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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에 관한 살인적 농담
설재인 지음 / 나무옆의자 / 2025년 8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가제본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 우리 모두가 주인공인, 하지만 결코 행복하지 않은 무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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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재인 작가의 이야기는 언제나 불편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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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에도 이보다 더 적나라하게
현실을 그려내는 작가는 드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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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사회의 어두운 이면을 날카롭게 파고드는
이번 소설 역시 예외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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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대 출신 아람은 콜센터 상담원으로
생존을 연기한다. 억울함과 분노를
대사처럼 삼키며, 그 연기는
하루하루를 견디는 기술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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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근은 중산층 부모의 모든 기대를 안고
의대 진학을 목표로 살아왔지만 네 번의
낙방 뒤에도 실패를 부모 탓으로 돌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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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가 설계한 인생 안에서 그는 일하는 법을
배우지 못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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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남 8학군 출신 김서원(미성년)은
가난을 조롱하며 다른 계층과의 경계를
잔인하게 그어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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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의 살인 의뢰는 아람과 형근을 공범으로 묶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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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난은 예술을 꿈꾸는 이들에게
돈으로 ‘체험’하는 잔혹한 현실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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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은 가진 자에겐 선택이지만,
가난한 자에겐 먼저 포기해야 하는 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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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재인 소설을 읽고 나면 늘 묻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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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가 가장 나쁜 놈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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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답은 쉽게 나오지 않는다.
단지, 생존력이 가진 부를 넘어설 수 있는가에 대한
깊은 고민만이 남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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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작품은 진짜 가난했던 자,
‘아람’만이 할 수 있는
통쾌한 농담일지도 모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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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람과 형근, 김서원의 교차된 시선을 통해
우리는 오늘날 예술과 삶, 계급과 생존의
복잡한 실체를 마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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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의 무게에 짓눌린 모두에게
가슴 깊은 울림을 전하는 작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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