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이가 잘못된 습관이나 행동을 고치겠다고 약속하면 부모는 적어도 3주정도 아이가 번번이 실패해도 다시 시작할수 있도록 여유를 갖고 기다려 주는게 좋다. 실망해서'구제불능' 이라는 말로 화풀이를 한다고 한들 나아지는건 아무것도 없다. 그 순간, 부모 속은 시원하겠지만 아이 마음은 엉뚱한 방향으로 엇나가게 될것이다. 물론 잘하겠다고 약속하고도 변화를 보이지 않는 아이에게 실망하지 않고 계속 기다려주기란 쉬운 일이 아니아. 하지만 부모는 날마다 같은 이야기를 반복하는 상황에 지치지 않아야 한다. 아이의 변화를 의심하는 대신 믿고 기대하는 마음으로 같이 가야한다. 설령 성공하지 못하더라도 결과를 향해 움직이려는 아이 마음을 인정해줘야 한다. (중략) 잘하겠다고 마음먹어도 잘 안되지? 나쁘 습관을 좋은 습관으로 바꾸는건 그만큼 어려운 일이기도해. 하지만 습관이 되면 좋은 변화가 생길거야. 내일부터 다시 시작해보자. (중략) 아이는 믿고 기다려주는 부모의 말을 통해 서서히 변화한다." ---- 본문중에서
아이와 관련된 모든것들은 굉장한 인내심이 있어야 하겠구나 생각이 들었어요.
한번에 모든 되는법은 절대없으니 분명한 현실을 받아들여야겠다 생각했습니다. 굉장한 인내심과 그리고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는거 그리고 서서히 변화한다는걸 말입니다.
그러니 조급해하지말고, 아이를 믿고 지켜봐줘야한다는 것을요.
때에 맞는 말로 아이의 마음을 배려해야 한다고 합니다.
구체적으로 어떤때에 어떻게 말해야 하는지 잘 설명되어있었어요. 참고하면 아이와이 관계가 더 좋아질것같습니다.
아침시간에 피해야할 주제, 잠자리를 들기전 피해야할주제, 밥상에서 , 목요일저녁, 그리고 일요일 저녁, 시험에 임박했을때, 시험결과나왔을때, 학기가 시작될때, 공부에 말하고 싶다면 ...
예시로 책에 나온것처럼 아이에게 말해봤는데. 너무 놀라웠어요~ 진짜, 아이가 말투만 바꾸었는데도 고분고분 말을 듣는것입니다.
평소에 제가 많이 하는말인데요. "스마트폰꺼, 빨리 책상에 앉아 공부해~" 이렇게 말을 많이합니다. 그런데 이말을 책에 나온데로 이렇게 바꿔 말해봤어요. " 스마트폰은 그만하는게어때? 이제는 네가 해야할일을 할시간이야. " 이렇게 말했더니 순순히 제말을 따르는거예요.
별로 말이 달라보이지 않는데, 아이에겐 참 다르게 해석이 되는가 봅니다. 이것만으로 너무 흡족스럽네요.
상황별 예시들이 너무 잘나온 책이라, 직접 어떻게 말을 해줘야 하는지 다 나와있으니 계속계속 책에 나온대로 연습을 하다보면 저도 말투와 대화방식이 긍정적으로 변화하면서 아이의 성장도 긍정적으로 변화를 이끌어 낼수 있을꺼란 확신을 주네요.
아이와 갈등을 줄이고 슬기롭게 사춘기를 이겨낼수 있을꺼 같습니다.
아이도 밝아지고 아이와 싸우는일도 많이 없어진듯하여 저는 이책을 주위 엄마들에게 추천해주고 싶어요.
저처럼 아이와의 갈등을 고민하시는분들에게 꼭 추천하고 싶습니다.
#사춘기 #사춘기아이에게어떻게말해야할까 #강금주 #사춘기극복 #추천도서 #일상 #대화법 #자녀의대화법 #아이와갈등없이행복해지기 #부모의대화수업 #부모이대화법 #대화수업 #대화법 #자기계발서 #자기계발서추천 #내아이의올바른성장 #사춘기부모추천도서 #부모필독서 #부모들의필독서 #일상 #서평 #루미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