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5.18 민주화 운동이 일어났을까? - 윤상원 vs 전두환 역사공화국 한국사법정 59
이계형 지음, 남기영 그림 / 자음과모음 / 201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벌써 지난주가 되었네요.

5.18 민주화 운동!

사실 이 날은 저희 아이 생일입니다.



5월 18일은 자기 생일이어서 기쁜 날이기도 하지만,

5.18 민주화 운동이 일어난 아주아주 슬프고 화나는 일이라고 하네요.

그 전부터 계속 5.18에 대해서 나오는걸 듣더니 대체 자기 생일에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궁금해하기 시작합니다.



그 궁금증을 풀 수 있게 도와준 <자음과 모음> 왜 5.18 민주화 운동이 일어났을까?

교과서에서 5.18 민주화 운동이 어떻게 나오는지 보니...

중학교 역사, 고등학교 한국사에 등장하네요.

초등고학년이기는한데 이거 이해할 수 있을까?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이해 다~~ 하더라구요. 물론 어휘가 중간중간 어렵기는 하겠지만..

질문 없이 다 읽어내었습니다.




한국사 연표와 세계사 연표를 볼 수도 있지요.

자음과 모음 『왜 5.18 민주화 운동이 일어났을까?』는 교과서 속 역사 이야기, 법정에 서다

역사공화국 한국사 법정 59번째 이야기입니다.

한국사 법정!! 네~ 법정 소재로 교가서 속 역사가 다루어 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책 목록도 재판 첫째 날, 둘째 날, 셋째 날 이렇게 진행이 됩니다.



역사공화국 한국사 법정이니까 원고 측 대표, 변호사, 증인들이 등장합니다.

실존 인물들도 있고 가상의 인물들도 있습니다.




피고측 변호사와 증인들입니다.

아이가 피고 전두환(전 대통령 호칭 생략합니다.) 그림을 보더니

되게 못 되게 생겼데요 ㅋㅋㅋㅋ

머리도 다 까지고 눈도 찢어지고 심지어 피고측 변호사는

악마 같다나요 ㅋㅋㅋ




법정이 배경이니까 <소장>이 나옵니다.

나중에 뒤로 가면 <판결문>도 나와요.

재판을 시작하는데 소장이 있어야한다는 것도 배워볼 수 있고

소장안에는 청구내용과 입증자료, 원고, 피고, 대리인(변호사)도 나오네요.

법정에서 재판이 이루어지는 과정도 배경지식으로 배워볼 수 있을거 같습니다.



재판 첫째 날 신군부는 어떻게 국가 권력을 장악했을까?

재판 둘째 날 5.18 민주화 운동은 어떻게 전개되었을까?

재판 셋째 날 최후 항쟁은 어떻게 진행되었을까?

이렇게 3개의 재판으로 진행되면서 5.18이 일어난 배경과

진행 과정 그 결과까지 법정 공방으로 알아볼 수 있습니다.




각 재판날마다 「교과연계」가 나와 있습니다.

한국사 법정 이야기 속에서도 교과서에서 어떻게 나오는지도 있구요.





교과서에서 한줄이나 몇 문장으로 나오는 내용들을 앞뒤 배경을 따져서

알아볼 수 있어서 저는 <역사공화국 한국사법정>이 맘에 들었답니다.




5.18민주화 운동의 시작배경부터 나옵니다.

1979년 10월 26일! 박정희 대통령 저격 사건이 이야기의 시작입니다.

프라하의 봄처럼 서울의 봄이 지칭하며 민주화가 올거라고 기대한

국민들과는 다른 정치적 상황과 시작이 등장하네요.







서울의 봄, 프라하의 봄이 무엇인지 설명을 따로 해주고 있어서

배경지식이 없는 경우에도 자료를 읽으면서 이해해볼 수 있어요.

저도 한국사 배운지 오래되다보니...ㅎㅎㅎ

어릴때 어렴풋이 제 5공화국 이런거 나온 기억은 나는데

자세히 보기에는 어려웠던게 기억이 납니다.





5.18민주화 운동을 제대로 이해할려면 그 시대 배경을 제대로 알아야겠지요.

유신헌법은 재판 하는 동안 여러번 등장하는 말이라 어떤 것인지 꼭 알아두어야합니다.

필요한 자료들은 한국사법정 책 속에 다 있어서 어렵지 않을까 걱정할 필요가 없네요.

(사실 엄마도 많이 많이 배웠답니다.)






아이가 책을 읽다가 막 화를 내더라구요.

왜 국민들에게 총을 쏘냐고...

아무리 자기랑 생각이 달라도 군인이 국민에게 왜 총 쏘냐고..

자기 생일에 이런 일이 일어나서 너무 속상하다네요.

아이가 다 읽고 나서 저도 읽어보았는데 정말 모르던 사실들이 너무 많더라구요.

책 프롤로그에서 언급된거 처럼 5.18 민주화 운동에 대해서 묻혀진 사실들이 너무 많고

오보된 것들도 너무 많았습니다.

부끄러운 역사라도 내 아이에게 바른 역사관을 심어주기 위해서는

제대로 된 역사를 알려주어야한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각 재판이 끝나는 날에는 휴정 인터뷰를 통해서 각 재판날에 대해서

인터뷰를 통해 정리도 해보고 <정치 활동을 금지한 비상계엄령의 확대>,

<웊ㅛ로 보는 1980년의 대한민국>, <성공한 쿠데타도 처벌된다>

이렇게 세 가지의 지식들을 알아보기도 합니다.

최후 진술, 판결문, 에필로그와 체험 탐방 할 수 있는 곳도 알려주고...

고학년들을 위한 페이지~~




역사 논술 페이지가 있습니다.

제시문을 읽고 적어보는 역사논술 페이지인데요.

해답부분도 있어서 참고해볼 수 있을거 같습니다.

아직 지시문을 읽고 역사 논술 적기에는 좀 어려울거 같아서

다른 독활지를 꺼내보았어요.




최대한 책 내용을 적어보며 생각해볼 수 있는 독활지를 찾아보고 적어보았습니다.

시간은 제법 걸렸지만 아이가 자기 생각을 정리해보고

책도 다시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자음과 모음 『역사공화국 한국사 법정』 왜 5.18 민주화 운동이 일어났을까?

법정 배경 이야기이고 근현대사 중 가슴 아픈 역사이고

어렵지 않을까 걱정했었는지 책 속 자료와 설명들을

차근히 읽어보면서 아이가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어렵지 않을까 생각했던 엄마가 미안해질 정도였어요.

어려울거 같으니 다음번에 하자가 아니라 어렵더라도

적절한 스토리와 자료로 풀어진 책으로 아이에게 하나씩 보여주는게 맞다는

생각을 가져보게 해준 역사공화국 한국사법정이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