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곤충에게 배우는 생존의 지혜 - 인간을 뛰어넘는 적응력의 비밀
송태준 지음, 신지혜 그림 / 유아이북스 / 2020년 12월
평점 :
학교를 거이 가지 못하고 집콕만 하는 우리아이가 책과 친해지기를 바라며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답니다.
심심할때 ... 제일로 좋은 친구는 책이란 생각을 해요.
하지만, 책보다는 미디어세상을 더 좋아하는 아이라 어떻게 하면 아이가 책과 친해질까? 늘 고민하고 노력중인 엄마입니다.
제가 노력하는것중에 하나가 우리집 아이는 새로운책이 생기면 그래도 한번은 보는것같아서 다양한 책을 접해주려고 아주 많이 노력을 하고 있답니다.
이책은 우리아이가 보기엔 글밥이 좀 많은편이였지만, 내용이 이이지는게 아니고 한가지주제로 곤충과 함께 나오니 아이가 읽기에 이해도 잘되고 편한거 같아요.
한번에 읽기보다, 하루에 한번씩 한편을 읽는다는 생각으로 3~4페이지 정도를 읽는데요. 내용이 유익하고 삶의 지혜가 들어있어서 개인적으로 참 좋더라구요.
개인적으로 자기계발서를 좋아하는 엄마라서 그런지 더욱더 맘에 드네요.
어린이 자기계발서 같은 책이랍니다. 남자아이라 곤충에 관심이 많은편인데요. 곤충의 이야기를 통해 삶의 지혜를 엿볼수 있는 아주 훌륭한 책이란 생각이 들어요.
인간을 뛰어 넘는 적응력의 비밀
곤충에게 배우는 생존의 지혜
송태준 지음
저는 곤충들이 징그러워서 좋아하는 편은아닌데요.
이책을 읽으며 곤충들도 살아남기 위해 얼마나 열심히 치열하게 살고있는지 알겠더라구요~ 좀 위대해보이기도 하네요~
세상이 망해도 곤충이 살아남는다?
인간이 배워야 할 4억년 생존의 비밀....
그러고 보니 공룡도 멸망하고 했던시기에 곤충은 끝까지 살아남았네요.
살아남기 위해 얼마나 치열하게 살아왔는지 책을 통해 다시금 알게 되었어요.
고생대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끈질긴 생명력을 자랑하는 존재가 바로 곤충이라고 합니다. 세상에서 가장 작은 생태 수호자'곤충은 4억년전 지구상에 첫발을 내딛고 그리고 세상에 맞게 끊임없이 진화를 거듭아여 없어서는 안될 존재로 남아있는데요.
곤충의 종수와 개체수를 따지면, 곤충 앞에서는 그 어떤 동물도 명함을 내밀수 없을 정도라고 합니다.
그 곤충의 어마어마한 생명력과 그속에 숨겨진 삶의 지혜가 들어있는 책이랍니다.
곤충은 생존을 위해 다양한 방식으로 살아가고 있는데요.
공생을 하기도 하고 기생을 하기도 하고 의태를 하며 기타등등 여러방식으로 살아남았네요.
그동안 몰랐던 곤충에 대해서 좀더 자세히 알아보는 기회가 된것같아요. 제가 몰랐던 여러가지를 알게된것같습니다.
'곤충박사의 비밀 수첩'이 중간중간 나오는데, 그 곤충에대해 좀더 자세히 알수있고 흥미로운 사실들도 알게 되어 따분할수 있는책에 좀더 재미를 더해주는것같습니다.
차례를 보면...
살면서 꼭 필요한 주제들로 이루어져 있는걸 볼수있어요.
1. 잘배우고 잘써먹는법
2. 마음을 다스리는 기술
3. 험한세상 속에서 우뚝 서는법
4. 직접 느끼며 배우는 관계의 기술
아이가 사회생활이라는걸 하면서 힘들어하는 부분들이 생기는데요.
이책을 통해 조금은 덜 힘들어하고 세상을 살아가는 힘의 지혜를 얻기를 바래봅니다.
"역사 속에 등장하는 왕들은 대부분 부모로부터 왕위를 물려받아, 태어날때부터 죽을 때까지 호강하는 삶을 삽니다. 이처럼 말벌을 이끄는 여왕벌도 다를 바 없이 한평생 호의호식하며 살 것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여왕벌은 의외로 순탄치 못한 삶을 산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P127
"열등감은 사실 자연스럽고 유익한 감정입니다. 부유하고 잘생긴 사람을 시기하는건 사회에서 생존하기 위한 자연스러운 본능이지요. 게다가 잘 이용한다면 더 나은 삶을 위한 강력한 동기가 됩니다. 다만 경쟁에 눈이 멀지 않도록 조심하는 지혜를 발휘해야겠지요. P179
"저축은 당장 눈에 보이는 돈뿐만 아니라, 보이지 않는 가치들을 더 많이 모아준다는 사실을요. 아끼기 위해 일상의 즐거움을 포기한다는 억울함보다는, 아낌으로써 가진 것들이 더욱 소중해진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특히 아껴둔 돈으로 남을 도와줄 때에는 이루 말할수 없이행복해했습니다.P30
좋은이야기가 많아 매일매일 들려주고 싶은 책입니다.
자기전 한편씩 꾸준히 읽어주고 있답니다.
- 본 포스팅은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쓴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