밥 먹기 싫어 그린이네 그림책장
크리스틴 슈나이더 지음, 에르베 삐넬 그림, 김지연 옮김 / 그린북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늘도 우리 딸아이 저녁을 먹인다고 몇 번을 식탁 앞에 끌어다 앉혔는지 모릅니다. 전에는 두부도 애호박도 잘 먹던 아이가 요즘 간식 맛을 보더니 통 밥을 안 먹으려고 해서 엄마 속을 뒤집어 놓는데요. 아이들이 먹는 음식이 성장과 관련이 되다보니 아무래도 아이들이 편식을 하면 신경이 쓰일 수밖에 없지 않나 싶습니다. 아이와 식사 전쟁을 치르는 집이 비단 우리집만은 아닐 텐데요. 편식하는 아이들의 모습을 실감나게 담은 그림책 '밥 먹기 싫어'를 아이와 함께 읽어보았어요. 우리 딸이 너무 좋아하는 토끼 캐릭터가 등장해서 관심을 보이더라고요.

 




이 책은 편식쟁이 아기 토끼 루의 이야기에요. 아빠가 부엌에서 요리를 하며 루를 부르자, 거실 소파에서 놀던 루가 메뉴를 묻습니다. 아빠가 준비한 메뉴는 샐러드 수프. 우리 아이들도 그림을 보고는 인상을 찡그리는 음식이네요. 아들은 고기를, 딸아이는 달콤한 것을 좋아해서 야채 한가득 샐러드 수프가 마음에 들지 않는 모양입니다. 토끼 루 역시 샐러드 수프를 먹기 싫은 듯 잔뜩 인상을 쓰며 식탁으로 다가옵니다. 아빠는 건강에 좋은 거라며 억지로 먹도록 하고 설거지를 하기 위해 돌아서는데요. 수프를 먹기 싫은 루의 질문 세례가 이어집니다. 아빠가 루에게 친절하게 대답을 해주는 동안, 개구쟁이 루는 수프를 화단에 버리고 마는데요. "버린 게 아니에요. 새싹들이 빨리 자라라고 준 거예요."라며 변병을 하는 아기 토끼 루. 수프를 대신 먹은 새싹들이 정말로 무럭무럭 자랄까요? 아이들의 마음을 그대로 반영한 그림책 같아요.

아이들이 루의 모습을 보며 어떤 생각을 할까요? 약간 거울치료의 느낌으로 루의 모습을 통해 자기의 모습을 되돌아보지 않을까 하는 기대를 해봅니다. 우리 아이들도 아기 토끼 루의 행동이 올바르게 보이지는 않았는지 키득거리며 수프를 버렸다고 고자질하듯 말하네요. 그래 놓고선 '너희는 샐러드 수프 주면 먹을 거야?' 하니까 고개를 도리도리 합니다. 아직은 갈길이 먼 편식쟁이들이네요. 가끔 '밥 먹기 싫어' 책을 보여주며 올바른 식습관에 대해 이야기해봐야 할 것 같아요.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