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쟁 연대기 1 - 그리스-페르시아 전쟁부터 미국 독립 전쟁까지 전쟁 연대기 1
조셉 커민스 지음, 김지원.김후 옮김 / 니케북스 / 2013년 6월
평점 :
품절


수많은 전쟁 이야기가 연대별로 읽기 편하게 엮어 있다고 하니 호기심이 생겼다. 전쟁을 겪어 보지 않은 나라는 없을 것이다. 내가 몰랐던 부분을 알게 되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았다.

 

전쟁 연대기 I은 기원전 BC500년부터 ~ 1783년까지 벌어진 전쟁을 연대기 형식으로 묶었다.

다양한 정보가 수록 되어 있으며, 전쟁이 벌어진 시기와 당시 중요 활약상 인물에 대한 요약 그리고 전쟁의 성격을 파악 할 수 있는 개략적인 서술과 함께 연표가 표기 되어 있다. 책에 들어가 있는 전쟁 이야기를 다 넣고 싶지만 워낙 그러기에는 양이 많다. 그 중에서 역시 BC 500~ AD 73년도 이야기가 유난히 재미있었고(그리스-페르시아 전쟁, 알렉산드로스 대왕의 전쟁, 로마-카르타고 전쟁, 갈리아 전쟁, 1차유대-로마전쟁이 포함된다) 그리고 십자군 원정, 우리나라 임진왜란도 있었다.

 

우리나라 임진왜란이 들어가 있는 것이 의외였다. 저자가 외국인이어서 안들어가 있을 확률이 있을 것 같았기 때문이다. 저자는 임진왜란을 1592~ 1597년 두 번에 걸쳐 일본이 정당한 이유도 없이 한국을 침략한 임진왜란200만명이 넘는 한국인의 목숨을 앗아갔다고 적혀 있을 뿐만 아니라 조선, 용감하게 막아내다문구와 이순신 장군을 애국자라고 표현까지 해 놓았다.

 

여러 나라의 전쟁을 읽다보니 저자의 말이 맞는 것 같다. “전쟁마다 원인도 결과도 제 각각이다연대별로 읽어 올라갈수록 갑옷과 무기 그리고 전술이 발전해 가는 것을 볼 수가 있다. 그리고 전쟁을 여러 각도에서 볼 수 있게 설명해주고 다양한 부분을 그림으로 보여줘서 더욱 이해하기 쉬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