이의 학력, 인성, 재능을 키워주는
박찬영 지음 / 시공사 / 2014년 3월
평점 :
품절


조금만 비껴서 보면 간단한 문제도, 내가 그 안에 서 있을때는 도대체 갈피를 잡을 수 없어 망설이고, 확신이 서지 않지요. 아이, 육아의 문제가 그런 것 같습니다. 내 아이이기 때문에 객관적이 되기 힘들고, 그래서 오늘도 많은 부모들이 더 좋은 부모역할을 하기 위해 쏟아져 나오는 '육아서'들을 탐독하고 있는게 아닌가 생각됩니다.

 

처음 아이를 낳고, 유행에 휩쓸리지 않고 소신있게 키우고자 마음 먹었지만, 처음 하는 육아에 능숙할 수 없기에, 많은 육아서의 충고들에 귀를 기울일 수 밖에 없었는데요..​

 

​사실.. 오랜만에 육아서를 들었습니다.

예전에 꿈꾸던 낭만적인 교육에 관한 이야기였습니다.

작은 학교라..

아이들 하나 하나를 바라봐 주는 그런 작은 학교라... 좋지요~  

 

그렇지만 현실적으로 내 아이를 이러한 환경에서 키운다는 것은 상당한 확신과 실행이 필요한 일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래서 살짝 심술도 나기도 했습니다. 부모의 삶과 그와 연결된 다른 이들의 삶도 있으니까요...  그래서 일부러 무심한 듯 읽어갔지만. 역시나 '작은 학교'에 대한 매력을 부정할 수는 없겠더라구요.

 

책은 총 4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장> '누구도 행복하지 못한 학교' 에서는 공교육에서 벌어지고 있는 현실의 문제들을 조명하고 있습니다.

 

친구를 두려워하는 아이들,

오직 경쟁만을 위한 교육,

교육 스트레스, 학부모는 지친다.

학교 가기 싫은 1학년 등...

 

유령 친구하고만 관계를 만들어가는 아이들이나 직업 교사 부분은 공감되는 부분이 많았습니다.

 

<2장> '미래 교육의 희망을 발견하다' 는

시골의 작은 학교들의 생생 실화를 통해, 아이들에 대한 따뜻한 교육으로서의 작은 학교를 대안으로 보여줍니다.


<3장> '공교육 혁명을 일으킨 작은 학교들' 에서는 실제 공교육 혁명을 일으킨 작은 학교들의 실례를 들려주고 있습니다.

 

<4장> '작은 학교 교육을 실천하기 위하여' 에서는 작은 학교 교육을 실천하기 위한 가치와 제도적인 뒷받침에 대해 구체적인 이야기를 나누고 있습니다..  

 

지금 당장 작은 학교에 내 아이를 보내기는 힘들지만, 이 책을 통해서, 다시 한 번 아이의 교육에 대해 여유로운 마음을 가질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제도권속에서 '튀지 않게' 하기 위해 아이의 개성을 짓누르고, 피어나는 가능성의 싹을 떼어내 버리는 현재의 교육시스템으로부터 의연해질 수 있었다고나 할까요? 아이를 키우는데 있어서 정말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그것은 부모가 어떤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는냐에 따라 달라지겠지요..

오랜만에 따뜻한 조언이 가득 담긴 육아서 [작은 학교의 힘[을 읽고 나니​ 다시 한 번 내 아이를 여유롭게 지켜볼 수 있게 된 것 같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