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펜하우어 행복 수업 - 자신만의 삶의 역사를 써라
아르투어 쇼펜하우어 지음, 임유란 엮음 / B_공장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쇼펜하우어 관련 도서들이 인기를 끌고 있는것같습니다.

쇼펜하우어란 사람은 어떤 사람일까?

요즘 왜 사람들은 쇼펜하우어에 관심이 많은걸까? 궁금했어요.

쇼펜하우어는 니체가 스승이라고 할 만큼 커다란 영향을 주었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더 궁금해지네요.

쇼펜하우어 행복수업

아르투어 쇼펜하우어 지음




쇼펜하우어는 철학,과학, 예술 분야에 큰 영향을 끼쳤다고 해요.

융의 자서전에는 나의 탐구가 가져다준 가장 큰 결실은 쇼펜하우어 였다고 합니다. 우리를 둘러 싸고 있는 고통과 고난에 대해 처음으로 이야기 한 사람이었다. 이렇게 말했다고 합니다.

문학계에도 쇼펜하우어는 많은 영향을 끼쳤다고 합니다.

톨스토이는 쇼펜하우어의 초상화 하나만을 집에 걸어둘 정도로 영향을 많이 받았던것 같습니다.

쇼펜하우어가 세계의 모든 인간 중 가장 천재적인 인물이라고 생각했다고 합니다.

유명한 여러작가들에게 영향을 끼친 쇼펜하우어의 행복에 관한 이야기는 어떨지 궁금하네요.

사람은 행복하면서도 또 불행한것 같습니다.

좋은일이 있으면 나쁜일도 있고 ... 삶이 편안할수만은 없는데요.

힘든일이 닥쳤을때 어떻게 대처해야할지 조금이라도 내삶의 무게가 가벼워지길 바라고 또 편안해지길 바라는 마음으로 이책을 읽었습니다.

행복과 불행은 받아들이는 사람에 따라 다양한 모습으로 변한다.

행복한 인생을 만드는 것은 전적을 내 마음에 달려 있다. 우리가 이세상을 살다보면 성공과 실패가 교차하는 것이 삶이다. 자신의 행복과 불행은 전적으로 마음먹기에 달려 있다, 내 마음가짐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행복과 불행은 서로 자리를 바꾼다, --- 본문중에서

어떻게 받아 들이냐에 따라 불행할수도 행복할수도 있다, 그래서 긍정적으로 생각하려는 것이 중요한것같습니다.

부정적으로 생각하면 한없이 또 부정적인 생각에 사로잡히는게 사람같습니다.

의식적으로 부정적인 생각을 떨쳐 내려고 노력해야 겠구나 생각이 듭니다.

나를 벗어나 자신의 외부에서 행복을 발견하려고 하는것은 어리석은 짓이다. 마음이 평온하지 않으면 행복은 절대로 우리마음속으로 들어올수 없다.

거창한 삶을 살기 바라는건 아니고, 늘 내마음이 평온했으면 좋겠습니다.

내 마음이 평온하려면 근심걱정이 없어야 하는데요. 어떻게 하면 근심걱정이 없이 좀 편안하게 살수 있을까? 생각해봅니다.

제일 중요한건, 건강인것 같습니다.

우선 아프면 아무것도 할수 없고 통증으로 인해 나 스스로 컨트롤이 되지않아 짜증을 많이 내고 금전적으로 어려움이 생길것이고 모든것이 엉망이 되겠구나 그런 생각이 듭니다.

아프게 될것을 알면서 운동도 하지않고 걱정만 하는건 어리석은 짓이구나 ~ 쇼펜하우어도 건강을 중요하게 생각했음을 알수 있습니다.

고통을 대가로 지불하면서 쾌락을 즐길 필요는 없다고 쇼펜하우어는 말합니다.

쾌락과 즐거움 대신에 고통이 없는 상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사람들은 고통이 없는 상태보다 쾌락적인 삶을 선택하는게 문제가 되는것같습니다.

나부터도 잠깐의 즐거움만 생각하느라 다가올 고통에 대해 생각을 하지 못하고 살아왔음을 반성하게 되었습니다.

어릴때 일찍 이사실을 깨달았으면, 지금의 삶이 좀더 편안해 지지 않았을까 싶어요.

쓸때없이 미모에 투자을 많이 하느라 낭비도 많이했고, 친구들과 매일 무의미하게 만나서 돈쓰고 왜 그랬는지... 지금 나이가 들고보니 다 소용없는 짓이구나~ 그러느라 돈도 모으지 못하고 지금 내삶이 편안하질 못하구나를 알게됩니다.

지금이라도 고통이 없는 상태를 만들기 위해 건강이든 돈이든 관계든 노력해야 겠습니다.

행복에 관한 이야기를 쇼펜하우어는 다른 철학자들과 조금은 다르게 생각했던것같습니다. 지금의 현실과 맞아 떨아지는 부분들이 많아서, 젊은 사람들이 읽으면 살면서 많은 도움이 될것이란 생각입니다.

"오늘, 나는 행복하기로 결심했다. 그렇게 결심하는 순간, 나는 이미 행복하다."

#쇼펜하우어 #행복 #행복수업 #일상 #도서추천 #추천도서 #쇼펜하우어행복수업 #독서 #서평

-- 본 도서는 출판사로 부터 도서만을 제공받아 쓴 개인적인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