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인문학 필독서 45 - 초등학교 선생님이 먼저 읽고 추천하는 필독서 시리즈 8
김철홍 지음 / 센시오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들을 책읽는 아이들로 키우고 싶은 마음. 하지만 요즘 아이들 책도 워낙 많이 출간되고 있어서 그 중 뭘 골라서 읽게 해야 할지도 고민입니다. 그래서 엄마인 저부터 아이들에게 유익한 책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 공부하기 위해 <초등 인문학 필독서 45> 책을 읽어보게 되었습니다. 이 책은 아이들이 꼭 읽어야 할 책들을 문학, 철학, 과학, 역사, 사회·예술 5개의 분야로 나누어 총 45가지의 책을 소개하는 책입니다.


<초등 인문학 필독서 45>은 22년차 초등학교 선생님이신 저자 김철홍 선생님께서 수많은 인문학 책들 중에서 초등 교과 과정과 연계되어 있으면서 아이들이 흥미를 느낄 만한 주제를 가진 책들을 엄선하여 총 45권의 필독서를 소개하는 책입니다. 아무래도 아이들과 책을 읽다 보면 문학 작품에 치중하기 마련인데, 이 책에서는 문학 뿐만 아니라 철학, 과학, 역사, 사회 등 다양한 분야의 책을 소개해주고 있어서 아이들의 시야를 넓힐 수 있을 것 같아요. 인문학이라고 하면 괜스레 어려울 것 같은 느낌이 드는데요. 이 책에 소개되어 있는 책들 중 문학 파트는 아낌없이 주는 나무나 책 먹는 여우, 어린 왕자, 꽃들에게 희망을, 내 이름은 삐삐롱 스타킹 등 아이들이 자주 읽는 문학 작품들이 많아서 인문학 45권과의 심리적 거리감이 많이 줄어들었어요. 다른 분야의 책들은 못 들어본 것들이 많았는데, 엄마의 독서 취향이 문학 쪽으로 많이 치우쳐 있었던 것 같아 급 반성하게 되었습니다. 엄마가 이 책들을 읽어보고 내용을 알아야 아이들에게도 자신 있게 추천하고 함께 읽어볼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들어요. 아직은 아이들이 어려서 이 책에서 소개해주는 책들을 읽을 나이는 아닌데, 엄마인 제가 먼저 다 읽어보고 함께 독서하는 습관을 길러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현직 선생님이어서 그런지 책과 관련하여 아이들과 있었던 일들을 함께 풀어주신 점도 좋았습니다. 책에 관한 선생님의 시선은 물론이고 아이들의 생각도 함께 알 수 있어서 소개된 책에 대해 판단하고 생각해보는 데에 색다른 시각을 가질 수 있었어요. 이 책 덕분에 제가 관심을 가지던 분야 외에도 다양한 분야에서 아이들에게 읽힐만한 좋은 책을 알게 되었습니다.

 


- 리뷰어스 클럽으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작성한 후기입니다. 

 

#초등인문학필독서45, #초등도서추천, #김철홍, #센시오, #초등인문학, #리뷰어스클럽, #서평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