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카피카피와 소리 한글 1 : 받침 없는 글자 ㄱ~ㅊ - 기초 문해력 향상을 위한 발음 중심 한글 학습 ㅣ 카피카피와 소리 한글 1
김효숙 외 지음 / 다락원 / 2024년 5월
평점 :
첫째는 한글을 제법 익혀서 이제 더듬더듬 제법 책을 읽을 줄 알고, 둘째는 이제 5살이라 한글을 익혀야 하는 나이인데 도통 한글 공부에 관심이 없습니다. 글자 모양을 보고 읽는 것을 어느 정도 연습시켜야 할텐데 하다 <카피카피와 소리한글>이라는 한글 교재를 접하게 되었습니다. 보통 교재들은 자음 모음의 모양을 가르쳐주고 자모음을 조합하여 글자를 만드는 연습을 하거나, 통글자를 익혀서 글자를 읽을 수 있도록 하는 것들이 대부분인데 이 책은 한글을 알파벳 파닉스 가르치듯 반복해서 읽고 소리를 익혀서 배울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는 점이 독특했습니다. 출판사가 다락원인데 제가 외국어를 배울 때 자주 이용하는 출판사라 비슷한 원리로 한글을 가르치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카피카피와 소리한글> 시리즈는 총 3권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 중 1권은 모음, 자음의 소리를 익히고 자음과 모음이 만나 만들어지는 글자를 반복적으로 읽으면서 소리를 익히도록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어린 아이들에게 한글을 가르쳐 주기 위한 책이라 그런지 자음 모음의 모양을 쉽게 익힐 수 있도록 몸으로, 또는 그림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책에 실어놓았더라고요. 우리 아이들이 정말 좋아하는 영상 중 하나인 '콩순이 한글요가'가 생각났어요. 콩순이 요가는 자음을 몸으로 표현해보는 것이라 자음 모양을 쉽게 익힐 수 있는데, 이 책에는 모음도 팔과 몸으로 표현하도록 되어 있더라고요.
우리 딸아이가 신이 나서 몸으로 이리저리 따라해보며 아야어여를 외치는 것을 보니 금방 익힐 것 같습니다. 자음을 배우기 전에 모음으로만 되어 있는 단어들을 수록해놓은 것도 좋았어요. 가나다라를 반복하다보니 ㄱ ㄴ ㄷ ㄹ 은 조금씩 익숙하게 찾는 딸아이가 가와 기를 구분 못하는 걸 보면서 아직 모음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구나 하는 생각을 했거든요. 모음으로만 이루어진 단어를 반복해서 읽으면서 모음의 모양을 구분해볼 수 있도록 하면 더 빨리 한글을 익힐 수 있을 것 같아요.
몸으로 자모음을 익히도록 하는 점은 좋았지만 아쉬운 부분도 있었어요. 자음과 모음을 좀더 재미있게 익히기 위해서 한국을 빛낸 100명의 위인들 노래에 맞추어 노래를 불러보도록 가사를 실어놓았는데요. 저는 처음에 참고 영상이 있는 줄 알고 여기저기 QR코드가 있나 찾아보기도 하고 다락원 홈페이지도 뒤져보았지만 참고할만한 영상을 찾지 못해서 쌩으로 노래를 불러주며 아이보고 따라하라고 했어요. 반주가 없으니 딸이 생각보다 못 따라하더라고요. 보고 연습할 수 있게끔 동영상도 만들어주면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노래 저작권 때문에 동영상 제작이 안 된 걸까요? 이 부분이 연습하면서 좀 많이 아쉬웠네요.)
책을 활용하여 한글 읽기 연습을 한 뒤에는, 위크북을 다운로드 받아서 쓰기 연습도 할 수 있어요. 1권 워크북은 한글 쓰기를 연습하기 위해 손 근육을 발달시키는 선긋기 연습부터 시작하고 모음쓰기, 자음쓰기, 기본한글 쓰기 등을 연습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는데요. 워크북 양도 책 한 권 분량은 되더라고요. 선긋기 부분을 아이에게 시켜보았더니 공부라고 생각이 안 드는지 재미있어 하면서 엄청 집중해서 열심히 따라했습니다. 하루에 한 장 정도 꾸준히 쓰기 연습을 시키면 좋겠네요.
<카피카피와 소리한글> 책을 활용하여 아이들 한글 공부를 시키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영상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cpRBktCcCiY
카피카피와 소리한글 카카오톡 채널도 있으니 궁금한 점은 이 곳을 통해 알아보는 것도 좋겠어요.
http://pf.kakao.com/_ANYxmG
올해 안에 카피카피와 소리한글 책을 이용해 둘째 아이 한글을 떼야겠습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솔직하게 작성한 후기입니다.
#초등한글 #한글공부 #한글교재 #초등한글교재 #카피카피와소리한글 #다락원 #책세상맘수다카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