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0년의 비밀 다윗학습법
최창욱.유민종 지음 / 러닝앤코(LEARNING&CO) / 2021년 9월
평점 :
품절


이스라엘의 왕 다윗

교회를 다니지 않는 저도 알고 있는 다윗은

최고의 음악가이며 시인이고 전사였으면서

국민의 사랑을 받는 왕이였어요.

그가 그렇게 다재다능했던 왕이 될수 있었던 이유가

어떤 학습법이였을까로 시작하는

'다윗학습법'


다윗의 소년시절부터 이야기 하는데요

사람이 성장하는데 있어서 어린시절은 그의 생애를

통틀어 제일 중요한 발달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대부분의 위인이든 현자든 어린시절을

말하지 않을 수 없죠.

그런데 의외였어요. 다윗에 대해 제대로 아는건

골리앗전투 밖에 없더라구요.

그냥 이스라엘왕이였던?정도로만 알았지요.

이책을 통해 다윗에 대한 이야기를 처음 접한것같네요.

다윗이 드라마틱한 삶을 살았다고 하는데

요셉은 사랑을 받고 자란반면

다윗은 정반대로 사랑을 받지 못하고 자라났다는걸 보고

놀랐어요. 어떻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 대단한 사람이 될수있었을지.

사람의 노력이란 대단하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답니다.

양치기의 생활을 했던 다윗은

늑대나 다른 위협적인 동물로 부터 자신과 양을 지키기위한

수단으로 물맷돌 던지기를 연습했고

그건 자발적인 노력과 훈련이였기때문에

누구도 따라올수 없는 실력이 된것이라고 해요.

트라우마를 이길 수 있는 내적 강함과

누구보다 간절한

자발적 훈련!

이것이 첫포인트가 되려나요?

골리앗이 이스라엘을 밤낮으로 조롱하고

모욕해도 아무도 나서는 사람이 없었던 이유가

2m90cm 의 장신이라 위압감이 어마무시 했나봐요.

게다가 57kg의 비닐 갑옷과 놋각반을 찼고

창자루를 들었다고 하니 보기만 해도 무섭기도 했을텐데

물매질 솜씨가 머리카락을 맞출정도로

준비가 된 전사 다윗이

하나님을 전적으로 신뢰하는 믿음으로

하느님의 부름을 받은 자라고 지칭하네요.

다윗이 골리앗과 마주했을때

골리앗은 앳된 아이이고 양치기 막대를 지닌것을 보고

방심한 틈에 다윗은 물매를

골리앗의 이마에 돌이 박히게 하여 쓰러뜨렸다고 하네요.

뛰어난 물매질 실력과 하나님이

함께한다는 믿음과 지혜

승리로 이끈 원동력이였어요.


어려움 속에서 달련하고 어려서부터 간절하게

하느님을 찾을 다윗을 위로하고 함께 하셨으며

정신적으로도 지혜롭게

사랑하며 순종할수 있는 사람으로 자라나길

바라는 하느님의 바람으로

다윗은 지혜가 넘치고 빛이나는 사람이 될수있었다고 해요.

다윗의 학습법중 제일 기억에 남았던 부분인데요.

'남을 가르치듯 자신에게 말하는 방법'

지금까지도 교육심리학자들이 발견한 학습법 중에

가장좋은 방법이라고 해요.

가르쳐 보는 활동과 인출을 연습하는 것이

학습적인효과가 가장 크고,

학생 스스로 목적이 있는 연습을 하는 총시간이

본인의 역량을 키우는데 중요해요.

아이들을 공부시킬때도 하고나서 이해를 얼마나 했는지 알아보려면

선생님 놀이 하라는 것도 그렇고

만시간의 법칙이라는 어떤일을 할때 만시간을

노력해야만 익숙해지고 잘할수 있다고 하더니

그런 이유가 있었나봐요.

다윗이 성공할 수 있었던 여러가지 이유를 들었지만

거기에는 모든 것이 하느님을 믿고 의지하고

그 믿음위에서 자신이 할 수 있는 최선의 노력을

하는 것이 다윗의 학습법이라 생각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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