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말똥구리 그림책의 즐거움
이다영 지음, 솜이 그림 / 다림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른들도 그렇지만 아이들을 보면 아무리 장난감이 많아도 만족을 못하는구나 하는 생각이 들 때가 많아요. 아이들은 장난감이 많으면 행복할까요? 행복은 마음에 달린 거라는 것을 우리 아이들에게 알려주고 싶어서 아이와 함께 '행복한 말똥구리' 책을 읽어보았는데요. 말똥구리와 흰말의 이야기를 읽어보면서 우리 아이들도 진짜 행복에 대해 생각해보았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어요. 


똥을 굴리며 행복해 보이는 말똥구리. 쇠똥구리를 알고 있던 우리 아들은 말똥구리가 똥을 먹는다며 깔깔거리고 좋아했는데요. 말똥구리를 지켜보는 동물 친구들 역시 표정이 밝습니다. 한편 흰말은 자기가 제일 아름답다고 느끼고 자랑스러워 합니다. 다른 말들보다 색도 화려하고 예쁜 흰 말은 다른 말들을 무시하는 무례한 행동을 보이는데요. 그러던 어느 날 말똥구리가 흰말을 만나 반갑게 인사를 건넵니다. 하지만 흰말은 말똥구리가 똥이나 먹는다며 말똥구리의 인사를 무시하죠. 그래도 말똥구리는 자신을 무시하는 흰말의 말에 신경쓰지 않고 본인이 좋아하는 말똥을 모으며 행복하게 지냅니다. 그럴수록 흰말은 말똥구리에게 더욱 심한 말을 퍼붓습니다. 자기가 보잘것없다 생각하는 말똥구리가 행복해하는 모습이 보기 싫었던 것 같습니다. 결국에는 말똥구리에게 자신의 똥을 먹지 말라고까지 합니다. 자신을 상처주는 말에 말똥구리는 숲으로 떠나게 됩니다. 말똥구리를 쫓아낸 흰말은 과연 행복했을까요? 숲에 가서도 말똥구리는 똥을 먹으며 행복하게 살았을까요? 
겉으로 보기에는 화려해 보이고 남부러울 것 없는 흰말보다 자신이 좋아하는 것에 만족하고 늘 긍정적인 생각을 하는 말똥구리를 우리 아이들이 본받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요즘은 어린 아이들도 서로의 집, 입고 다니는 옷 등으로 서로 비교하는 경우가 많다고 하는데요. 그렇게 남들에게 보여지는 부분에 욕심을 내고 비교하면서 더 좋은 것을 가지려고 한다고 해서 자기가 행복해지지는 않는다는 걸 그림책을 함께 읽으며 알려주는 시간이 되었어요.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솔직하게 작성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