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문대 합격 생기부 필독서 40 - 현대문학 이야기
이지혜 지음 / 가로책길 / 2025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네이버 책과 콩나무 카페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생기부 생기부 자주 듣는 말인데요.

솔직히 생기부가 뭔지 잘 모르겠더라구요.

대학갈때 정말 중요하다고 하는데, 잘 모르는 부분이라서 엄마로서 알아두어야 할것같아서 읽게 되었습니다.

명문대 합격 생기부 필독서 40

풍부하고 생생한 현장 경험을 지닌 18년차 공교육 교사가 들려주는 수능과 생기부에 대한 내용을 담은 책입니다.

우선 저는 어떤 책을 읽어야 도움이 되는지도 알고싶었던 부분인데요. 수능과 생기부에 나올만한 현대문학 40편을 엄선해서 담아주셨습니다.

고전문학은 그래도 좀 알겠는데요. 오히려 현대문학을 더 모르겠더라구요.

여기에 나온 40편의 책만 보아도 많이 도움이 될것같아요.

혹시, 이 40편중에 읽은 책이 있을까? 하고 봤더니, 하나도 없더라구요. 생소한 제목들... 이책을 읽지 않았으면 몰랐을 책들이네요.

이책은 우선 작품별로 줄거리 핵심정리로 쉽게 파악할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책을 읽고 핵심만 뽑아서 줄거리 쓰기란 쉬운일이 아닌것같아요.

아이가 독서록을 어떻게 써야 하냐고 물을때가 가끔 있는데요. 저역시도 잘 모르는부분이라 설명을 잘 못해주었는데요.

이책을 한번 읽어보라고 하려구요.

다른사람이 쓴 요약정리된 줄거리를 보면 어떻게 써야할지 그래도 조금은 알게 될것같습니다.

세특을 어떻게 써야할지 저처럼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을꺼라 생각이 들어요.

아이가 좋은대학 가기위해 꼭 필요한부분이니깐요.

세특을 잘 쓰기 위한 깊이 파악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와~ 진짜 다르더라구요. 역시 배우고 익혀야 한다 또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정말 중요한부분,,, 관련학과에 따라 세특 주제 접근 방향이 달라져야 한다고 합니다.

똑같은 책을 읽어도 관련학과에 맞게 주제가 달라지고 글이 달라져야 하더라구요.

똑같은 책의 내용이 이렇게 다르게 쓸수 있는거구나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내가 어떤 학과를 갈건지 빨리 정하면 정할수록 확실히 도움이 될것같아요.

진로 탐색과 성장의 기록에 대한 생기부 기재 내용 예시를 보며 완벽하게 준비해 보면 좋을것같습니다.

이책을 통해 생기부란게 이런거구나 알았고, 어떻게 써야할지 어느정도 방향은 나오더라구요.

앞으로 독서록을 꾸준히 써보면서 아이의 글쓰기 실력을 향상 시켜봐야 곘다 생각이 들었어요.

2022년 개정 국어 교육과정에 맞춰 학생들이 독서를 통해 '비판적사고' '창의적표현' 능력을 기르는데 중점을 두었다고 합니다.

현대문학 작품으로 사고를 확장하고, 고정관념에 벗어나 다양한 각도로 문제를 바라볼수 있으면 좋겠네요.

학생들의 독서를 통해 얻은 간접경험과 지식이 학교생활기록부에 효과적으로 반영될수 있도록 가르쳐 주는 책입니다.

요즘 수행평가라고 해서 글을 써야 하는 일이 많더라구요.

그럴때 마다 참고 하면서 글을 쓰면 많은 도움이 되어줄것같아요.

#사교육없이 #명문대 #생기부 #고득점의비밀 #명문대합격생기부 #생기부필독서 #생기부현대문학 #생기부필독서40 #현대문학40편

#세특 #생기부쓰는법 #글쓰기 #고득점세특 #세특쓰는법 #명문대합격 #서평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