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쁜 소년이 서 있다 민음의 시 149
허연 지음 / 민음사 / 2008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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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집<나쁜 소년이 서 있다>의 첫 느낌은 표지를 가득 메운 무한의 사색 공간 중심에 자리한 진한 자주빛 보라의 정사각형과 한 점이 가져다주는 왠지 단촐한 이미지지만, 詩가 가져다주는 절제미를 먼저 보여주는 듯 하다. 하지만, 시를 다 읽고나서의 느낌은 달랐다. 왠지 무한의 사색공간이 존재함에도 닫혀진 인위적으로 느껴지는 정사각형의 테두리에 갖혀진 삶이 현실의 삶이며, 이를 탈피한 한 개의 점은 아마도 현실을 넓은 세상으로 빠져 나온 유일한 존재처럼 느껴진다.
우리가 지친 삶속에서 화려하고 아름답게 그려진 노래와 춤을 통해서 또다시 오늘의 작은 행복을 찾고, 내일의 희망이라는 꿈을 그려낸다.하지만, 희망의 빛이 아름다운 선율의 노래와 화려한 몸짓의 활기찬 춤을 통해서만 느낄 수 있는 것만은 아니다. 우리는 그동안 그러한 것에 익숙해서 집착을 하고 있었을 뿐이다. 그렇다고 우리가 하루 하루 살아가는 이 세상이 아름다움만이 존재하는 것도 아니다. 
詩 또한 노래와 춤처럼 정제된 짧은 단어의 미학을 통해서 사람들에게 웃음을 주고, 때론 소설보다 벅찬 감동의 물결과 더불어 또 다른 희망에 대한 메시지를 심어 마음속 감정의 종소리로 울려 퍼진다.
<나쁜 소년이 서 있다>는 결코 아름다움이 아닌 반항과 쓸쓸한 자기반성의 고독을 통해서 새로운 희망의 빛을 볼 수 있게 한다. 시에 사용된 대부분의 단어들은 그리 따뜻함이 묻어나지 않는다. 
‘추하다’ ‘난분분하다’ ‘잡놈’ ‘비루하다’ 와 같은 어두운 표현과 함께 사용된 단어들은 슬픔과 고통과 좌절이 담겨져 있는 것들의 집합체처럼 다가온다. 

“호명되지 않는 자의 슬픔을 아시는지요. 대답하지 못하는 자의 비애를 아시는지요. 늘 그랬습니다. 이젠 투신하지 못한 자의 고통이 내 몫입니다. 내게 세상은 빙하시대입니다.”

(p16 - ‘슬픈빙하시대 1’ 중에서)   

“이놈의 비정한 삶의 주기. 일찌감치 천주학을 믿었던 불우한 조상들과 그 자식 놈 어느 누구도 벗어나지 못했던 주기. 내 삶이 글러 먹은 대로, 또 가난한 연극으로 버티게 하는 힘. 내가 둘러업고 가는, 나를 둘러업고 가는 영 더러운 삶의 주기.”

(p53 - ‘더러운 주기’ 중에서)

이처럼 시 구절들은 허무함이나 패배의식마저 묻어나 보인다. 그리고 때로는 자신이 느끼는 현실에 대한 비참함을 반항적으로 구사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러한 허무감이나 패배의식으로 인한 반항감은 또 다른 삶속에서 갈구하는 희망의 빛을 보기 위해 끊임없이 진행하는 자기반성이 동반된 도전이며, 희망의 화살을 쏘기 위해 활시위를 당기는 손끝의 힘이기도 하다.
희망의 빛은 매번 아름다운 세상에서만 기인되는 것 만은 아니다. 이렇듯 척박하고 쓸쓸함이 묻어있는 메마름속에서 자란 난 한 송이의 들꽃의 숭고함이 진정한 희망의 꽃이 되고 또 씨앗이 되는 것이다.
고운 선율 속 사랑만이 아닌 삶의 고뇌와 고독한 현실이 담긴 노래를 통해서도 우리는 아름다운 세상을 그려 나간다. 춤 또한 마치 혼이 빠져나간 듯 몸으로 내면의 진심을 하나의 몸짓으로 토로할 때 우리는 그 춤사위 안에서 비록 보여주는 이가 내놓은 혼과 호흡하게 된다. 
오늘은 시집<나쁜 소년이 서 있다>를 통해 현실에 대한 거친 반항감이 전하는 도전과 도전으로 일구어갈 수 있는 삶의 희망을 발견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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