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은 토마토
캐롯 지음 / 문학테라피 / 2019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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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식과 관련된 만화나 소설을 읽으면 어딘지 마음 한 구석을 치유받는 듯한 느낌이 든다. 단순히 식욕을 채우기 위해 먹는다는 행위 이상으로 음식에는 다양한 의미가 담겨있기 때문일 것이다. 어떤 음식은 그리움이기도 하고, 어떤 음식은 첫사랑의 달콤쌉싸름한 기억이기도 하며, 또 어떤 음식은 가족의 포근함이기도 하다. 그래서 나는 음식 이야기가 담긴 만화나 일본 드라마를 즐겨 보는 편이다.


'삶은 토마토'는 레진코믹스에서 ‘시를 닮은 이야기’라는 호평을 받으며 연재된 70편의 에피소드 중 14편을 엄선한 캐롯의 옴니버스 웹툰이다. 70편이라니 정말 다양한 음식을 소재로 웹툰을 연재했겠구나 하는 생각이 든다. 이 책에는 비빔국수, 참치, 쌀밥, 바람떡, 코코아, 타코야키, 삶은 토마토, 파스타, 카스텔라, 도넛, 메로나, 초콜릿, 마카롱, 사브레 등 14편만이 담겨있지만 기회가 되었을 때 다른 작품들도 읽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14가지 이야기 중에서도 왜 표제작이 삶은 토마토일까 하는 의문이 들었다.


 - 삶은, 토마토 같은 거야. 언제나 애매하지. 그러니까 복잡한 감정들 속에서 혼란스러울 때 불안해하지 않아도 돼.

  그냥 원래 그런거야. 이건 나 스스로에게 하는 말이다. -


삶은, 토마토 같은 것이라...... 과일도 아니고 채소도 아닌 애매함. 그렇지만 어느 음식에나 어울리는 토마토. 몇번을 곱씹어보게 되는 말이었다.


각각의 이야기는 모두 주인공이 다르다. 직장 선후배이기도 하고, 가족간의 이야기이도 하고, 때로는 연인, 첫사랑 상대와의 이야기도 있다. 등장하는 음식 자체는 그리 낯설지 않은, 아니 오히려 친숙한 소재들인데도 하나하나가 특별한 이야기가 되는 게 참 신기하다. 늘 먹던 음식을 조금 다른 시선으로 보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중간중간 음식의 유래나 자세한 설명들이 나오는 부분도 재미있었다. 던킨도넛의 이름이나 사브레 과자의 유래도 이 책을 보고 처음 알았다.

개인적으로는 카스텔라 에피소드를 읽을 때 마음이 찡했다. 다른 에피소드들도 좋았지만 카스텔라 편은 조금 가슴아픈 이야기라서 기억에 오래 남을 것 같다. 비빔국수 이야기는 매운 걸 좋아하는 나와 매운 걸 잘 못 먹는 신랑이 떠올라서 재미있게 읽었다. 궁금해서 찾아보니 치즈, 카레, 브라우니, 냉모밀, 탕수육 떡볶이 등등 다른 에피소드들도 많은 것 같은데, 2권이 나와도 재미있게 읽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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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물들은 이렇게 잠자요
이르지 드보르자크 지음, 마리에 슈툼프포바 그림, 유선비 옮김 / 북뱅크 / 2019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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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기들 자는 모습을 보면 진짜 천사가 따로 없어요. 저도 우리 아들 자는 모습을 보면 마냥 흐뭇한데요.

그런데 잠들기 전까지는 어찌 그리 작은 악마같은지요....

쉽사리 잠들지 않는 아이를 위해 좀 더 크면 수면의식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가장 좋은 게 책 읽어주는 거라는데 잠자리에서 읽어주기 좋은 책 고르는 것도 쉽지 않죠. 그런데 '동물들은 이렇게 잠자요'라는 책은 그림도 예쁘면서 잠에 관련된 내용이라 아이 수면교육도 하면서 과학 공부도 할 수 있는 책 같아서 마음에 들었어요.


 

 

물 위에 누워서 귀엽게 잠을 자는 해달이 인상적인 표지의 '동물들은 이렇게 잠자요.'는 다양한 동물들의 잠자는 모습, 습성, 생태를 아이들에게 알려줄 수 있는 그림책이에요.
2014년 체코의 가장 아름다운 책 아동서 부분, 2015년 체코 황금 리본상을 수상한 책이라고 합니다.

그래서인지 그림이 참 예쁜 책이에요. 실제 동물에 가깝게 그리면서도 부드럽고 따뜻한 느낌이 들게 하는 동물 그림이 참 마음에 드는 책입니다. 함께 읽다보면 귀여운 동물들의 잠자는 모습에 취해 우리 아기도 잘 자줄 것만 같아요.


이 책에는 펠리컨, 파랑비늘돔, 호박벌, 해달, 바다표범, 북극곰, 플라밍고, 겨울잠쥐, 기린, 고양이, 초록비단뱀, 여우, 공작, 낙타, 개, 유럽 칼새 등 총 16종의 동물들의 잠자는 모습, 습성 및 생태 등이 설명되어 있어요. 고양이나 북극곰처럼 비교적 친근한 동물들도 있고, 파랑비늘돔이나 겨울잠쥐, 유럽 칼새처럼 좀처럼 보기 힘든 동물들도 있네요. 동물들의 종류도 참 다양해서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기 좋아 보입니다. 몰랐던 동물들에 대해 알 수 있는 기회도 되고, 각기 다른 모습으로 잠자는 동물들의 습성을 배우면서 자연의 신비로움을 느끼기에도 좋을 것 같습니다.
 



 

생소했던 동물 중 하나인 파랑비늘돔은 매일 밤 잠잘 곳을 새로 만든다고 합니다. 입의 침으로 둥근 공기 방울을 만들어 그 안에서 잠을 자며 사나운 물고기들의 공격으로부터 몸을 보호한다고 해요. 평화로워 보이는 바닷속도 안전하지만은 않은가 봅니다.



 
 

호박벌은 한 번 둥지를 떠나면 더는 그곳으로 돌아오지 않는다네요. 집을 짓고 사는 꿀벌과는 다르네요. 엄마 아빠와 함께 따뜻한 집에서 잠을 자는 우리 아이에게는 호박벌의 생태가 신기하고 독특한 습성이라 느껴질 것 같아요. 북극곰은 갈색 곰과는 달리 겨울잠을 자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 대신 필요할 때 깊게 잠들 수 있답니다. 새끼를 낳으려는 엄마 북극곰은 안전한 보금자리에서 오랫동안 잠을 자요.




세상에는 수많은 동물들이 있어요. 모두가 달라요.
모두가 다르게 생겼고 다르게 뛰어다니고 다르게 냄새나지요.
그리고 모두가 다르게 잠을 자요.

아마도 꿈도 모든 동물이 다 다를 거에요.


책의 마지막 장에 있는 문구가 아이에게 과학적인 내용은 물론이고 다양성과 다름을 인정하게 해주는 인성교육적인 측면에서도 참 좋은 것 같아 마음에 드네요.

잠자기 전에 읽어주면 우리 아이가 여러 동물들의 잠자는 모습을 되새기다가 꿈 속에서 동물들과 만나서 동물들과 함께 잠드는 꿈을 꿀지도 모르겠어요. 그 꿈이 평화로운 꿈이었으면 좋겠네요.


<동물들은 이렇게 잠자요>, 너무 예쁘고 흥미로운 그림책입니다.



*업체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솔직하게 개인적인 감상을 작성한 후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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넌 뭐가 좋아?
하세가와 사토미 지음, 김숙 옮김 / 민트래빗 / 2019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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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을 보고 있으면 친구와의 관계가 세상 전부인 것 같은 행동을 보일 때가 있다. 친구들이 놀아주지 않는다는 것은 어린 아이에게는 너무나 무서운 일이기 때문이다. 마냥 친구와 노는게 좋아서 친구에게 맞출 때도 임ㅅ고, 친구들에게 따돌림 당하기 싫어서 어른들의 말을 무시할 때도 있다. 자기가 가진 물건들을 빌려주기 싫은데도 친구에게 미움받을까봐 꾹 참고 내주기도 하고 간식을 챙겨 나갈때면 친구 것도 가지고 가야 한다고 엄마에게 떼를 쓰기도 한다. 그런 아이들을 많이 보아와서일까. 우리 아기도 크면 친구들과 어울리려 전전긍긍할까 걱정이 된다. 혹시라도 나중에 내 아이가 그런다면 꼭 읽어주고 싶은 책이 '넌 뭐가 좋아?'라는 그림책이다.

이 책의 주인공인 오소리는 뜰을 가꾸어 무언가 만들어보고 싶다는 생각을 한다. 밭을 만들면서 무엇을 심을까 즐거운 고민을 한다. 친구 꼬마돼지가 좋아하는 감자를 심으려는데 꼬마돼지는 감자를 너무 좋아해서 이미 밭에 한가득 기르고 있다. 사과를 좋아하는 다람쥐도 이미 사과나무를 잔뜩 심었고, 토끼가 좋아하는 당근도, 고슴도치가 좋아하는 나무딸기도 이미 다들 갖고 있어서 심을 수 없다. 실망한 오소리에게 고슴도치가 물어본다.
"오소리야, 넌 뭐가 좋아?
뭐든지 네가 좋아하는걸 만들면 되잖아. "


아이들 그림책인데도 나 역시 이 책을 읽으며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다. 인간관계를 망치고 싶지 않아서 참고 남에게만 맞추는 경우가 어른들에게도 얼마든지 있다. 그렇게 유지되는 관계는 과연 행복할까? 이 책의 오소리는 고슴도치에게 듣기 전까지 밭에 자기가 좋아하는 것을 심을 생각을 하지 못한다. 내 아이가 좋아하는 것을 하길 바라는 엄마 입장에서는 오소리처럼 되지 않았으면 한다. 그렇다고 이기적으로 내가 하고 싶은 것만 하며 사는 아이로 만들고 싶지도 않다. 다른 사람을 배려하면서도 내가 원하는 걸 함께 하며 다른 사람과 공생하는 방법을 아이로 만드는 것, 쉽지는 않겠지만 이 책을 함께 읽으며 그런 방법을 아는 아이로 키우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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써먹는 심리 기술 - 연애 기술부터 성공 비법까지 100% 실전 심리학
차이위저 엮음, 김수민 옮김 / 유노북스 / 2019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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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책을 좋아하는 편인데 가끔 읽다 보면 이걸 어디다 써먹나 싶을 때도 있다. 그래서 일상생활에 적용 가능하고 실용적인 심리학 서적 쪽이 도움이 많이 된다고 생각해서 선호하게 된다. 그런데 제목 자체가 <써먹는 심리 기술>이다. 말 그대로 심리학을 일상 생활에 적용하는 데에 도움을 주는 책이라 흥미롭고 꼭 읽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게 하는 제목이었다. 열길 물 속은 알아도 한 길 사람 속은 모른다는 말이 있듯이 사람의 심리를 헤아리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런 심리학 서적을 통해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실제 써먹을 수 있는 기술을 배운다면 큰 도움이 될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은 사회심리학적인 접근을 통해 우리 일상 생활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상황을 바탕으로 사람들의 행동을 분석하는 <심리실험>과, 이 심리 실험에서 나타난 결과를 분석하여 우리가 행동하는 데에 도움이 될만한 <심리학자의 조언>으로 구성되어 있다. 일상 생활에서 실제 마주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써먹을 수 있는 48가지 심리 기술이 담겨 있기 때문에 꽤 실용적인 심리학 서적이다. 이 책은 총 4가지 챕터로 구성되어 있다.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원만하게 하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심리기술을 다룬 '아이스브레이킹', 연애를 하며 겪을 수 있는 심리상황 및 사랑하는 사람과의 관계를 지속하고 발전시켜 나가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심리기술을 다룬 '러브어페어', 사회생활과 일에서 성공을 거둘 수 있는 심리기술을 다룬 '비즈니스 & 머니', 행복한 생활을 하기 뉘해 필요한 '소울 & 바디' 등이다.

사람마다 우선순위가 다르고 더 필요한 분야가 다르기 때문에 어느 하나 버릴 챕터는 없는 것 같다. 그리고 실제 실험을 바탕으로 결과를 도출하기 때문에 이해하기가 쉽고 재미있다. 아마 심리학 용어들을 나열해놓은 책이었으면 어렵다고 느꼈을 것 같다. 몇 가지는 당장 일상생활에 적용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사람들과의 관계를 원만히 하고 더 나은 삶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꽤 실용적일 것 같은 책이라 한번 읽어보면 도움이 많이 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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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의점에 간 멍청한 경제학자 - 행동경제학으로 바라본 비합리적 선택의 비밀
고석균 지음 / 책들의정원 / 2019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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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은 누구나 소비를 하며 살아간다. 그리고 같은 물건을 비싸게 주고 사거나 필요없는 물건에 소중한 재화를 소비하려는 사람은 아마 없을 것이다. 또한 그런 소비자의 지갑을 어떻게든 열어야 하는 것이 기업의 입장이다. <편의점에 간 멍청한 경제학자>는 행동경제학을 바탕으로 소비자들로 하여금 현명한 소비를 하는 것처런 유도하여 불필요한 소비까지도 하게 만드는 다양한 넛지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한 때 넛지라는 책이 굉장히 인기있었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넛지란 '팔꿈치로 슬쩍 찌르다', '주의를 환기시키다'란 뜻의 단어로 특정한 행동이나 선택을 유도하는 장치를 말한다. 최대한 소비자의 지갑을 열어야 하는 기업의 입장에서는 다양한 넛지를 이용하여 소비자들이 본인도 모르게 판매자가 원하는대로 소비를 하게 만든다. 문제는, 이러한 넛지들을 모른 채로 물건을 구매'당한' 소비자가 스스로는 매우 합리적인 소비를 했다고 생각한다는 것이다.

이 첵에 소개되어 있는 넛지들에 대해 읽다 보면 나도 모르게 고개를 끄덕이게 되는 부분들이 많다. 진열대의 물건 배치 하나도 소비자들이 쉽게 지갑을 열게끔 의도되어 있으며, 마트에서 또는 편의점에서 소비자의 동선 역시 쉽게 물건을 구매하도록 만들어져 있다. 메뉴판의 가격에도 넛지가 숨어있으며 우리가 '이득을 보았다' 고 생각하는 할인메뉴나 한정메뉴 역시 불필요한 소비를 꼭 필요한 것으로, 그리고 저렴하게 구매하여 이득을 보는 것처럼 만드는 원리가 숨어있다. 선착순 한정판매 역시 소비자들 스스로 그 상품의 홍보자가 되고, 선착순 이벤트에 참여하지 않으면 손해를 볼 것만 같은 기분에 사로잡혀 계획 외의 소비를 하게 만든다.

읽다 보니 평소에 내가 하는 행동들이 많이 적혀 있었다. 싸게 사는 것의 반대는 비싸게 사는 게 아니라 아예 사지 않는 것이라는 말에 아차 하는 느낌도 들었다. 나도 모르게 넛지에 걸려들어 소비를 많이 하고 있구나 하는 생각이 드는 한편, 그렇게 소비를 해도 마케팅 이벤트나 행사 등을 나름 잘 활용하고 있기 때문에 불필요한 소비를 멍청하게 하는 정도는 아닌데 싶기도 했다. 그런 행사를 거꾸로 잘 활용하여 필요한 것들을 저렴하게 이용하는 경우도 있으니 말이다. 아니면 내가 그렇게 생각하는 것조차 기업의 넛지에 당한 것일까. 어쨌거나 일상 생활 속에 숨어있는 넛지를 모르고 소비를 유도 당하는 것과 알고 있지만 필요하다고 생각해서 소비를 하는 것은 큰 차이가 있기 때문에 이 책을 읽고 나름 유용한 정보들을 잘 얻었다는 생각이 든다. 앞으로는 소비를 할 때 한 번 더 생각하며 하게 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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