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람쥐 샘이랑 미리 1학년 국어 미리 1학년
이은주 지음, 뜬금 그림 / 북멘토(도서출판)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 아들이 7살이 되었어요. 아직 1학년이 되려면 1년 여의 여유가 있지만, 엄마 마음에 필요한 것이 있다면 미리미리 준비를 해주어 학교에 가서도 쉽게 적응을 할 수 있게 도와주고 싶은 마음에 '다람쥐샘이랑 미리 1학년' 책을 읽어보게 되었지요. 이 책은 취학 전 아동과 학부모에게 도움이 될만한 내용들을 담은 책입니다. 책을 쓴 저자는 18년차 초등 교사로, 이번에 바뀌는 2022 교육과정 선도위원이기도 해서 우리 아이가 초등학교에 들어갔을 때 적용될 교육과정에 대해 잘 알고 있기에 실질적인 도움이 많이 될 것이라 생각했어요. 초등학교 1학년은 엄마들도 1학년이라는 말을 많이 하는데요. 아이의 학교 생활이 엄마도 처음이라 잘 모르는 것이 많아서 그런 것 같습니다. 저도 막상 1학년 학부모가 된다고 생각하니 많이 긴장되기도 하고 무엇을 해줘야 할지 머릿속으로 잘 정리해두고 싶었어요.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특히나 1학년의 국어교육, 한글 해득에 비중을 많이 둔다고 합니다. 입학전 아이들의 한글 해득은 엄마들에게도 아이들에게도 큰 과제인데요. 그래서 이 책에서는 1학년 아이들의 학교 생활, 그 중에서도 국어 교육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다루고 있어요. 

 



이 책에서는 크게 '입학 전에 한글을 떼야 할까', '국어, 어떻게 하면 잘할 수 있을까'에 대한 이야기를 주로 하고 있는데요. 특히나 한글 해득에 대해서는 학부모들도 생각이 다양하실 텐데요. 막연하게 한글은 익혀야지 생각하시는 학부모님도 있고, 한글은 이제 학교에서 떼게 해준다던데 하고 신경을 안 쓰시는 학부모님도 있는데요. 이 책에서는 왜 한글이 중요한지, 한글을 익히기 위해서는 어떤 준비들이 되어 있어야 하는지 친절하게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학교에서 국어 수업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에 대해서 친절히 설명해주면서, 국어 공부를 잘 하기 위해서 유용하게 적용할 수 있는 팁들도 중간중간 알려주네요. 


그냉 '공부를 잘 하기 위해' 한글을 떼고 국어 공부를 열심히 해야 하는 게 아니라, 우리 아이가 학교 생활에 적응을 잘 하기 위해 꼭 필요한 국어공부에 대한 이해와 다양한 팁을 제공해주어 예비 초등 학부모들에게 매우 유용한 책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아이들 입학시키기 전에 한 번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솔직하게 작성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