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니 부잔의 마인드맵 북
토니 부잔.배리 부잔 지음, 권봉중 옮김 / 비즈니스맵 / 201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인간 두뇌에 관해 지금까지 모은 모든 정보에서 95%는 지난 20년 동안 모은 것이라면서 두뇌에 대한 연구를 보여주면서 시작한다. 지은이는 우리 두뇌에 1조개 뇌세포가 있고 그 한 개만 보아도 방사형 자연구조를 가지고 있다고 한다. 회상력에서 가장 중요한 2가지 요소 - 연상결합과 강조를 왜 자신이 쓰는 강의 노트에는 빠뜨렸는가 생각하면서 마인드맵 이론을 개발하게 되었다고 했다.  

 궁지에 몰린 두뇌, 단조로움으로 남을 졸게 만드는 노트, 도시 도서관 사람들은 학문하는 마당에서 반 넘게 모두 자고 있다고 했다.  

 미국에는 브레인스토밍이라는 것이 있었고, 그것이 마인드맵을 만드는 토대가 되었다는 것을 밝혔다. 이 책에 나온 것처럼 관련단어만 기록하고 그것을 읽음으로써 50~90% 시간을 아낀다고 한다. 책에는 보잉 항공사에서 공학기술 매뉴얼을 7미터가 조금 넘는 길이로 마인드맵했는데, 최고기술자 백명이 한 팀이 되어 연구해도 몇 년 걸렸던 것을 단 몇 주 만에 터득할 수 있었고 1100만 달러 비용을 아낄 수 있었다면서 그 사진을 보여주고 있다.  

 나는 두뇌에 관심이 많다.  

 우리 반 1학년 교실에는 특수아라는 단서를 붙이고 들어온 여자 아이가 있다. 그 아이는 내가 농담을 하거나 재미있는 말을 하면 가장 먼저 알아듣고 웃어댄다. 글씨도 예쁘장하게 쓰는 편이고 어린이날 선물로 내가 보여준 '스노우맨'을 보고 빙산 위를 날아가는 스노우맨과 아이를 그렸는데, 그 빙산을 얼마나 실감나게 나타냈는지 나는 그 그림을 보고 감탄했고 칭찬을 해 주었다. 그런데 그 아이가 하는 말을 우리는 알아들을 수가 없다. 말을 하면 그걸 듣고 다른 아이가 써주고, 그러면 그것을 그 아이가 쓰게 하려고 했는데 그럴 수 없게 되었다. 아이들은 둘씩 손잡게 되면 그 아이와 만나지 않으려 한다. 의사소통이 되지 않으니 비난할 수도 없다.  

 이런 아이들을 볼 때, 나는 두뇌가 가지는 이러한 차이와 함정에 괴롭게 된다. 우리 아들을 가르칠 때 나는 그 아이가 대단히 나와 다른 방식으로 결론에 이르고 기억에 성공한다는 것을 알아내고 놀란 적이 있다. 그래서 그 아이에 맞는 방법을 찾아내곤 했다. 그것은 오랜 시간, 때론 몇 년을 같은 문제로 씨름한 뒤 나온 결론이었다. 아이 하나하나 이렇게 색다른 방식을 풀어줄 누군가가 있어주기는 어렵다는 게 내 생각이다.  

 그러니 토니 부잔과 같이 두뇌가 좌절하는 것을 막으려는 노력을 하는 사람들을 보면 나는 고맙고 뜻있는 일을 한다는 생각을 먼저 하게 된다. 수업은 재미있어야 하고, 공부도 사실은 얼마나 재미있는 것인가를 알려주고 싶은 나는 그가 단조로움에서 사람들을 구해내려고 애쓰는 것이 고맙다.  

 그런데 나는 그동안 마인드맵이라는 것을 들어도 그다지 와 닿지 않았다. 왜냐하면 여기에서 말하는 것처럼 나는 노트 필기를 하고 그것이 열쇠말들을 가렸고 내게 실패를 주었던 경험이 없기 때문이다. 오히려 그 반대다. 공책은 내가 공부시간에 했던 생각을 떠오르게 하고 외우는 일을 훨씬 쉽게 만들어주었기 때문이다.  고등학교 때 지리선생님은 무척 마음 좋으시고 게다가 날마다 재미있는 얘기를 많이 해 주셔서 즐거웠다. 그런데 그 것이 지리와 관계있는 것이 아니었다는 것이 문제가 되어 우리 학교 학생들은 지리를 어려워 했다. 고 3이 되어, 나는 이래서는 안되겠다고 생각해 혼자 지리책과 참고서를 보면서 처음부터 끝까지 필기를 했다. 며칠 걸렸는지는 생각나지 않지만 다시는 지리 과목에서 점수를 깎지 않았다.  

 그것 또한 나한테 맞는 경우이고, 어떤 사람은 필기보다는 소리로 기억하기도 하고 다 다르다.  

 이 책을 보면서 나는 기억을 해야 할 양이 많은 부분을 마인드맵으로 해 놓으면 좋으리라는 결론에 이른다. 왜냐하면, 낱말만 써 놓기에는 어딘지 아쉬운 공부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낱말 중심으로 기억해야 할 것들만 이 방법을 쓰는 것이다.  

 우리는 이 책이 마인드맵 방식으로 쓰여지지 않은 것에 눈을 돌려야 한다. 모든 것이 마인드맵으로 해결된다면 이 책은 왜 마인드맵으로 연상결합과 강조를 들여 쓰지 않았는가. 한 가지를 알면 너무나 신봉하는 일이 우리나라에 많기 때문에 나는 이 말을 덧붙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