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가 설렘이 되는 순간 - 우리가 놓치고 있었던 공부의 진짜 의미
조승우 지음 / 포레스트북스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공부가 설렘이 되는 순간이 있을까요?

저는 중학교때 영어시간이 생각나네요.

영어쌤이 좋아서 영어시간이 기다려졌었거든요. 그런효과로 영어 성적은

잘나왔던 기억이 나기도 하네요.

선생님이 좋으면 효과로 성적이 오르는 ㅎㅎ

공부의 설렘. 작가의 설렘은 어떤것이였을까? 생각에 궁굼합니다.

아이가 책 제목을 보고는 아니 공부가 어떻게 설렘이 될수가 있지?

수학 30점이 어떻게 전국11등이 될수가 있냐면서

사람이 한다고 마음을 먹으면 다 할수있구나 하고 이야기 하는걸보고

이책을 읽으면서 아이에게 도움되는 부분을 읽어줘야겠다 생각이 들었어요.

'우리가 공부를 통해 얻어야 하는 것은 성적을 넘어선 성취의 경험이다!'

라는 글귀를 보면서 아이에게 필요한것은 무엇일까 라는 생각으로

이책을 읽어보게 되었어요.



조승우 작가님이 궁굼해서 찾아보니 유튜버로도 활약하고 계시고

스몰빅클래스 대표이기도하고 베스트셀로도 여러번 내신

아이들의 학습멘토더라구요.

아이가 어리다보니 아직 모르고 있었지만 유명한분이라

깜짝 놀랐어요. 학습의 멘토라 지칭할만큼 대단한 분인데 이런분이

왜? 라는생각이 들었어요.




우울증도 걸리고 학습이 잘안되서 자퇴를 생각했다는 작가님이

공부에 대한 본질을 생각해보면서

인생의 전환점을 맞이하게 되었다는 걸 보니

내인생의 공부의 전환점은 어디였을까 생각도해보게 되었어요.

공부를 왜 해야해요? 공부하기싫다~를 달고 사는 아이에게도

어떤 전환점이 필요할까를 생각해보게되었죠.

어제도 공부를 할 마음이 너무 없어보인다고 아이에게

말했었는데...잘하고 싶은 마음과 진짜 해내고 싶은 마음이

주저하게 만든다는 글을 보고는 마음이 쿵하고 내려앉네요.

안될 이유보다 해낼 이유를 찾는일.

그 재미와 마음을 알아가는 과정을 알아가면서

공부가 아니더라도 경험을 통한

자신감을 길러 나가야 한다는 말이 맘에 와 닿았어요.

아이에게 어떻게 접근해야 할까.



고민하면서 글을 계속읽고 공감해나갔는데

아이에게 적용 시켜볼만한 무언가가 뭐가 있을까를 고민하다보니

딱하고 보인것이 바로

도미노효과! 첫번째 도미노를 쓰러뜨리게 하기위해서

쉽고 작은것으로 시작해야한다는것이였어요.

아이가 학습스케줄을 짜놓고 집에서하는데

적은양을 써놓으면 하는것이 적어보인다고 많이 써달라고하더라구요.

적당히 적어주었는데도 불구 직장에 다녀오면

하지 않고 있는것이 많아서 줄여야 되나 고민만했는데

작은것부터 시작하라는 말을 보니 뭘어떻게 적용해야할지가

보이네요. 초등학생에게 적용시키는 부모들도 있겠지만

중고등학생에게는 스스로 읽어도 될만큼

충고?조언이 담겨 있는듯 합니다.

잘되는 날도, 잘안되는날도 나의 노력을 게을리하지말고

나의 노력을 다른사람은 몰라다 나는 인정하면서

봄이 올거라 믿으며 나의 미래를 위한 한걸음을

떼는일 이책이 도와줄거예요.

"출판사로부터 상품을 무상제공받아 작성된 솔직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