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적의 초등수학 1학년 1학기 - 개념 잡는 참 수학, 2012년용
나온교육연구소 지음 / 길벗스쿨 / 2010년 12월
평점 :
절판


유아수학으로 유명한 나온교육 연구소에서 이번에 출간된 기적의 초등수학
오랜 기다림이 있었던 만큼 출간 소식은 저에게 큰 기쁨을 안겨 주었지요.

둘째 녀석 수학공부를 시키면서 똑 같은 문제를 반복에 반복을 하던 어느날 
아이가 문제를 척척 풀어나가는 모습을 보면서 아..이제 뭔가 해결의 실마리가 보이는구나
기쁨에 환호성을 지른것도 잠시 아이가 문제를 푼게 아니라 답을 외워 해결했다는 사실에
저의기 놀랐었던 기억이 있는 엄마이기에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을 이끌어줄 수학서를 
만나고 싶었거든요. . 작은 아이는 개념이나 수학적 사고, 나만의 해결방식을 터득하지 못한체
기계적으로 주어진 문제의 형식을 암기하고 반복적 패턴을 통해 문제를 풀었던거지요.

이제 막내의 초등입학을 앞두고 수학의 기본개념을 확실히 다져가며
아이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길잡이를 만나 수학의 정도를 걸어볼까 합니다.

 
이 책은 처음부터 개념을 정리해두지 않았네요.
개념형성이라는 큰 맥을 잡아
 < 생각해 보아요 > , < 이런것을 배워요> 코너를  통해 개념에 접근해 보며
 아이스스로 정리하는 힘을 길러주고 있답니다.

다양한 형태의 문제를 접해보면서 개념의 맥을 잡아가고 
거기서 한걸음 더 나아가 개념활용 문제를 풀면서 참수학의 개념을 형성해 가도록
꼼꼼하게 구성되어져 있네요.

우리 아이들에게 수학의 참개념을 심어주고 싶으신분들은 기적의 초등수학으로 
시작해 보라고 권해드리고 싶어지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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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으로 키우는 창의성 - 전3권
KIM연구소 지음 / 창의와꿈 / 2010년 11월
평점 :
품절


충분한 자유가 주어질때 아이들은 무한한 창의성을 뿜어낸다.

라는 귀결에 도착하기까지 엄마와  민희는 많은 시행착오를 거치게 되었다. 
내 아이가 창의적인 아이로 자라길 바라는 마음은 모든 엄마들의 염원이지만
막상 우리에게 주어진  교육의 현실에 부딪히고 나면 그 꿈은 하루하루 작은 모래알이 되어 사라져 버리는게 우리에게 주어진  현실이 아닐까 싶어진다.

이런 우리 모녀에게 어느날 다가선 그림으로 키우는 창의성은 사막에서 오아시스를 만난듯 커다란 기쁨과 위안이 되었다.

 일상에서 쉽게 스쳐지나쳐버렸던 도형들을 이용해 내 아이 속에 잠재되어 있는 창의성을 찾아내고 발굴하여 무한한 가능성을 키울수 있다는 획기적인 아이템을 보고 
엄마는 쉬이 발길을 돌릴 수가 없었다.

그렇게 시작한 창의성과의 만남은 처음부터 순조롭지만은 알았다.
이제껏 겪어왔던 무수한 경험들을 토대로 아이를 이끌어가려니 걸림돌은 한두개가 아니였다. 특히나 아이 옆에서 이러쿵 저러쿵 한마디씩 던지는 말한마디는
아이의 창의성을 끄집어 내기보다는 커다란 걸림돌이 되고 말았으니~~

시행착오를 커치며 이 엄마가 터득한 커다란 수확은 바로 아이에게 자유롭게 생각하고
그 생각을 맘껏 펼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협력자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어설픈 조언은 아이에게 혼돈만 주어질뿐 창의성을 키워주는 걸림돌인 된다는것


한번 두번 ..... 그림으로 키우는 창의성 프로그램에 참여하게되면서 이제 앞이 조금 보이게 되었다. 이런 멋진 프로그램은 좀더 일찍 큰 아이들이 어렸을때 만났다면 얼마나 좋았을까? 라는 아쉬움이 남지만 

지금이라도 이렇게 만날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주어짐에 한없이 고마울 따름이다.
내년 초등입학을 앞둔 막내딸과 함께 하루하루 소중한 시간을 보내며
그 동안 내 아이가 표출하지 못했던 숨어 있던 잠재력을 발굴하고 
앞으로 살아갈 앞날에 한줄기 빛줄기로 어둠을 밝혀주길 바라는 맘으로
이 엄마는 오늘도 열심히 아이랑 즐거운 놀이 속에 빠지게 되곤 한다.



그림으로 키우는 창의성 워크지를 아이에게 건너주었더니 
씨익 한번웃더니 열심히 나만의 세계에 빠져든다.


            (그림.키 , 창의성 3권) 내가 본 나 --------활용




                      <거울 속에 비친 유치원 친구들 >


왼쪽 친구는 민정이, 오른쪽 친구는 나영이


민정이가 오늘은 많이 속상한 날

파마를 하고 유치원에 왔는데 ,,,,,친구들이 뽀글뽀글하다고 막 웃어서 속상하대요.

 그런 맘을 달래러 화장실에 와 있는 민정이

이런 민정이를 민희가 위로 하고 있대요...제일 위에 아주 작은 
그림이 민희에요


화장실에서 쉬야를 하면서 " 민정아, 울지마" 라고 위로해주고 있대요

 

음........................아마도 이건 민정이는 바로 민희가 아닐까 싶어집니다.

펌을 하고 유치원에 가면 친구들이 웃는다고 파마를 하기를 
거부해보지만 
아빠의사에 의해 결국에 펌을 하고 하던 민희...자기의 모습을 민정이로 표현한듯해요

 

오른쪽 두 손을 번쩍 들고 만세를 부르는 나영이
스티커판 한장을 칭찬스티커로 다 채워서 먹지마 지우개를 선생님이 선물로 주셔서 기쁨에 환호를 지르고 있다네요.

거울 속에 비친 유치원 친구들 모습을 보면서 민희의 유치원 생활을 살짝 엿볼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되었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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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자 초등 수학 기본서 6-1 - 2011
비유와상징 편집부 엮음 / 비상교육 / 2011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새학년이 바뀌는 시점이되면 엄마는 교재 선택의 기로에 서서
많은 서적들을 들춰보게 되지요.
그렇게 선택되어진 책과 아이와 엄마.
삼박자 궁합이 잘 맞아떨어졌을때 아이의 1년의 성과 또한 빛을 발하게 되기 때문이지요.

내년에 6학년이 되는 둘째를 위해서 초등완자 수학을 선택하게 되었답니다.
기존에 보아왔던 교재들과는 다르게 개념정리가 한눈에 들어 왔기 때문이지요.

모든 과목이 그러하듯  개념이 제대로 확립되었을때
아이가 힘들어하지 않고 쉽고 재미있게 학습에 임할 수 있기에 제일 중요하게 생각하게
되더라구요.  방학동안 초등완자수학 기본서로 개념을 잡아 기초를 튼튼하기
 준비하고 나면 내년 1년동안 수학은 큰 걱정이 없지 싶어집니다.

초등완자 기본서는 3 step으로 구성되어져 있답니다.
step 1 개념 문제를 가볍게 풀자

step 2 문제로 실력다지보자

step 3 응용문제로 실력쌓자

이렇게 3 step으로 기초를 다진 이후 서술형문제로 연습을 하고, 
단원평가- 완벽히 풀자로 실력을 쌓고 나면 아이 또한 자신감과 성취감을
 맛볼 수 있도록 튼튼하게 내실을 기해 완성된 책이라 생각되어 집니다.

완자초등수학 기본서는요
완벽한 교과서 분석으로 쉽고 재미있는 개념설명이 되어 있어 
아이들 스스로 자기주도학습을 이끌수 있구요
기초편부터 응용편까지 실력을 굳힐 수 있도록 꼼꼼하게 문제 분석이 되어 있으며

해설지 또한 아이들 눈높이 맞춰 설명을 해주기 아이들 스스로 공부하기에도
큰 부담없이 혼자 할 수 있는 힘을 키울 수 있는 장점이 있는 책이라 여겨집니다.


방학동안 완자초등수학 기본서로 둘째 아이의 수학의 기본개념을 다져봐야지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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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를 칭찬하는 법 꾸짖는 법 - 긍정적 사고를 키우는
하마오 미노루 지음, 이민영 옮김 / 비즈니스세상 / 2009년 5월
평점 :
품절


긍정적 사고를 키우는 아이를 칭찬 하는법 꾸짖는 법
이 책을 읽는 내내 고개를 끄덕끄덕 해 봅니다.
수긍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일상을 뒤돌아보며 반성하고 또다시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내 아이를 위해 부모로써 해 줄 수 있는 최상에 방법들..
공부 잘 하는 아이보다도 먼저 인성과 인격이 갖추어진  아이,
이기심으로 똘똘 뭉친 나보다는 주위를 둘러 보며 함께 어울릴 수 있는 마음이 따뜻한 아이로
자랄 수 있도록 밑거름이 되는건 부모라는것은 누구나 다 알고 있습니다.
아이를 낳고 키우면서  많은 육아서를 읽으며 접해온 우리들이지만 뒤돌아서면 모두 잊어버리곤 하지요.
 이 책과 더불어 다시 한번 부모로서 자질을 쌓고 키우며 아이들의 미래를 위해 노력하는 부모가
되기 위해 자신을 다져 보는시간을 가져 봅니다.
아이를 키우다 보면   아이들과 잦은 충돌과 내가 원하지 않은 행동들을 하는 아이들을 보며
부모로서 내 자질이 역부족임을 느낄때 ,,,,,,,,그럴때 이 책을 찬찬히 읽어내려가다 보면
나만에 해답이 나오리라....사실 이 책은 아이들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이끌어 가야 한다에 촛점을 맞추기보다는
긍정적 사고, 올바른 아이로 이끌어가기 위해 부모가 가져야 할 기본 자질과 심성, 인내와 노력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서술되어져 있답니다.
 
 
 
퇴근길...........
 하루  내내 보살펴주지 못한 아이들 생각에  분주한 손놀림 속에 마음은 늘 바쁩니다. 일분 일초라도 빨리
집 현관문을 들어서 아이들을 사랑으로 감싸주리라, 낮동안 못한 몫까지 모두 채워주리라 굳은 결심을 하고 들어서지만 .....
아이들 얼굴이 본지 불과 몇초 지나지 않아 아이들을 채근하며 이것저것 캐묻기시작하는 나를 발견하곤한다.
아.......이건 아닌데.............이러면 안되는데.............라는 생각을 머리로는 하지만
내입밖으로 튀어 나오는 단어들은 아이들의 헛점을 잡아 내기 위해 혈안이 되어 있는 나를 발견할때면 참으로 당혹스럽다.
이건 아이들을 위해 어쩔 수 없는거야..........라는 말로 나 자신을 포장하면서 말이다.
 
어제 저녁  먹을 준비를 하며 숟가락을 놓고 있는데 딸 아이가 왔다.
자신에 숟가락과 젖가락만이 없는 것을 본 딸아이에 말은 과히 충격적이다.
" 엄마 아빠는 오빠들만 이뻐하지...나만 미워하고.....나두 다 알아!!!"라는 말을 쏟아두고 휑하니 사라진다.
어...............순간 얼마나 당황스럽던지..........
엄마에 행동이 한발 늦은것 뿐인데................딸아이 숟가락 젖가락이 다른 통에 담겨 있어 그걸 가져오지 않았을뿐인데
이 작은 하나에 딸은 상처를 받았나부다........사실 이거 하나만 가슴에 쌓아두고 있지는 않는듯~~~
엄마는 왜 나만 미워해..엄마는 나한테 미운말로 하고 오빠들한테만 이쁜 말로 하는거야............라는 속엔 말을
종종하는걸 보면 말이다........................이런 말들을 듣을때면 언제나 엄마를 합리화 하는 말로 아이와 대화를 했던 거 같다..............
엄마가 너를 야단 치는건 니가 잘못했기 때문이야.....엄마 말을 안 들으니 화를 내는거지........라고 말이다............
3장 꾸짖기과 칭찬하기.........코너를 읽다 보니 그 동안에 나의 일관성 없는 언행과 행동들이 파노라마처럼통해 나의 행동과
대화법에 대수정을 들어가야 할거 같다.
 
이런 일상 속에서 이 책을 읽으며 엄마로써의 역할과 자질....그리고 내 아이들이 좀 더 현명하고 올바르게 자랄 수 있는
인성을 키울 수 있도록 나의 인성을 먼저 다듬어 보는 시간을 가져보련다.
 좋은 책을 읽을 수 있는 기회가 생겨서 너무나 좋다. 세 아이를 키우다 보니 때론 엄마에 잣대가 흔들리기도 하고
이제 사춘기에 들어설 큰 아이때문에 걱정과 고민속에 놓여 잇었던 엄마인데...책과 더불어 미리 준비하는 엄마가 되어 보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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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를 칭찬하는 법 꾸짖는 법 - 긍정적 사고를 키우는
하마오 미노루 지음, 이민영 옮김 / 비즈니스세상 / 2009년 5월
평점 :
품절


긍정적 사고를 키우는 아이를 칭찬 하는법 꾸짖는 법
이 책을 읽는 내내 고개를 끄덕끄덕 해 봅니다.
수긍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일상을 뒤돌아보며 반성하고 또다시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내 아이를 위해 부모로써 해 줄 수 있는 최상에 방법들..
공부 잘 하는 아이보다도 먼저 인성과 인격이 갖추어진  아이,
이기심으로 똘똘 뭉친 나보다는 주위를 둘러 보며 함께 어울릴 수 있는 마음이 따뜻한 아이로
자랄 수 있도록 밑거름이 되는건 부모라는것은 누구나 다 알고 있습니다.
아이를 낳고 키우면서  많은 육아서를 읽으며 접해온 우리들이지만 뒤돌아서면 모두 잊어버리곤 하지요.
 이 책과 더불어 다시 한번 부모로서 자질을 쌓고 키우며 아이들의 미래를 위해 노력하는 부모가
되기 위해 자신을 다져 보는시간을 가져 봅니다.
아이를 키우다 보면   아이들과 잦은 충돌과 내가 원하지 않은 행동들을 하는 아이들을 보며
부모로서 내 자질이 역부족임을 느낄때 ,,,,,,,,그럴때 이 책을 찬찬히 읽어내려가다 보면
나만에 해답이 나오리라....사실 이 책은 아이들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이끌어 가야 한다에 촛점을 맞추기보다는
긍정적 사고, 올바른 아이로 이끌어가기 위해 부모가 가져야 할 기본 자질과 심성, 인내와 노력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서술되어져 있답니다.
 
 
 
퇴근길...........
 하루  내내 보살펴주지 못한 아이들 생각에  분주한 손놀림 속에 마음은 늘 바쁩니다. 일분 일초라도 빨리
집 현관문을 들어서 아이들을 사랑으로 감싸주리라, 낮동안 못한 몫까지 모두 채워주리라 굳은 결심을 하고 들어서지만 .....
아이들 얼굴이 본지 불과 몇초 지나지 않아 아이들을 채근하며 이것저것 캐묻기시작하는 나를 발견하곤한다.
아.......이건 아닌데.............이러면 안되는데.............라는 생각을 머리로는 하지만
내입밖으로 튀어 나오는 단어들은 아이들의 헛점을 잡아 내기 위해 혈안이 되어 있는 나를 발견할때면 참으로 당혹스럽다.
이건 아이들을 위해 어쩔 수 없는거야..........라는 말로 나 자신을 포장하면서 말이다.
 
어제 저녁  먹을 준비를 하며 숟가락을 놓고 있는데 딸 아이가 왔다.
자신에 숟가락과 젖가락만이 없는 것을 본 딸아이에 말은 과히 충격적이다.
" 엄마 아빠는 오빠들만 이뻐하지...나만 미워하고.....나두 다 알아!!!"라는 말을 쏟아두고 휑하니 사라진다.
어...............순간 얼마나 당황스럽던지..........
엄마에 행동이 한발 늦은것 뿐인데................딸아이 숟가락 젖가락이 다른 통에 담겨 있어 그걸 가져오지 않았을뿐인데
이 작은 하나에 딸은 상처를 받았나부다........사실 이거 하나만 가슴에 쌓아두고 있지는 않는듯~~~
엄마는 왜 나만 미워해..엄마는 나한테 미운말로 하고 오빠들한테만 이쁜 말로 하는거야............라는 속엔 말을
종종하는걸 보면 말이다........................이런 말들을 듣을때면 언제나 엄마를 합리화 하는 말로 아이와 대화를 했던 거 같다..............
엄마가 너를 야단 치는건 니가 잘못했기 때문이야.....엄마 말을 안 들으니 화를 내는거지........라고 말이다............
3장 꾸짖기과 칭찬하기.........코너를 읽다 보니 그 동안에 나의 일관성 없는 언행과 행동들이 파노라마처럼통해 나의 행동과
대화법에 대수정을 들어가야 할거 같다.
 
이런 일상 속에서 이 책을 읽으며 엄마로써의 역할과 자질....그리고 내 아이들이 좀 더 현명하고 올바르게 자랄 수 있는
인성을 키울 수 있도록 나의 인성을 먼저 다듬어 보는 시간을 가져보련다.
 좋은 책을 읽을 수 있는 기회가 생겨서 너무나 좋다. 세 아이를 키우다 보니 때론 엄마에 잣대가 흔들리기도 하고
이제 사춘기에 들어설 큰 아이때문에 걱정과 고민속에 놓여 잇었던 엄마인데...책과 더불어 미리 준비하는 엄마가 되어 보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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