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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HK에 어서 오세요 - 소설
타키모토 타츠히코 지음, 아베 요시토시 그림 / 학산문화사(만화) / 2006년 5월
평점 :
품절
히키코모리를 다루었다는 광고 문구 한마디에 덥석 사버린 물건이다. NHK는 우리가 잘 아는 그 방송국이 아니라 일본 히키코모리주1) 협회(Nihon Hikikomori Kyokai)의 줄임말이다. 주인공이 자신이 히키코모리임을 타인 탓으로 돌리기 위해 멋대로 정한 가상의 단체이다. 당연히 실제로 그런 단체가 나오지 않는다.
일본에서 꽤 인기가 있었는지 출판 만화와 TV애니메이션으로까지 제작되었다고 한다. 그러나 코믹한 요소가 강한 만화판에 비해 소설은 꽤나 심각하다. 웃기긴 하다. 하지만 그 개그 뒤에 숨은 현실은 우울하다. 주인공들이 약을 먹고 기괴한 짓을 할수록, 환각에 빠져 말도 안 되는 헛소리를 하면 할수록, 익살스럽지만 마냥 웃을 수만은 없는 묘한 비참함이 읽는 이를 불편하게 한다.
주인공인 사토는 대학교를 중퇴하고 4년 동안 방속에 틀어박혀 생활을 하고 있다. 그는 불확실한 미래와 싸우지 못하고 3평짜리 조그마한 방으로 도피한 사람이다. 수면은 하루 16시간이고 외출은 일주일에 한 번, 그것도 근처 편의점에서 식료품과 담배를 사러갈 때뿐이다. 히키코모리 신세를 벗어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한다. 그러나 거리에만 나서면 모든 사람들이 자신을 비웃는 목소리가 들린다. 견딜 수 없다. 결국 제자리다.
주인공 옆방에는 고등학교 후배가 살고 있다. 그 녀석은 중학교 때 왕따를 당했었고, 여자들에게 수없이 차인 게 상처가 된 나머지 현실세계 여자들은 인간이 아니라 괴물이라 못 박는다. 그는 에로 게임 마니아다. 그것도 초등학생 여아(女兒)를 다룬 물건들을 좋아한다. 현실과는 달리 2차원 여자들은 절대 순종하며 배신하지 않는다. 언젠가 세계를 휘어잡을 에로 게임을 만들 꿈을 가지고 있지만 현실은 그리 쉽지 않다.
사토에게 히키코모리를 탈출시켜 주겠다고 다가오는 의문의 소녀가 있었다. 여주인공이라고도 할 수 있는 미사키다. 예쁘고 활발하지만 그녀의 행동은 어딘가 작위적이다. 크게 특별히 하는 건 없으면서 사토를 자꾸 불러내 히키코모리 탈출 특별 수업을 한다. 사실 그녀는 부모로부터 버림받다시피 한 자식이었다. 현재 신세지고 있는 집은 독실한 종교주2)집안인데 그것역시 그녀를 구원하진 못한다.
“애초부터 하나님은 말이야, 만약 정말로 있다면, 사실은 굉장한 악당이야.(중략) 인간의 일생이란 괴로운 것과 즐거운 것의 비율이 분명히 9대 1정도입니다.(중략) 그러니까 말이죠, 일부러 이런 괴로운 세상을 만든 하나님은 굉장히 심술궂은 녀석입니다.(중략) 그런 악한 하나님이 있다면, 반대로 우리는 기운차게 살아갈 수 있어. 하나님에게 불행의 책임을 떠넘길 수 있다면, 반대로 그만큼 우리는 완전히 안심할 수 있잖아?” (226쪽~227쪽) - 미사키
미사키가 사토에게 접근한 건 사토가 자기보다 훨씬 비참한 인간이었기 때문이다. 자기보다 훨씬 비참한 사람을 가르치며 그녀는 스스로를 구원한다. 하지만 ‘사랑해주는 사람’을 찾다가 결국엔 1년 동안 모은 수면제를 한꺼번에 삼킨다.
이 세 인물들은 모두 현실에서 소외 받고 상처 입은 자를 대변한다. 험난한 현실을 정직하게 맞서지 못하고 도피하며 핑계를 댄다.
“젊고 멋진 두 배우가 청춘이나 연애 같은 것을 의논하면서 비에 젖은 공원 같은 데서 치고 박고하는 드라마. ‘너는 진짜 사랑을 몰라!’ ‘뭐야, 나는 히토미를 진정으로 사랑하고 있어!’ ‘퍽!’ ‘빡-!’하는 느낌의…. (중략) 저는 말이죠, 그런 느낌의 드라마를 마음속으로 동경하고 있었습니다. 텔레비전 드라마 안에는 진실이 있으니까요. 기승전결이 있고, 감정의 폭발이 있고, 결론이 있으니까요. …그런데도 한편으로 우리들의 생활은 언제까지나, 언제까지나 어렴풋하고 희미한 불안에 가득 차 있을 뿐입니다. 알기 쉬운 드라마라든가, 알기 쉬운 사건이라든가, 알기 쉬운 대결이라든가, 그런 것이 하나도 없어요. …그건 말이죠, 조금 부조리하지 않아요?”(185쪽) - 야마자키
세상은 드라마처럼 간단하지 않다. 스캇 펙이 그랬던가? 인생은 복잡하다고. 결국 그들은 세상을 탓한다. 우리가 이렇게 된 건 NHK의 음모라고. 세계정복을 꿈꾸는 NHK는 세상을 지배하기 위해 요원들을 곳곳에 배치하며 히키코모리를 양산하고 있다고 말이다.
이 소설을 놓고 평이 약간은 갈리는 것 같다. 대체로 긍정적이라고 보지만 비현실적이라는 말도 있고, 주인공들의 행동과 사고가 전혀 공감이 안 간다는 말도 있었다. 나? 이게 좋은 건지 나쁜 건지 모르겠지만 나는 무지 공감되었다. 히키코모리였던 적은 없지만 그래도 우울증 경력이 있는지라 공유하는 부분이 있는 것 같다.
나는 재작년에 연애에 실패하고, 교환학생 지원에 실패했다. 일단 그것까지는 견딜만 했지만, 내 자신의 한계 때문에 거의 다 된 일을 코앞에서 놓쳐버리는 일이 있었다. 솔직히 지금도 그 사건은 가끔씩 나를 정신적으로 괴롭히는 데, 눈앞에서 내가 목표로 하던 일이 내가 가진 결점 때문에 무너져 버린 사건은 모든 일에서 자신감을 앗아가 버렸다. 결국 나는 아무 것도 할 수 없다. 나와 친한 친구들은 내 모습에 실망한 나머지 모두 떠나버렸다. 내가 노력한다 해서 될 건 아무 것도 없다. 나는 하나님의 기대를 배신했다. 하나님도 나를 버렸다. 졸업하면 뭐하나? 내가 할 수 있는 게 있긴 한가? 생각의 연쇄는 내가 살아갈 이유가 뭔지를 질문하게 했고, 우울증을 낳았다. 지금은 거의 완전히 회복되어 더 이상 자살 생각은 나지 않지만 이 소설을 읽다보면 공감되는 부분이 한두 군데가 아니었다. 그나마 ‘난 이 정도는 아니었어’ 정도로 가슴을 쓸어내릴 수는 있었다고나 할까?
소설은 분명하게 이 시대 일부 젊은이들의 삶의 불안을 반영하고 있다. 일본은 개인주의가 원래 강한 나라인데다 장기적인 경제 불안이 아마도 저런 사람들을 낳았을 거라 생각한다.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니다. 길을 잃은 젊은이들은 과연 어디로 향해야 하나? 안 그래도 지금 한국 20대는 욕을 진창 얻어먹고 있는데 말이다. 나도 모르겠다. 그러나 죽지는 말자. 아무리 힘들어도 끝까지 눈 부릅뜨고 살아내자. 그렇게 말하고 싶다.
덧) 일본에는 이외에도 오타쿠, 니트족(취업할 생각을 아예 안하고 살아가는 사람들), 프리터족(취업 하지 않고 아르바이트로만 생계를 유지하는 사람들)들이 살고 있다. 흥미로운 건 일본이 이런 사회 문제(사실 오타쿠는 좀 다르게 봐야 한다고 생각하지만)를 상업적으로 잘 이용하는 것이다. 사실 이 책은 히키코모리를 다루고 있지만 애니메이션과 만화로도 제작되어 상업적인 성공을 거두었다. 오타쿠는 굳이 <현시연>이나 <전차남>의 예시를 들지 않더라도 이미 어느 정도 대중적인 소재가 되었다. <N.H.K.에 어서오세요>도 작가자신이 히키코모리 출신이다. 사람에 따라 어느 정도 호불호가 있으리라 생각한다. 개인적으로는 우리나라는 PC방 폐인을 다룬 어떠한 소설이나 영화도 나와 있지 않음을 염두에 두면 참 신기하기도하다. 이런 작품들이 마냥 흥밋거리로 전락하지 않고 일반사람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면 긍정적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아, 물론 히키코모리를 무슨 잠재적 살인마 정도로 생각하는 <외톨이>같은 영화는 더 이상 안 나왔으면 좋겠다.
주1) 히키코모리는 우리나라에는 ‘은둔형 외톨이’라는 말로 알려져 있다. 개인적으로는 무슨 병명(病名)같은 이 단어를 그리 좋아하지는 않는다. ‘틀어박히다’라는 뜻인 ‘히키코모루(引き籠もる)’를 명사화하면 히키코모리가 된다. 우리말로 직역하면 ‘틀어박힘이’정도 되겠다. <N.H.K.에 어서오세요>의 만화판 번역에서는 ‘방구석폐인’이라 했다는 데 이것도 딱히 마음에 들진 않는다. 따라서 본 포스트에서는 그냥 히키코모리라고 하겠다.
주2) 작품 속엔 종교 이야기도 나온다. 주인공인 사토와 미사키가 만나게 된 계기도 포교활동을 하고 있는 종교 단체이고, 결국 사토가 그 교회에까지 찾아가는 것까지 나오니 이 소설은 종교와도 상당힌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 같다. 이 종교는 (추정컨대)여호와의 증인이다. 두 사람씩 짝지어 잡지 두 권을 쥐어주며 전도하는 것 하며(원래는 ‘깨어라!’인데 여기서는 ‘눈을 떠라!’로 나온다), 요한계시록을 푸는 모습이나, 교회건물이름이 ‘제국회관’인 것(이것도 원래 여호와의 증인의 ‘왕국회관’을 바꾼 것 같다)이 그 증거다. 사토와 야마자키가 미사키의 정체를 알기위해 잠입한 교회의 모습은 사실 이 작품 전체를 통틀어 가장 리얼한 부분이다. 내 생각에는 작가가 직접 경험한 적이 있는 것 같다. 개신교를 찾아오는 신자 아닌 많은 일반인들도 비슷할 것 같다. 전혀 ‘종교적’이지 않은 보통 현대식 건물에 처음 보는 사람에게 과도하리만큼 살갑게 대하는 신도들. 야마자키는 아무 것도 아닌 자기들에게 이렇게까지 대하는 신도들에게 감동까지 받는다. 하지만 교회의 닫힌 언어는 역시 그들에겐 생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