팥죽 할머니와 귀신 호랑이 - 2023 아르코 문학나눔 찰리의 작은 책꽂이
김지원 지음, 임미란 그림 / 찰리북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 아들이 정말 좋아하는 전래 동화 중 하나인 <팥죽 할머니와 호랑이>. 권선징악의 메세지가 담겨 있으면서 해학적인 요소들도 많아 읽어주면서도 저도 재미있다고 생각했던 이야기에요. 이 팥죽 할머니와 호랑이를 소재로 <팥죽 할머니와 귀신 호랑이>라는 동화가 출간되었어요. 저자인 김지원 작가님은 초등학교 선생님이시기도 한데요. 저자의 꿈에서 팥죽 호랑이가 나타나 팥죽 할머니에게 용서를 빌었으니, 뒷이야기를 아이들에게 들려 달라고 부탁하여 이 이야기를 쓰게 되었다고 합니다. 작품이 탄생한 계기도 너무 재미있어요. 


많은 사람이 아는 것처럼, 호랑이가 팥죽도 먹고 할머니도 잡아 먹으려다 할머니에게 팥죽을 얻어먹은 알밤, 송곳, 개똥, 맷돌, 자라, 멍석, 지게 등 일곱 친구들에게 된통 혼나고 도망을 갔었는데요. 그 뒤 시름시름 앓다가 죽은 호랑이. 귀신이 되어버리고 맙니다. 그런데 귀신이 된 호랑이를 데려가려고 나타난 저승사자가 뜻밖에도 저승 명부가 잘못되어 호랑이가 아직 갈 때가 아니라고 말해주는데요. 덧붙여 저승사자는 호랑이가 이승에 있었을 때 가장 큰 잘못을 했던 사람을 찾아가 용서를 구하고 그 사람이 진심으로 용서해주면, 지옥불도 면하고 사람으로 환생도 가능하다고 말을 해줍니다. 호랑이가 가장 잘못을 한 사람은 아무래도 팥죽 할머니겠죠. 귀신 호랑이는 할머니에게 용서를 구하러 찾아갑니다. 그러자 할머니는 자신의 허리병이 낫도록 산에서 귀한 산삼을 구해주면 용서해주겠다고 합니다. 오백 년 묵은 산삼을 찾아 산 속을 찾아가 보았지만 보이지 않자, 산신령님께 도움을 청하는데요. 산신령님은 달에 사는 달 토끼의 떡방아 찧는 소리가 시끄러우니 조용히 하도록 해주면 산삼의 위치를 알려주겠다고 합니다. 달 토끼를 찾아가 보지만 토끼는 또다른 제안을 하고..... 귀신 호랑이는 과연 할머니에게 용서를 구하고 환생을 할 수 있을까요? 
서양 동화같은 경우는 디즈니 등에서 나온 영화나 소설도 그렇고, 2차 창작물을 자주 보게 되는데요. 우리 나라 전래동화를 소재로 한 뒷이야기라 더욱 궁금하고 재미있었어요. 디즈니의 빌런 이야기도 참 재미있었는데, 한국판 빌런이었던 팥죽 호랑이가 이 책에서는 진심으로 용서를 구하기 위해 이리저리 애쓰는 모습이 재미있고 정감 가기까지 했습니다. 아이들에게 색다른 즐거움이 될 것 같아요. 다른 전래동화들도 이렇게 재미있는 이야기로 재탄생하는 일이 많아지면 좋겠습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솔직하게 작성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