옹주의 결혼식 푸른숲 역사 동화 2
최나미 지음, 홍선주 그림, 전국초등사회교과 모임 감수 / 푸른숲주니어 / 201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에게 익숙한 '시집'이 불과 400년도 안되었다는 사실을 이 책을 통해 알게 되었네요.

우리의 전통인 줄 알았던 '시집살이'가 조선 중기 이후에 정착된 명나라 풍습이였다는 것을요.

 

'삼종지도' 이념을 필두로 드라마 단골 주제인 '시집살이' 역사가 그리 오래되지 않았음에 놀랐습니다.

그리고 '장자'에 대한 특권이나 '아들'에 대한 편애의 역사 또한 유교사상을 통해 더욱 강화되고 왜곡되었다는 점,

뼛속까지 박힌 상하지배적인 남녀 차등관습이 사실은 그리 오래된 우리 전통이 아니라는 사실에서 살짝 자부심도 느꼈습니다.

 

처음 책을 읽기 전에는 '옹주의 결혼식'을 통해 그 시대 시집살이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 줄 알았습니다.

그런데 세종대왕의 이복동생 주인공 '운휘옹주'의 궁궐 생활이야기가 제법 길게 나오네요.

'운휘옹주'의 궁 생활을 통해 당시 왕실문화, 제도 등을 엿볼 수 있습니다.

 

든든한 부모의 그림자 없이 홀로 씩씩하게 살아가는 운휘공주의 모습은 안스러운데요

그래서 드라마틱한 재미가 있습니다..

읽는 동안 마치 대장금을 보듯.. 사극영화 장면들이 머리에 그려지더라구요.

그런데 갑자기 TV를 보지 못한 저희 아이는 어떤 상상을 하며 읽을지 궁금해지네요. ^^

 

여하튼 재미있습니다.

하지만.. 글밥이 제법 있어서 조금 학년이 높은 초등생들 수준이 아닌가 싶어요.

나긋나긋 인형같은 공주가 아니라, 어딘지 허전해 보이고 불안해 보이는 옹주가,

시대적 흐름, 국가적 요청에 의해 새로운 관습대로 혼례를 치르며,

미처 예상치 못했던 새로운 삶에 부딪히며 힘겹게 이겨나가는 모습은,

그 시대 여인이라면 누구나 겪었을,

모순된 삶을 강요당하는 삶을 살게 됩니다.

 

글밥이 많아서 아이에게 읽히기 전에 제가 먼저 읽었습니다.

책 속 주인공은 아이들에게 친숙한 파스텔톤 화려한 드레스를 입은 공주도 아니고,

판타지적인 러브스토리가 있는 것도 아니여서 그닥 매력적으로 다가가지 않을지 모르겠습니다.

시대적 관습에 얽메이지 않은 순수한 모습이 조금은 작위적으로 느껴지기도 하지만,

한편으론 세상을 앞서가는 생각을 품은 옹주의 삶이 얼마나 힘들었을까 연민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어린이 책이지만,

이 책은 지금 나의 삶에 모순은 없는지,

지금의 사회제도나 가치관은 정말 유지될만한 것인지 생각하게 만드네요..

 

어린 연령에서부터 높은 연령까지 나름 깨달음을 주는 도서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