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신경계 사용설명서 - 몸과 마음이 무너져가는 당신을 위한
김찬 지음 / 바이북스 / 2026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언제부턴가, 병원에가면 이상이 없다고 하시는데, 여기저기 콕콕 찌르는듯한 통증을 느낄때가 있습니다. 첨엔 몸살인가! 그랬는데.. 그것도 아닌듯해요. 그때부터 자율신경계에 관심이 가져지기 시작했습니다.

신경쪽으로 이상이 생긴걸까? 혼자 생각하고 있었던중에 만나게 된 책입니다.

뭐 그리 피곤한일을 하는것도 아닌것같은데.. 늘 피곤하고, 툭하면 소화가 안되어서 음식을 잘 못먹고 그게 반복인것같습니다. 컨디션이 늘 별로인 상태로 이대로 쭈욱 계속 살아야 하나 생각이들면서, 이대론 안되겠다 싶었습니다.



[자율신경계 사용설명서] 는 현대인이 일상적으로 겪는 피로와 불안 그리고 여러 몸이보내는 신호를 설명해 주는 책입니다.

이책은 건강을 관리해야 하는 대상이 아닌 이해애할 시스템으로 바라보게 합니다.

책은 자율신경계를 우리 의지와 상관없이 작동하는 생존 장치로 설명합니다. 교감신경은 위기 상황에서 몸을 각성시키고, 부교감신경은 휴식과 회복을 담당한다고 합니다. 근데 이 두 신경이 균형을 이룰때는 문제가 없지만 균형이 깨지면 문제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내몸의 균형이 깨졌구나 깨닫게 되는 부분이였습니다.

언젠가 부터 휴식을 취하고 있는데, 뭔가 가만히 있으면 불안했습니다. 이렇게 가만히 있어도 될까? 뭐 안한건 없나? 계속 머릿속으로 불안해하며 생각했던것같습니다. 뭔가 아무것도 하지않고 있으면 불안했습니다. 그리고 일을하지 않고 가만히 있으면 몸이 더 아픈것같아요.

충분한 휴식으로 몸이회복을 해야하는데, 그걸 제가 놓치고 산것같습니다.

제대로된 휴식을 보낼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이부분을 생각하면서 읽게 되었던것같습니다.

휴식을 할때 저는 누워서 핸폰을 보거나 tv를 보거나 둘중 하나를 하면서 보내는것같습니다. 이런 생활습관들이 나의 교감신경을 더 자극해 더 피곤하게 만들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되었습니다.

이책은 실천 가능한 방법을 제시해 줍니다. 호흡법, 식습관, 수면관리, 운동과 스트레칭 등 특별한 장비없이도 조금만 신경쓴다면 할수 있는것들에 대해 말해줍니다. 생활습관만 신경써서 바꿔주어도 건강하게 잘 살수 있음을 말해줍니다.

너무 완벽하게 뭐 그리 특별한 운동을 말해주는것이 아니기 때문에 누구나 할수있습니다. 부담없이 자율신경계를 편안하게 만들어주는 선택을 하면 되는부분이라서 현실적으로 도움이 되는것같습니다.

자율신경계는 우울감, 짜증, 불안 여러 감정들과도 긴밀하게 연결이 되어있기 때문에 정신적 고통을 겪는 사람에게도 큰 위로가 됩니다. 사춘기 아들과 자꾸 부딪히면서 저의 스트레스가 불안과 우울감을 만들어 좀 힘든 상태였습니다. 지율신경계를 편한하게 해주는 선택을 한다면 한결 편해 질꺼라는 생각에 마음이 가벼워집니다.

이 책은 갑자기 개선되는것을 말해주는것이 아니라 내몸의 리듬을 이해하고 존중하는법을 알려주는 안내서입니다. 저러첨 이유없이 피곤하고 쉬어도 회복이 되지않는 사람들한테 꼭 추천해주고 싶은책입니다.

#자율신경계 #사용설명서 #자율신경계사용설명서 #추천도서 #건강관리 #일상 #추천책 #독서 #건강도서추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