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선생의 시끌벅적 과학교실 13 : 소화와 배설 - 햄버거가 똥이 되는 신비한 몸속 터널! 용선생의 시끌벅적 과학교실 13
사회평론 과학교육연구소 지음, 조현상 외 그림, 박재근 감수, 이우일 캐릭터 / 사회평론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말로만 듣던 용선생의 시끌벅적 과학교실!

드디어 실물 영접입니다.

아이가 잘 볼까 걱정도 되었지만 제목에 '햄버거'라고 적혀있어서 그런가...

받자마자 손이 가네요.









제목 자체가 아주 흥미롭지요.

『햄버거가 똥이 되는 신비한 몸속 터널!」

햄버거 먹었는데 똥이 된다니~ 으웩!! 이라나 ㅋㅋㅋㅋ

동생이 그러니까 누나가 옆에서 왈...

네가 먹는 음식 다 소화가 되면 나중에 똥으로 나오는건데??

ㅋㅋㅋㅋㅋㅋㅋㅋ



1교시 - 영양소, 2교시 - 입, 3교시 - 위

4교시 - 작은창자, 5교시 - 큰창자, 6교시 - 배설

총 6개의 장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목차 보시면 감이 오시죠~~

소화가 되는 순서대로 1~6교시까지 구성되어 있어요.

각 교시마다 교과연계 부분도 표시되어 있습니다.




지루하고 어려운 과학 내용을 더 재미나게 해줄

등장인물들, 각각 개성이 뚜렷하고 재미나답니다.

<우리를 찾아봐!> 용선생의 시끌벅적 과학교실 13. 소화와 배설에서

찾아보아야할 친구들 - 햄버거, 이, 위, 작은창자, 큰창자, 콩팥!

손쉽게 찾아볼 수 있답니다.




아이들이 엄~~~청 좋아하는 햄버거!

<햄버거는 과연 몸에 안 좋을까?>

우측 하단에 1~6교시까지 순서 중 제일 1번 영양소입니다.




각 교시마다 우측 상단에 보면 교과연계 부분이 나와있습니다.

초 6-2, 중 2 교과과정이랑 연계되네요.






너무 맛있는 햄버거! 왜 엄마는 먹으면 안 된다고 하는걸까??

용선생님과 아이들은 햄버거에 대해서 요모조모 뜯어본답니다.

햄버거 속에 어떤 영양소가 있을까요?


에너지를 내는 3대 영양소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이 있고

그 3대 영양소가 햄버거 속에 들어있다네요.

오잉? 그럼 햄버거는 먹어도 되는거 아닌가요??





3대 영양소 이외에 물과 무기염류, 비타민이 있고

우리 몸을 구성하는 물질에서 단연 으뜸은 물이랍니다.

3일 먹지 않아도 살 수 있지만, 3일 마시지 않으면 살 수가 없다네요.

물이 이렇게 중요하다니...

에너지를 만드는 3대 영양소도 중요하지만 물과 무기염류, 비타민도

필요하다는 것!

그리고 과하게 먹는 탄수화물은 또 지방으로 바뀌기도 한답니다.




쓰다 남은 탄수화물은 저장하기 쉬운 형태인 지방으로 저장되는데..

그게 우리의 살(?) ㅠㅠ

하지만 지방이 아주아주 중요하답니다.

만화로 간단하게 지방의 역할을 이해할 수 있답니다.



햄버거 그럼 먹어도 될까? 안 될까?

우선 햄버거에는 3대 영양소와 물과 무기염류, 비타민까지 골고루 들어는 있습니다.

하. 지. 만. 그 이외에 인공첨가물과 나트륨도 많이 들어있다는 것!

그럼 어떻게 해야할까요?? 해답은 용선생의 시끌벅적 과학교실 13에서~~

(눈치 빠르신 분들은 찾으셨을지도~~)



각 교시가 끝날때마다 <나선애의 정리노트>를 통해

읽었던 내용들을 정리해보고..

과학퀴즈도 풀어봅니다.





<용선생의 과학 카페>에서 다양한 정보를 접해볼 수 있습니다.

괴혈병과 각기병을 치료한 영양소는?

더러운 침? 고마운 침!

똥과 오줌의 몸속 탈출 이야기

자세한 설명과 사실적인 사진들이 아이들이 소화와 배설에 대해 이해하는데

도움을 많이 주고 있습니다

특히 융털 사진과 위 벽과 조임근, 작은 창자의 막 등등...

병원에서 내시경을 통해서 볼 법한 사진들이 자세히 나와 있답니다.




퀴즈에 대한 정답을 알아보기 전!!

<교과서 속으로>에서 교과서에서는 어떻게 배우는지 알아봅니다.

뒤에 나오는 교과연계 설명부분과 '나선애의 정리노트'를 참고하면서

초등 6학년 과학과 중2 과학 정리가 될거 같지요.

즐겁고 재미나게 익히는 【용선생의 시끌벅적 과학교실】

총 30권인데 하나하나 만나봐야겠다 싶어지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