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위권 도형 960 B단계 : 121~180 상위권수학 960 시리즈
시매쓰수학연구소 지음 / 시매쓰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가 제일 좋아하는 수학이

도형파트예요.

플라토나 빨간도형을 통해서 이미 다 해본지라

도형은 잘 하는 편이고 좋아해요.

수학에서 제일 좋다고 하니까요.

사고력이 요즘 중요시 되다보니 상위권을 찾는 부모님들이

꾸준히 더 많아진 것 같아요.

창의적 도형 과제해결을 통해 사고의 유연성을 높게 만드는

상위권 도형 960은

논리추론력 , 사고의 유연성, 창의성과 수학적 직관력을 키우고자

변화하는 수학교과 내용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도형집중 문제집예요

생활과 밀접한 소재로 재미있는 도형학습을 할 수 있고.

다른 교과와의 연계로 융합적 사고력을 계발하도록 만들어졌답니다.

수학에 흥미와 재미를 느끼고 싶거나

도형영역에 집중학습을 원하거나

도형 심화응용문제를 어려워 하는 학생

도형을 좋아하는 학생 모두~모두 좋아할만한 '상위권960 '

이번에 서포터즈로 체험한 것은

상위권도형 시리즈 중 도형부분인데요

도형은 단계가 P단계부터 D단계까지 총 5단계가 1권씩

있어서 아이의 수준에 맞게 선택하시면 될것같아요.

학년이 올라 갈수록

도형이 점차 어려워지잖아요.

도형 같은경우는 기본이 정말~~~!!중요하기 때문에

꼭 아이 학년에 맞춰서 선택할 필요는 없을 것 같아요.

어려워하면 쉬워하는 부분부터 차근차근

하는 것이 아이에게 자신감을 심어줄 수 있어서

좋은 방법이라고 들었거든요~

학습목표에 따라 분량을 조절해서 수준별 맞춤

학습이 가능하도록 맞춘 '상위권도형960' 살펴볼까요?

내용 이해 체크는 학습시작전에 알고 있는지에 대한 확인을해요.

이책은 개념서 '생각수학'과 같이 하면 더 좋을 것 같은 느낌이 드는 이유가

이거 였어요. 일단 개념을 확실히 다지고 상위권960에서 해결방법을 스스로 찾아가며

문장제 부터 서술형까지 풀이하도록 되어있거든요.


   1단원은 여러가지모양에 대해 풀이하는 거예요.

선분과 직선을 알아보고

삼각형 사각형 원의 특징을 알아보고 이해하고

선분과 직선의 개수 도형만들기 개수 등 다양한

유형의 사고력문제를 풀이하면서

관찰,관계, 도형적 사고능력, 분석, 확장적 사고, 비교,유추,추론 ,

연산능력,공간지각,이해화표현 논리사고까지 기르는것이 학습목표입니다.

얼마만에 보는 선분 직선인지

선분ㄱ,ㄴ 과 선분 ㄴ,ㄱ 이 다르다는것 기억하고계시죠?

직선은 양쪽으로 끝없이 쭈욱~~가는거

선분은 두점사이의 곧게 이은 선을 뜻하는것

우와 간만에 보니 새록새록 떠오르네요.

이게 2학년때 배웠던거네요 ㅎㅎ

아이가 조금 헷갈려해서 선분하고 직선을 그어가며 설명해주고

알고 있나요? 설명보고 한눈에 알아보던 데요~

간단명료하게 잘 씌여있었어요.

문제 풀이 한걸 채점하려고 보니 아 이게 왜 사고력 문제집인지

알겠더라구요.

그림에서 선분찾기. 별하나에 동그라미 5개 준 저거..우와

애가 하나씩 세가면서하는데 제가 다 헷갈리는 거 있죠.

그리고 좋았던 건 맨뒤쪽의 붙임딱지를 이용해서

붙여서 만들다보니 확실히 도형은 시각적으로

보면서 만지면서 하니 금방이해를

하겠구나 했어요. 부록 꼭 있는 책을 해야하는 이유!

 

 



모양대로 쌓기 개수세기 쌓은모양그리기

여러방향에서 본모양 붙여만든모양 구멍뚫린나무찾기등 다양한

유형의 사고력문제를 풀면서

관찰,기억,공간지각,유추,비교,분석적사고,변형,연역적사고분석능력

의사소통,상황분석능력까지

생각의 부분을 넓혀주는 쌓기나무

도형을 좋아하는 아이가 그중에서도 제일 자신있어하는

쌓기나무 부분이예요.

쌓기나무에서는

어려서부터 가베 , 레고를 가지고 놀아서

공간감이 좋은건지 작년에도 쌓기 놀이 부분은 잘한다 싶었거든요.

요기서는 얼마나 초집중모드인지 세월아 네월아

수학문제 연산문제집 푸는 아들 어딨냐고 놀렸다니까요.

완젼 금방금방 너무 재밌어하고

게다가 붙임딱지로 똑같이 하라고 하니

스티커도 붙인다고 즐거워 합니다.

쌓기부분 얼마 안남았는데 순삭 할 분위기예요 ㅎㅎ



도형 나누기에서는 똑같이 나누고 조건에 맞춰 나누기

도형만들기 들을 하고 관찰 복합적 사고유추 귀납적사고 논리적사고 등을 할수 있는

생각의 힘을 키웁니다.

그림이 색색으로 되어있어 한눈에 띄고 하고싶은 흥미를 끄는 것같아요.

조건에 맞춰 나누는 것을 하면서

나누는 방법을 고민하게 되고

과일이 이라던지 도형이라던지 여러가지를 통해서

다양한 문제를 풀이하며

한번씩 하기싫어지는 분위기를 환기시켜준다고 해야할까요?

요건 다른거네 하면서 그만할듯 계속 하게 만들어요.

도형에서 빠질 수 없는 칠교놀이로 하는 것도 있어요


도형퍼즐이 마지막인데요.

도형 겹치기 종이접기 도형배치하기 등 도형 퍼즐에 관한 다향한 유형의

사고력을 키우는거예요.

이부분도 아이가 즐겁게 할 것같은 느낌적인 느낌이 드는데요.

종이 접기 싫어하는 아이가 없지 않을까 해요.

요기선 공부하면서 종이접기로 보면서 하니

좋을것 같네요.

겹친모양과 생종이를 접는 모양에 따라서 모양이 달라지는 것까지 배우고요

긴종이를 접은 모양 찾기를 보고 접은 모양을

생각해서 틀린모양을 찾는건 관찰도 잘해야되고

우와..겹친모양을 보기로 해놓고 문제를 보니

한눈에도 문제가 보여서 문제안읽고 풀이하면 어쩌나 걱정이긴해요.


 

도형에 사고력이 더해진

상위권 도형 960을 체험하면서

"도형은 이거 풀기 전에는 쉽기만 했는데 도형이 어려운거였어."

혼자 중얼 거리더라구요.ㅋㅋㅋㅋ

도형을 쉽게 봤다가 한방 훅 들어오니 정신차리고

더 열심히 하더라구요.

나름 신선한 충격을 먹은것같아서

저는 나름 수확을 얻었다 생각을 해요.ㅎㅎ

체험하면서 2학년 부분인데

아직 배우지 않은 부분으로 시작하더라구요.

선분 직선 부분인데 자기스스로 해보겠다고해서

앞에 짧막한 설명 보고 풀었고

도형도 선으로만 배우다 면이 섞인 문제가 나오니

헷갈려서 어렵다 느끼지 않았나 생각했어요.

일단 풀고 틀리게 두고

틀린문제는 스스로 다시 생각해보고 안되면

같이 풀었어요.

아이가 문제를 대충읽고 푸는 버릇이 여기서도 나타나서

걱정이였는데

그간 문제를 끝까지 안읽고 답을 써도

그게 맞았던거죠. 그러다 문제가 조금

어려워지기 시작하면서 문제를 끝까지 안 읽게되서

틀리는 거라는걸 스스로 알게되었어요.

다시풀면 문제를 소리내서 읽고

틀렸던 답을 바로 맞추니까요

이 습관이 없어질것 같은 느낌적인 느낌이 맞길 바라면서 ㅎㅎ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