샬롯의 거미줄 시공주니어 문고 3단계 35
엘윈 브룩스 화이트 지음, 가스 윌리엄즈 그림, 김화곤 옮김 / 시공주니어 / 2000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너무나 익숙해서 집에 있는 줄 알고 있었던 책!

언제부터인가 아이의 책이 글밥이 많아지면서 사 주기만 하지 잘 읽어지지 않더라구요.

그런데, 책 뒷면을 보는 순간,

아..!  이 책이 바로 어릴때 보았던 그 영화의 원작임을 깨달았네요.

 

오빠가 틀어놓은 tv를 뭐가 뭔지도 모르며 따라보던 그 시절..

가끔씩 어린 시절 감동적이게 보았던 만화나 영화 장면이 단편적으로 떠오르는데,

도통 그것의 제목이 무엇이 였는지, 줄거리는 또 어떻게 되었는지 분명하게 떠오르지 않아서,

마치 뜬구름위를 걷는 듯한 묘한 느낌만이 남았었는데,

오늘은 그 흐릿한 기억의 퍼즐조각을 찾게 되었네요.

 

바로 '샬롯의 거미줄'

 

명확하지 않은 느낌으로만 남아 있던,  어린 시절에 보았던 감동적인 이야기들 중의 하나인 '샬롯의 거미줄'!!


아이를 키우다 보니, 어린시절 빛바랜 추억들을 다시 만나 단단히 새기게 되네요.

마치 추억의 상자를 열어보는 기분으로 천천히 책을 읽었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책 내용을 간단하게 소개할께요~

 

형제들 중 가장 작게 태어난 아기 돼지 윌버는 펀의 도움으로 간신히 살아남죠..

펀의 보살핌으로 무사히 살아남는답니다.

 

건강을 찾은 윌버는 펀의 주커만 삼촌댁에 6달러에 팔려가게 되고, 펀은 매일 주커만 삼촌댁을 찾아 윌버와 함께 하지요. 새로운 환경에서 윌버는 농장의 동물들과 펀과 함께 즐겁고 행복한 나날을 보냅니다. 하지만 윌버는 가슴 한 편에 외로움을 느끼게 되는데요.

바로 그때, 가냘프고 명랑한 소리가 들립니다.

"친구를 원하니, 윌버? 내가 네 친구가 되어 줄게."

 

그건 바로 커다란 회색 거미였습니다.

이제 윌버에게 친절하고 진실되며, 지혜로운 친구가 생겼습니다.

그래서 이번 겨울 크리스마스에 햄이 될지도 모를 윌버의 운명이 바뀌게 될 지도 모르겠습니다.

 

이제 샬롯은 윌버를 위해 밤새 거미줄에 글자를 수 놓습니다.

 

'대단한 돼지'

 

'근사해'

 

샬롯이 윌버를 표현하는 말들은 윌버의 자긍심을 높여주고, 더욱 고결한 돼지가 되게끔 만드는 것 같습니다. 누군가에게 이름 붙인다는 것은, '말이 씨가 된다'는 속담처럼, 누군가를 어떤 단어로 규정하느냐에 따라 그 사람의 미래를 만드는데 크나큰 영향력을 발휘하는 것 같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자녀들에게 희망적이며, 발전적인 긍정적인 말들을 부어주어야 하지 않나 생각되네요. ^^

 

이제 윌버는 유명한 돼지가 되고, 사람들은 이 기적을 보여주는 돼지를 찾아 방방곡곡에서 몰려 듭니다.

 

결국 윌버는 품평회장에서 특별상을 수여하게 되고, 주인으로부터 영원히 특별한 존재가 되어, 편안하고 행복하게 살게 됩니다. 그리고 윌버의 생명을 위해 마지막까지 함께 해 준 샬롯은 자연이 정해준 이치에 대해 어떤 원망이나 거부 없이 받아들이며 생을 마감합니다. 그리고 또 다른 자신인 자신의 알주머니를 윌버에게 남깁니다.

 

윌버는 소중한 친구의 자식인 알주머니를 소중히 지켜내고, 결국 그녀를 닮은 거미새끼들을 맞이합니다.

 

하지만 자연의 이치에 따라, 풍선같은 거미줄을 바람에 맡기며 샬롯의 딸들은 윌버를 떠납니다. 절망하는 윌버에게, 그래도 3마리의 샬롯의 딸들이 남고, 그 손녀가 남고, 그 손녀가 남고.. 윌버는 순환하는 봄, 여름, 가을, 겨울을 맞으며 소중한 친구의 손녀들과 살아갑니다.

 

윌버는 이제 인간들의 보살핌 속에서, 자신을 지켜 주었던 소중한 친구 샬롯을 기억하며,

자연이 주는 변화와 아름다움을 느끼며 세상에서 제일 행복한 돼지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동물들의 말을 알아듣던 펀은 도리언박사의 진단대로,

자연스럽게 또래의 친구를 만나고, 자신이 가야 할 길을 찾아 갑니다.

 

'샬롯의 거미줄'에는

친구를 위해 따뜻한 헌신과 진실함을 보여준 거미친구 샬롯의 우정도 있고,

진실된 친구를 통해 더 자애롭고 풍요로운 세상을 만나게 된,

행복한 돼지 윌버의 우정을 간직하는 모습도 있어,

책을 덮은 마지막 손길에 따뜻한 감동을 남기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