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억의 열쇠, 11 시공주니어 문고 3단계 73
패트리샤 레일리 기프 지음, 햇살과나무꾼 옮김 / 시공주니어 / 2012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상자 밖으로 삐죽이 나온 신문 한 자락의 유혹

'금지'와 '금지'에 대한 호기심과 의심은 결국 '판도라의 상자'를 열게 하고, 상자의 문이 열리면서 11살 주인공 소년의 내면에서 벌어지게 되는 '방황, 갈등, 의심, 번뇌, 성장' 등이 가벼운 열병을 앓듯 잔잔하면서도 흥미진진하게 몰입하게 합니다.

 

'기억의 열쇠, 11'은 정말 착한 사람들만 등장합니다.

 그래서 주인공은 감춰진 진실, 기억의 저편, 의식의 깊은 수면 아래 잠든 과거의 기억을 떠올리는 것에 대해 머뭇거리게 됩니다.

숨겨진 진실을 찾는 것이,

오래전 기억을 떠올리는 것이,

유일한 자신의 가족인,

사랑과 헌신으로 키워준 할아버지를 배반하는 일이 될 지도 모르며,

어쩌면 그 사랑하는 할아버지를 떠나야 할 수 도 있기 때문입니다.

 

 

판도라의 상자에서 시작되다...

 

샘은 11살 생일을 앞두고 자신의 생일선물을 찾아 집안 구석구석을 뒤져보았지만 찾지 못합니다. 결국 생일 전날 밤 샘은 자신의 창문을 빠져나와 벽에 붙은 파이프를 잡고 다락방이 있는 할아버지 방으로 이동합니다. 성공적으로 다락방에 안착한 샘의 눈에 들어온 것은 자물쇠로 굳게 채워진 금속재질의 상자. 바로 이 책 앞 표지의 그 장면입니다. 삐죽이 튀어나와 있는 신문 조각에는 샘의 어릴 적 사진과 함께 읽을 수 없는 낱말로 채워진 기사가 적혀있습니다.

 

'난독증'을 앓고 있는 샘이 읽을 수 있는 글자는 오직 하나

'사라지다.'

그리고 사진 밑에 씌어진 이름 '샘 벨'

자신의 성인 '매킨지'가 아닌 '벨'

판도라 상자의 일부분을 보게 된 샘은 그날 이후 잊고 있던 기억과 이상한 꿈에 혼란스러워 하게 됩니다.

 

요란하지 않은 미스테리..

 

샘을 돌보는 할아버지와 이웃인 '온지' 할아버지와 '애니마' 아줌마의 변함없는 사랑과 보살핌의 잔잔하고 평화로운 일상과 대조적으로 샘의 내면에서 일어나는 커다란 혼란은 옅은 열감에 젖어 가능한 여러가지 결과들을 추리해 보게 합니다.

 

따뜻한 성장 소설

 

'난독증'을 앓고 있는 샘.

어느날 우연히 찾아 온 자신의 정체감과 소속에 대한 의문은 혼자의 힘으로는 도저히 풀 수 없는 숙제가 됩니다. 샘은 자신을 도와줄 친구로 새로 전학온 '캐롤라인'을 선택하고, 학교 과제 팀이 되어 '중세성'을 만들게 됩니다. 한편으론 샘의 '과거 수수께기'를 함께 풀어가며 차츰 우정을 쌓아갑니다.

 

'캐롤라인'은 자주 전학을 다니는 친구입니다.

올해만 해도 벌써 세 번째 전학을 왔고, 또 얼마후면 전학을 가야 합니다.

'난독증'을 앓고 있어 책을 읽을 수 없는 샘과 잦은 전학으로 친구를 사귀기를 포기한 책만 읽는 전학생 '캐롤라인'

이 둘은 정반대에 있으면서도 반에서 소외감을  느끼고 있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좁혀지지 않을 것 같던 두 아이의 우정은 어느새 서로에 대한 깊은 이해와 신뢰를 쌓게 되고, 드디어 둘은 세상밖으로 나올 힘을 얻습니다.

 

요란하게 이야기를 끌고 나가지 않으면서도 하나씩 하나씩 수수께기의 실마리를 찾아가는 과정은 책을 손에서 내려 놓을 수 없게 만듭니다.

 

참 따뜻하고 아름다운 '내리사랑'에 가슴 따뜻해 지고, 친구를 통해 서로 격려하며 힘을 얻고 발전해 가는 모습에 가슴 흐뭇해 집니다.

 

샘은 전보다 더 깊어진 감사와 신뢰로 자신의 가족인 할아버지를 받아들이게 되며, 자신을 '화이팅!'해 주는 친구를 얻음으로 해서 더욱 안정적인 어른으로 자라게 될 것입니다.

 

샘이 전학 간 '캐롤라인'에게 메일을 쓰기 위해 글씨를 배우기로 결심하는 모습은,삶에 적극적으로 뛰어드는 모습의 희망적인 변화를 통해 읽는 이의 가슴에 훈훈한 행복을 전해줍니다.

 

샘이 글자를 공부하며 '캐롤라인'에게 쓴 첫 번째 메일에는 '그럴게'라는 한 단어가 오독하니 쓰여있습니다. 한 편의 시처럼 많은 의미와 여운을 남기는, 세상에서 가장 간결하고 아름다운 '긍정'의 편지.

 

 

 

 

희망과 성장을 전하는 책!

 

책을 덮으면 오래도록 가슴에 남는 따뜻한 느낌

아직은 좀 어려서 권하지는 않았지만,

딸아이의 가슴에도 행복한 뿌듯함을 전해 주고 싶은 책이네요.

 

 

 

 

'독서레벨 3단계'라 그림이 전혀 없는 시공주니어 문고집.

아직은 초2 아이가 읽기에 좀 힘들 것 같아서,

함께 나누고 싶은 마음에 이 아름다운 이 이야기를 잠 못 드는 딸에게 들려 주었습니다.

따뜻한 털 이불 속에서 손 잡고 들려주는 엄마의 이야기로 너무나 좋았던 편안하고 아름다운 이야기...

요즘 한참 예민해져서 벌써 부터 '사는 이유가 무엇이냐고' 묻는 아이에게 격려하는 마음으로 힘을 주고 싶은 마음을 담아 이 이야기를 들려주었습니다.

 

다음날 밤에도, 또 그 다음날 밤에도  '샘' 이야기 또 들려달라고 하네요..

 

 

 

 

날씨가 추워져서 아이들 책방에 '러그'를 깔았어요~

아주 푹신하고 부드러운 요 러그에 누워서, 아이에게 '기억의 열쇠, 11'을 들려주었답니다. 푹신한 이불속에서 체온을 나누는 따뜻하고 부드러운 깊은 가을밤,

'샘'의 이야기는 잠 못 드는 딸에게 달콤한 자장가가 되어 아름다운 유년 시절의 추억을 선사하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