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뛰는 교과서, 나는 국어왕 2 (초등 3~4학년군) - 교과서 수록 작품 읽기 2단계, 3.4학년 개정 국어 교과서를 반영한 ㅣ 국어왕 시리즈 6
강효미 지음, 문지현 그림 / 상상의집 / 2014년 2월
평점 :
1,2학년 뛰는 교과서 나는 국어와 읽기단계 1을 동생과 하고 있으니
초4 누나도 자기도 하고 싶다고 슬금슬금 다가오더라구요.
걱정말렴~ 네것은 여기 있단다. ㅎㅎㅎㅎ
1단계를 둘째랑 해보니 아이가 재미있어하기도 하고
저도 아이 국어지도에 많은 도움이 되겠다 싶었어요.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19/1027/pimg_7144621362339375.jpg)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19/1027/pimg_7144621362339376.jpg)
뛰는 교과서 사는 국어왕 1단계처럼
이야기를 이루는 요수 인물, 배경과 상황, 사건과 갈등, 구성과 플롯을
요모조모 뜯어볼 수 있게 구성되어 있는 목차들입니다.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19/1027/pimg_7144621362339378.jpg)
'떡은 누구의 것'이라는 교과서 밖 이야기 한편을 보고
등장인물은 누구일지 생각해봅니다.
이 이야기는 아이도 저도 참 재미나게 보았던 이야기이고
모녀가 둘다 제일 재미나다고 그랬던 이야기입니다.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19/1027/pimg_7144621362339380.jpg)
대체 무슨 이야기지? 싶었는데 읽어보니 알고 있던 이야기더라구요.
아이가 저에게 읽어주었어요.
이제 초4 정도 되니까 읽어주네요 ㅎㅎㅎ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19/1027/pimg_7144621362339381.jpg)
그리고 제가 질문을 했습니다.
책 속에 누가 나올까? 할머니, 할아버지! 라고만 해서...
그게 다야? 아~ 도둑도 나와!
두 모녀가 동의한 부분.. 참 미련맞게도 그 떡 한개 더 먹겠다고
도둑이 들어와도 내기를 지속하고 있는 모습이라니...
이런 모습을 보고 배울 수 있는 사자성어! 어.부.지.리.
이렇게 또 사자성어 하나 알아갔습니다.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19/1027/pimg_7144621362339385.jpg)
윤동주의 시를 깊이있게 읽어보기!
윤동주라는 시인은 아이가 들어봤습니다.
얼마전에 국립한글박물관에서 들어봄~^^~
참새라는 시를 읽고.. 등장인물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는 시간!
대체 저 시를 보고 어떻게 등장인물을 이야기하냐구요?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19/1027/pimg_7144621362339389.jpg)
ㅎㅎㅎ 간단하지요~~
그리고 참새가 아닌 다른 동물을 넣어서 시완성하기는..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19/1027/pimg_7144621362339390.jpg)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19/1027/pimg_7144621362339391.jpg)
포스트잇을 활용해보았습니다.
양과 강아지를 넣어서 총 2편 완성입니다.
아주 간단하게 시를 활용해볼 수 있었어요.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19/1027/pimg_7144621362339394.jpg)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19/1027/pimg_7144621362339395.jpg)
뛰는 교과서 나는 국어왕은 스팀(STEAM)국어교재로
음악, 미술, 역사, 과학도 함께 읽어볼 수 있어요.
다양한 소재의 글을 읽으면서 자유로운 국어 활동을 해볼 수 있지요.
김홍동의 '춤추는 아이'라는 민속화도 알아가고 그림에 대해서도 이야기해 보았습니다.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19/1027/pimg_7144621362339396.jpg)
<교과서 속 이야기> - 배 이야기
이번 이야기는 동음이의어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동음이의어를 모르면 절대 즐길 수 없는 이야기지요.
처음에 듣고는 잉? 했다가 한 5초 후에 푸하하~하고 있게 되는 이야기였답니다.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19/1027/pimg_7144621362339400.jpg)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19/1027/pimg_7144621362339402.jpg)
이해가 가시나요~^^~
씨름판에서 만난 경쟁자, 한 아이와 씨름 장사의 이야기입니다.
'배'가 총 3가지의 뜻이 있지요.
타는 배, 먹는 배, 신체의 일부!
이야기 속에서는 는 타는 배와 신체의 일부의 뜻으로 등장했어요.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19/1027/pimg_7144621362339405.jpg)
그럼 먹는 배로 짧은 문장 짓기!!
우리 배 먹을까?라고 지었습니다.
이렇게 하면 되는걸까?하고 살짝 의문이 들었지만..
존중해주고 그 이의외 동음이의어를 책에 나와 있는 걸로 정리합니다.
눈, 밤, 말!
이 세가지 이외에 생각나는게 있을까??
당장은 없다고 하네요. 이날은 없었지만 어느날 아이가 문득 말할거 같습니다.
종종 그래왔거든요.
엄마, 그때 소리는 같은데 여러가지의 뜻이 있는 단어 나 생각났어~ 이렇게 말하면서..
국어활동 어렵게만 생각했었는데 이 책 하나로 다양한 이야기를 접하면서
학년별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책이라 생각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