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의 아이 교육 어떡하죠? - 4차 산업혁명 시대 맞춤형 자녀 교육법
김수윤 지음 / 한국경제신문i / 2019년 7월
평점 :
절판


4차 산업혁명 시대 맞춤형 자녀 교육법

 

 

미래의 아이 교육 어떻하죠?

김수윤 지음






초등학생 1학년 엄마이다 보니 요즘 아이교육에 많이 관심이 생긴다.

아이를 어떻게 키워야 할까? 하루에도 수십번도 넘게 생각을 해본다. 좀 바르게 인성이 바른 아이로 키우고 싶다. 막연하게만 생각하곤 했는데, 좀 제대로 알고 실천할수 있는 계획을 세워봐야겠다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요즘 아이의 교육에 관한 책을 육아서를 여러가지 읽어서 흔들리지않은 나의 확고한 계획을 세워서 코앞만 보지 않고 큰 그림을 그려서 거기에 맞게 좀 자세히 계획을 세워서 일관성있게 아이를 키우고 싶다.

막연하게 인성이 바른 아이로 키우고 싶다라는 생각만으로는 아이를 제대로 키울수가 없는것같다. 자꾸만 이게 좋으면 이렇게 휘둘리고 저게 좋은것같아 또 휘둘리고 하는 일관성없는 내가 보였다.

엄마가 이러니 아이가 제대로 클수 있을까?

제대로 알고 제대로 목표와 계획을 세워서 일관성있는 엄마가 되어보고자 한다.


 


4차산업혁명시대가 오고 있다.

지금도 벌써 사람이 하는일을 대신해주는 여러 로봇이 나와있고, 미래의 우리아이들은 어떠한 직업을 가질수 있을까? 하고 의문이 생긴다.

하루하루 너무 급변해가는 이세상에 어떻게 아이는 적응해나가야 할까?

우리때 처럼 무조건 공부만 잘해서도 안될거 같고... 더 힘든 세상을 살아야 하는 우리 아이에게 길잡이가 되어주고 싶어서 열심히 읽어 내려갔다.

목차를 보면...

부모로서 자녀교육을 위해 어떤 부모가 되어주어야 할지 부터 출발한다.

그리고 교사로서 학생으로서... 그리고 2장에 여러아이들의 문제들과 함께 이야기를 풀어나아간다.

여러 예를 통해 우리아이와 나를 대입해가며 공감도 하고 이렇게 고쳐 나가야겠구나 다짐도 많이 하여 밑줄이 많다.

3장은 CLAP교육법에 대해 설명한다. CLAP교육은 어떤 것을 말하는걸까?

창의력 creativity , 논리 logic, 즐거움 amusment, 열정 passion 상세히 다루었다.

4차산업혁명시대에 꼭 필요한 4가지 교육법이다.

" 자녀가 생활 속에서 스스로 할수 있으려면 부모가 아이이 손을 놓고 아이가 마음껏 실수하고 스스로 고쳐나갈 수 있는 시간과 좋은 질문을 통해 아이 스스로가 자신의 말과 행동에 대해 생각할 기회를 주어야 한다." p21

이글을 읽고 많은 반성을 했다. 올해 초등학생 1학년인데도 불구하고 아이에게 모든걸 해주는 나는 그런 엄마인것같다.

아이옷입 는것부터 양치하고 세수하기 그외도 많은걸 내가 해주고 있었다.

나는 그동안 왜그랬을까? 하고 생각해보았다 . 바쁘다보니 아이가 늦게 하는걸 기다려 주지 못한것도 있고 위험해보여서 대신해주고 그리고 제대로 하지 않아 대신해주고 그랬던것같다.

"자녀를 키울 때도 자녀의 성장 시기에 따라 손을 잡아 줄 시기와 손을 놓을 시기를 알고 자녀가 독립적인 성인이 되도록 교육하는것이 중요하다."p21

손을 잡아줄 시기와 놓아야할시기? 그걸 내가 구분하지 못하고 아직 어리다고만 생각하고 초1 임에도 불구하고 계속 손을 놓치않고 잡고 있었던것같다. 독립적으로 키우겠다면서 말과 다르게 난 그러지못하고 있었다. 또 반성을 한다. 책을 읽으면 육아서를 읽으면 반성을 많이 하게 되는것같다.

아이를 키운다는건 정말 어려운것같고 평생 고민하고 풀어나가야 하는것같다. 그래서 나는 이렇게 자주 공부를 한다.

저서는 아이의 교육은 초등학교까지가 제일 중요하다고 했다. 이제 초1이니깐 여러문제들을 하나하나 풀어가며 노력해보려한다. 아직 늦지않음에 안도를 하며 위로했다.

초등학교 때까지는 기초 근력을 키운다 생각하고 제대로 생각하는 법을 가르치면, 중학교 이후부터는 혼자서 공부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긴다고 한다.

서두르지 말고 깊이있게 제대로 하나하나 가르쳐야겠다.

요즘 사실, 아이를 바로 잡아야겠다 생각하며 심적으로 너무 늦은건 아닌지... 서두름이 있었던것같다. 그럴수록 제대로 된건 없이 이상하게 흘러간것같다. 한꺼번에 뭘 다 고치려하지 말고 하나하나 개선해 나가보자고 다짐했다.


"인간은 자신이 경험하고 아는 만큼 세상을 볼 수 있다. 그 때문에 아이의 연령에 맞는 공부를, 아이의 능력에 맞는 깊이로 교육시키자. 기본을 충실히 해서 깊은 뿌리를 내리게 해야 아이는 큰 나무로 성장할수 있다." p25

그동안 여러책을 읽으며 느낀거는 기본에 충실하며 깊이있게 배우고자 해야 한다는거다. 뭔가 많은걸 하려고 하기보다 차근차근 기본을 잘지키며 그나이에 맞는 하나를 배우더라도 깊이있게 배우는게 중요한것같아라는 생각이 들었다.

공부는 재미없는 그져 해야할일이 아니라, 공부는 재미있는 놀이가 될수 있어야 한다는거다.

그리고 자녀가 실패나 좌절을 겪었을대 부모는 두려워 하지말고, 한탄하지도 말고 문제를 해결하는 것에만 몰입하는 노력을 해야 한다는 말에 공감을 한다.

부모로서 아이에게 두려워해야 할것은 아이들에게 절제를 가르치지 못해 아이들이 원하는 대로 해주는 것이 아이를 키우는 부모로서 두려워해야 한다.

"우리 아이들이 모순된 세상에서 살아가게 되지 않으려면 우리 부모들이 먼저 올바른 가치관을 가지고 세상을 보는 눈을 가져야한다."p37

(세상을 제대로 볼수있는 눈을 갖기위해 요즘 내가 책을 읽는 이유인것같다)

요즘 자녀들은 자신들을 위해 희생하는 부모보다는 자신들로 인해 행복해지는 부모를 원한다고 한다. 지금에와서 생각해보니 나또한 우리 부모님이 자녀때문에 희생했다는 말을 들을때 마다 나역시 그것보다는 부모님이 행복한 모습을 보여주는게 더 좋겠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나는 내 현재에 만족하며 즐겁게 살려고 노력하고 아이와함께 성장해가려는 이유이기도 하다. 나를 잘 다듬고 나부터 제대로된 사람이 되자고 맘먹는다. 인성바른 아이로 커주길 바란다면 지시하기보다 나부터 인성이 바른 사람이 되어 보는게 확실한 교육이란걸 안다.

우리집아이에게 안좋은면이 있는데, 책속에 딱 그런예가 있어서 많은 공감을 했다.

우리아이는 모든 잘한다 생각하고 모르는것도 안다하는 경우가 많은데, 책속에 이런글이 있었다.

"부끄러워해야 하는 것이 있다면 '모르는 것이 많다는 사실' 이 아니라, 자신이 '무엇을 모르는지 모르는것' 이다. 또한 모르는 것이 무엇인지 알면서도 '노력을 하지 않는 것' 이 더 부끄러운 것이다"

"미성년 시기에 배우는 것을 게을리한다면, 성인이 되어 누군가의 지배를 받게 될 것이고 나의 행복과 불행도 주변 환경과 사람들에 의해 좌지우지될 것이다. "p49

어릴때 이런 이야기를 들었다면, 좀 열심히 살고 열심히 공부하지 않았을까? 그런생각이 들었다.

"자유와 권리는 책임과 의무를 다할 수 있는 사람만이 누릴 수 있다는 것을 가르쳐야 한다." p135

무엇보다 책임감이 강한 아이로 키우고 싶다. 이렇게만 생각하고 자라만 주어도 아이는 별탈없이 훌륭하게 커주리라 생각한다. 하지만, 책임감있게 행동할수 있는 아이로 키우려면 어떻게 해야할지 늘 고민해야할것같다.

이책은 아이키우는 엄마로서 공감가는 부분이 상당히 많고 내가 어떻게 처신해야하는지 여러예들로 이해를 쉽게 하게 그리고 방법을 제시해 주니 어느 하나 빠짐없이 읽어 주면 좋을것같다.

사실 겉표지는 그리 끌리지 않았으나, 읽으면서 너무 좋아서 밑줄을 얼마나 많이도 그었는지모른다.

앞으로 미래에는 한가지만 올인해선 안된다고 한다.

직업도 여러개의 직업을 동시에 가질수 있을수 있도록 해야한다고 한다. 그래서 우리가 지금 해야할것은 기본에 충실하면서도 생각이 깊고 사고를 잘하게 키워야 한다. 오로지 학습적으로 공부만 잘해서는 앞으로는 살아갈수 없는 사회가 올것이다.

지금도 여러기업들이 학습적으로 뛰어난 점수가 높은사람보다는 좋은학교를 나온사람보다는, 그사람의 독특함과 창의성을 보고 뽑는경우가 많은것같다.

그동안 연산문제는 그져 계산을 빨리하기위한 수단이라고 나또한 생각했었다. 하지만, 연산문제를 풀때도 생각을 하면서 풀이과정을 설명하며 언어기관과 청각기관을 모두 자극하게 하여 사고력을 발달시켜주어야 한다는거다.

이렇게 구체적으로 방법을 제시해주니 훨씬 쉽게 아이를 키우면서 적응할수 있을것같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요구되는 10대 역량



세상을 바라보는 눈이 단순하면 안되고 지금 현재만 봐서는 안될것같다. 보다 폭넓게 멀리까지 볼수 있어야하고 다양하게 문제해결능력을 갖추어야 할것같다. 그리고 무엇보다 설득하는 능력도 갖추어야 하기에 평소에 아이랑 많은 대화를 하고 한가지 주제로 여러면으로 생각해보고 말할수 있는 기회를 많이 만들어야겠다 생각이들었다.

"학생은 실패할 수 있는 '용기'를 가져야하고,

부모는 아이의 실패를 지켜볼수 있는 '여유'를 가져야 하며,

교사는 학생이 실패를 통해 배울 수 있도록 이끌 수 있는 '지혜'를 가져야한다." -본문중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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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포스팅은 출판사로 부터 제공받아 쓴 서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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