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겨울의 일주일
메이브 빈치 지음, 정연희 옮김 / 문학동네 / 2018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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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식당의 모티브라는 <그 겨울의 일주일>

처음부터 알고 읽은 건 아니지만

읽고나서 알고보니 

윤식당도 참 평화롭고 따뜻한 느낌이 가득했는데

이 책은 그보다 더 화려하지, 자극적이지 않고

담담하고 따뜻한 온기가 느껴진다.



아일랜드인이 가장 사랑하는 작가 “타고난 이야기꾼”이라는 평을 듣는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작가 메이브 빈치의 유작 소설 <그 겨울의 일주일>이 한국 독자들을 찾아왔다.

우리나라에서는 그녀의 작품은 낯설게 느껴지지만 

그녀는 아일랜드의 사랑받는 소설가 뿐만 아니라 극작가, 칼럼니스트로 잘 알려져 있다. 

실은 이렇게 대단한 작가님이신 줄 몰라뵜다.

ㅜㅜ



이 책이 눈에 띈 게 실은 표지 때문이었다.

수채화의 따뜻하고 나른한 느낌에

이 겨울 추운 창가 옆에 앉아 차한잔 마시며

찬찬히 읽고 싶은 충동을 주기 충분했다.

역시 구매각.



<그 겨울의 일주일>의 배경은 

온갖 사연을 가진 모든 사람들이 치유 공간 호텔 스톤하우스에 모이는 것으로 



아일랜드 서부에 위치한 해안 마을 스토니브리지는 

연중 대부분 비가 오고 바람이 거세고 쓸쓸한 곳이다.

멋진 배경이다. 

대서양이 내려다보이는 절벽 위에 위치한 오래된 대저택 

절벽아래 부서지는 파도 거품, 거센 바람 사이를 날아오르는 철새들 그림으로 그려도 멋지게 나올 것 같다. 실제 이런 장소가 있다가 굉장히 운치 있겠죠?



하지만 마을 변화의 바람이 불어 스톤하우스는 허물어질 위기에 처한다.

오랫동안 고향을 떠나 미국에서 지내던 치키가 스톤하우스를 인수해 호텔로 개조를 시작한다. 

그러던 중 치키는 아일랜드로 여행 온 미국 남자 월터와 사랑에(꼬임ㅋ) 빠져, 가족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이곳을 등지고 미국으로 떠났었다.

하지만 혼자가 되버린 치키는 자존심 때문에 아일랜드로 돌아가지않고 미국에 남아 캐시디 부인이 운영하는 게스트하우스에서 일하며 독립적인 삶을 꾸려간다.

스무 살에 그곳을 떠나 이제 중년이 된 치키에게 뜻밖의 제안이 찾아온다. 스톤하우스의 주인 미스 퀴니가 이곳을 호텔로 바꾸자고 제안한 것. 해안에 별장 단지를 짓겠다는 오하라 집안 때문에 스톤하우스가 헐릴 상황이라는 것을 알게 된 치키는 이 제안을 받아들인다. 가족들 모두 미친 짓이라고 생각하지만, 치키는 스톤하우스를 인수해 호텔로 개조하는 일에 착수한다. 



손님 맞을 준비를 모두 끝낸 스톤하우스



제각기 사연을 지닌 이들이 오면서 

<그 겨울의 일주일>이 시작한다.



스웨덴에서 온 진지한 청년

부자집 CEO 아들 안데르스, 그는 혼란스럽다. 경영수업을 받느냐 자기가 좋아하는 일을 하느냐(음악)를 두고 고민 중인다.



말 못할 비밀이 있는 젊은 사서 프리다. 

그녀는 타인의 앞날을 볼 수 있는 투시력 가졌다.



왕년에 잘 나갔던 배우 존, 그가 있어야 될 곳은 독일이며 중요한 계약서류에 도장 찍어야 되는데 비행기 연착으로 인해 충동적으로 이곳에 오게 됐다는 미국인.



고단해 보이는 잉글랜드인 헨리와 니콜라는

아이를 너무 갖고 싶은데 아이를 가질 수 없는 의사 부부이다.



뭐가 그렇게 못마땅한지 입을 꾹 다물고 있는 여인,

퇴임한 고등학교 교장 선생님 넬 하우



자기들은 친구라고 하지만 도저히 친구 같지 않아 보이는 위니와 릴리언. 

그리고 

이벤트 당첨되어 온 부부, 월 부부는 프랑스의 좋은 호텔에서 좋은 레스토랑에서 그곳에서의 관광등을 기대했지만 일등 당첨이 되지 않고 치키의 호텔로 왔다. 그곳에 올때부터 불만이 가득했다. 가장 얄미워보이면서 

인간의 간사한 속내가 절실히 들어나보였던 캐릭터 부부.



각 캐릭터의 사연을 겹치거나 헷갈리지않게

섬세하게 담아내었다.



다양한 사람들의 잔잔한 이야기와 함께 따뜻함이 묻어나는 책이다.

사람들은 많은 문제를 안고 살아가지만 

그 해결은 의외로 간단하다는 것, 그리고 사람들 속에서 답을 찾을 수 있다고 표현하고자 했던 저자의 의도 아니었을까.



겨울이 주는 계절감에 반해 스톤하우스라는 장소가 주는 따뜻함은 그들을 감싸주기 충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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쾌락독서 - 개인주의자 문유석의 유쾌한 책 읽기
문유석 지음 / 문학동네 / 2018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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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주의자 선언은
일단 글이 재미있고 읽을 수록 맛깔난다.
그리고 문유석 판사님께서 그간 섭렵해 오신 문화의 스펙트럼이 넓으시다. 전문적인 지식은 물론이며 인문학적 소양은 당연한 것이고, 영화와 만화책도 많이 보셨다. (쾌락독서에 나온다.) 중간중간 영화나 만화로 예시를 드는 부분들이 꽤 많이 나오는데 그 시절 그 영화, 만화를 아는 사람으로서 너무 반갑기도하고 이해도 쉬웠다.
이해도 두배, 재미도 두배. ㅋ



그 사이 표지가 바뀌었다.
ㅎ 출판업계가 요새 호황인가, 반대인가.
자꾸 표지가 바뀌면 되팔 때 가격 떨어지는데
얼른 바이백 신청해야겠다.

전체적으로는 개인주의에 국한 된 것이 아닌, 문유석 판사님께서 생각하시는 사회 정의와 우리나라가 가야할 이상적인 목표, 방향에 대해 의견을 내놓으셨다.

가장 와닿았던 중점적인 문장은

다름을 인정하자.

서로 다름에 대한 인정(認定, recognition)이 모두가 당연히 가져야 할 인정(人情,Humanity)이 아닌가 싶다.

개인에 대한 존중의 중요함은 본인에게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타인에게도 마찬가지이다.
나의 생각과 생활이 불가침 영역이듯이 타인도 마찬가지이고 이러한 것들을 지키기 위해선 배척과 무관심이 아니라 다름을 인정하고 배려해야 하는 자세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상적인 개인주의자는 절대 차가운 사람일 수 없다.
오히려 합리적 개인주의자는 인도주의적이라는 것이다.

이로써 오늘 또 한가지 배우고 반성했다.

인도주의적인 개인주의자가 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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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주의자 선언 - 판사 문유석의 일상유감
문유석 지음 / 문학동네 / 201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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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주의자 선언은
일단 글이 재미있고 읽을 수록 맛깔난다.
그리고 문유석 판사님께서 그간 섭렵해 오신 문화의 스펙트럼이 넓으시다. 전문적인 지식은 물론이며 인문학적 소양은 당연한 것이고, 영화와 만화책도 많이 보셨다. (쾌락독서에 나온다.) 중간중간 영화나 만화로 예시를 드는 부분들이 꽤 많이 나오는데 그 시절 그 영화, 만화를 아는 사람으로서 너무 반갑기도하고 이해도 쉬웠다.
이해도 두배, 재미도 두배. ㅋ



그 사이 표지가 바뀌었다.
ㅎ 출판업계가 요새 호황인가, 반대인가.
자꾸 표지가 바뀌면 되팔 때 가격 떨어지는데
얼른 바이백 신청해야겠다.

전체적으로는 개인주의에 국한 된 것이 아닌, 문유석 판사님께서 생각하시는 사회 정의와 우리나라가 가야할 이상적인 목표, 방향에 대해 의견을 내놓으셨다.

가장 와닿았던 중점적인 문장은

다름을 인정하자.

서로 다름에 대한 인정(認定, recognition)이 모두가 당연히 가져야 할 인정(人情,Humanity)이 아닌가 싶다.

개인에 대한 존중의 중요함은 본인에게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타인에게도 마찬가지이다.
나의 생각과 생활이 불가침 영역이듯이 타인도 마찬가지이고 이러한 것들을 지키기 위해선 배척과 무관심이 아니라 다름을 인정하고 배려해야 하는 자세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상적인 개인주의자는 절대 차가운 사람일 수 없다.
오히려 합리적 개인주의자는 인도주의적이라는 것이다.

이로써 오늘 또 한가지 배우고 반성했다.

인도주의적인 개인주의자가 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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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있는 그대로 참 좋다 (프루츠 에디션) - 허밍버드 × 티피티포
조유미 지음, 화가율 그림 / 허밍버드 / 2017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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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나는 매일 잘되고 있다.
아프고, 무너지고, 흔들리는 모습조차
잘 되어 가는 인생의 선 위에 놓여 있는 것이다


 

 

나, 있는 그대로 참 좋다저자조유미출판허밍버드발매2017.09.22.



표지부터 끌어당긴다. 후르츠에디션
책표지에 코를 대고 들이마시면 상큼향긋한 향기가 날것만 같다.
블루베리, 복숭아
후르츠칵테일에 나올 법한 달콤한 과일들이
흰색이 많이 섞인 에메랄드빛깔의 배경색상과 수채색으로 표현되어 굉장히 아기자기하게 표현되었다.

그러다보니 표지만 보고 장바구니에 쓸어담은 충동구매각을 일으켰던
상큼상큼 에디션이었다.
제목은 또 어찌나 잘 어울리던지.
그래서 출판사에 놀아났냐고요? 아니요.아닙니다!

정말 다행인것은 힐링북저자로 유명한 조유미
(사연읽어주는 여자)저자였던 것.
믿고 읽는 작가님.

담백하게 꾸밈없고 비유,비교법이 굉장히 고급스럽다.
그리고 표현이 과감할 땐 과감했다. 현실을 피하지 않았다. 독자들이 흔히 눈감고 피하고 싶어하는 현실을 오히려 현실에 맞서 그걸 우회적으로 풀어내어 읽기에도 부담스럽지 않고 오히려 마음의 위로가 되는 거울앞의 자아를 만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해주셨다.

자신이 얼마나 아름다운지 모르는 나에게
1st 마음 주문. 나, 있는 그대로 참 좋다

사랑이 서툴고 힘겨운 나에게
2nd 마음 주문. 사랑 앞에 용기 있었다

타인의 시선에 흔들리는 날에는
3th 마음 주문. 오직, 내 마음이 시키는 대로

문득 주저앉고 싶어지는 순간
4th 마음 주문. 나는 매일 잘되고 있다


힐링도서이다.
마음이 울적할 때 슬쩍 꺼내보기 좋은 책.
그림체도 좋고 잔잔하게 쓰여진 글에
위로가 느껴진다.
목차만 읽어내려가봐도 작고 아름다운 응원을 받는 기분이다.
특히 마지막 네번째
문득 주저앉고 싶어지는 순간, 나는 매일 잘되고 있다.
마음을 쓸어내렸다.
그리고 도닥였다.

누군가에게 책을 권하거나 부담없는 선물을 한다면
이 책이 제격일 듯하다.
함께 힘내자고 당신은 아름답다 말해주고 싶다.


내가 들여다봐야 한는 건 내안의 있는 마음이다.
내 마음이 진짜 원하는 것이 무엇이고
어디로 향하고 있는지를 아는게 중요하다.

가볍게 읽기에 좋다.
기분전환용으로 안성맞춤도서이다.
표지만큼이나 내용도 새콤달콤하다.
가끔은 무겁고 진지한 책만이 아닌
이런 상큼한 책으로 내 마음을 다독여보는 것은
겨울 한파를 이겨낼 수제 자몽티를
미리 담궈놓는 든든한 기분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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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동물은 섹스 후 우울해진다
김나연 지음 / 문학테라피 / 2018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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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판


현대 미학의 아버지라고도 불리는 미학자 ‘주광첸‘. 


동서양 미학의 융합을 지향하는 깊이 있는 연구를 통해, 동양권에서는 물론 국제적으로 명성 높은 ‘미학의 대가’로 칭송받으며 현대 미학의 발전에 지대한 공헌을 했던 주광첸 선생이 청년들을 위해 쓴 열다섯 통의 편지를 책으로 엮은 것이다. 그 열다섯 통의 편지내용은, 노송을 보는 세 가지 태도로 ‘실용, 과학, 심미’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으로, ‘예술과 삶의 차이’, ‘우주의 의인화’, ‘미감과 쾌감’, ‘미감과 연상’, ‘고증과 비평 그리고 감성’, ‘미와 자연’, ‘사실주의와 이상주의의 착오’, ‘예술과 놀이’, ‘창작과 상상’, ‘창작과 감정’, ‘창작과 율격’, ‘창작과 모방’, ‘천재와 영감’, 그리고 마지막으로 삶을 즐길 줄 아는 사람은 그만큼 열정적으로 살아간다며 ‘예술과 인생’에 대하여 이야기 한다.
이 메세지는
과거의 청년들에게 주는 조언을 넘어 현재 2019년도를 맞이한 우리의 삶 속으로 들어왔다.

 

 

아름다움이란 무엇인가저자주광첸출판쌤앤파커스발매2018.11.23.

‘삶을 즐길 줄 아는 사람은 그만큼 열정적으로 살아간다.’고 주광첸은 말한다.



얼마 전 심미안수업을 읽었다.
같은 맥락일까? 하고 책장을 넘겼는데
큰 오산이었다.
중국의 태산이 버티고 있는 것이 아닌가.
심미안수업은 독자 입에
떠먹여주는 형식이었다 치면
주광첸은 사람들이 아름다움을 제대로 알아보려면 심미적 세계에 대한 소양을 갖추어야 한다고 하셨다.

재미있는 점은
지금까지 서양에서
시작된 미학을 주로 알아왔었는데
동양적 시각에서 접근한
미학을 조근조근 비교 설명해주시니
이해가 쏙쏙 된다.

우리나라 문화권은
동양과 서양의 문화를
함께 담을 수 있는데
서양쪽으로 굉장히 치우져 있었던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이 책을 읽으면서 동양미학에 대하여
깊게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다.

철학적이고 고전적 인문학 도서라
어렵고 지루하게 느껴지기도 하지만
내 인생의 긴 여정 중
나이가 들어 갈수록 무미건조한 삶에
아름다움 느끼며 살아가고 싶다면 읽어보는 것도 좋을것같다.

물론 가독성은 떨어지며
번역의 부분인지 나의 이해부족인지
매끄럽지 못한 더러 부분도 있다.

이 책은 여유를 가지고 음미하듯 읽어봄직 하고
정독이 필요한 도서라 각오하고 구매하시길 바래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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