뛰는 교과서, 나는 국어왕 2 (초등 3~4학년군) - 교과서 수록 작품 읽기 2단계, 3.4학년 개정 국어 교과서를 반영한 국어왕 시리즈 6
강효미 지음, 문지현 그림 / 상상의집 / 201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2학년 뛰는 교과서 나는 국어와 읽기단계 1을 동생과 하고 있으니

초4 누나도 자기도 하고 싶다고 슬금슬금 다가오더라구요.

걱정말렴~ 네것은 여기 있단다. ㅎㅎㅎㅎ

1단계를 둘째랑 해보니 아이가 재미있어하기도 하고

저도 아이 국어지도에 많은 도움이 되겠다 싶었어요.

 

 

 

뛰는 교과서 사는 국어왕 1단계처럼

이야기를 이루는 요수 인물, 배경과 상황, 사건과 갈등, 구성과 플롯을

요모조모 뜯어볼 수 있게 구성되어 있는 목차들입니다.

 

 

 

 

 

 

'떡은 누구의 것'이라는 교과서 밖 이야기 한편을 보고

등장인물은 누구일지 생각해봅니다.

이 이야기는 아이도 저도 참 재미나게 보았던 이야기이고

모녀가 둘다 제일 재미나다고 그랬던 이야기입니다.

 

 

 

대체 무슨 이야기지? 싶었는데 읽어보니 알고 있던 이야기더라구요.

아이가 저에게 읽어주었어요.

이제 초4 정도 되니까 읽어주네요 ㅎㅎㅎ

 

 

 

그리고 제가 질문을 했습니다.

책 속에 누가 나올까? 할머니, 할아버지! 라고만 해서...

그게 다야? 아~ 도둑도 나와!

두 모녀가 동의한 부분.. 참 미련맞게도 그 떡 한개 더 먹겠다고

도둑이 들어와도 내기를 지속하고 있는 모습이라니...

이런 모습을 보고 배울 수 있는 사자성어! 어.부.지.리.

이렇게 또 사자성어 하나 알아갔습니다.

 

 

 

 

윤동주의 시를 깊이있게 읽어보기!

윤동주라는 시인은 아이가 들어봤습니다.

얼마전에 국립한글박물관에서 들어봄~^^~

참새라는 시를 읽고.. 등장인물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는 시간!

대체 저 시를 보고 어떻게 등장인물을 이야기하냐구요?

 

 

 

 

ㅎㅎㅎ 간단하지요~~

그리고 참새가 아닌 다른 동물을 넣어서 시완성하기는.. 

 

 

 

 

 

포스트잇을 활용해보았습니다.

양과 강아지를 넣어서 총 2편 완성입니다.

아주 간단하게 시를 활용해볼 수 있었어요.

 

 

 

 

뛰는 교과서 나는 국어왕은 스팀(STEAM)국어교재로

음악, 미술, 역사, 과학도 함께 읽어볼 수 있어요.

다양한 소재의 글을 읽으면서 자유로운 국어 활동을 해볼 수 있지요.

김홍동의 '춤추는 아이'라는 민속화도 알아가고 그림에 대해서도 이야기해 보았습니다.

 

 

 

 

<교과서 속 이야기> - 배 이야기

이번 이야기는 동음이의어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동음이의어를 모르면 절대 즐길 수 없는 이야기지요.

처음에 듣고는 잉? 했다가 한 5초 후에 푸하하~하고 있게 되는 이야기였답니다.

 

 

 

 

이해가 가시나요~^^~

씨름판에서 만난 경쟁자, 한 아이와 씨름 장사의 이야기입니다.

'배'가 총 3가지의 뜻이 있지요.

타는 배, 먹는 배, 신체의 일부!

이야기 속에서는 는 타는 배와 신체의 일부의 뜻으로 등장했어요.

 

 

 

 

 

그럼 먹는 배로 짧은 문장 짓기!!

우리 배 먹을까?라고 지었습니다.

이렇게 하면 되는걸까?하고 살짝 의문이 들었지만..

존중해주고 그 이의외 동음이의어를 책에 나와 있는 걸로 정리합니다.

눈, 밤, 말!

이 세가지 이외에 생각나는게 있을까??

당장은 없다고 하네요. 이날은 없었지만 어느날 아이가 문득 말할거 같습니다.

종종 그래왔거든요.

엄마, 그때 소리는 같은데 여러가지의 뜻이 있는 단어 나 생각났어~ 이렇게 말하면서..

 

국어활동 어렵게만 생각했었는데 이 책 하나로 다양한 이야기를 접하면서

학년별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책이라 생각이 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