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첫 그림사전
채인선 지음, 유진희 그림 / 초록아이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한창 말문 터진 우리 둘째. 오빠랑 놀며 오빠 말을 따라해서 그런지 빨리 말이 늘더라고요. 그런데 자기 요구사항은 따박따박 잘도 말하는데 비해 어휘력은 아직 많이 부족한 것 같아 함께 책을 읽으며 어휘력을 넓혀줘야겠다는 생각을 했어요. 초록아이 출판사에서 나온 '나의 첫 그림사전' 책은 말 배우는 중인 둘째는 물론이고 첫째에게도 도움이 될 것 같아 같이 읽어보기로 하였습니다. 

 

일단 그림 '사전'인만큼 낱말카드를 책으로 묶어 놓은 데 불과하면 어쩌지? 하는 생각도 있었는데요. 생각보다 아이와 함께 그림책으로 읽기 좋았어요. 무엇보다 아이의 하루 일상을 통해 배울 수 있는 어휘들이 실려있는 점이 좋았습니다. 생활과 밀접한 풍경을 중심으로 구성이 되어 있어서 아이들에게 친근하게 느껴질 것 같아요. 아침에 일어나서 인사하는 방법부터 시작하여 자연과 날씨, 과일, 색깔, 내 물건, 탈것, 채소, 숫자와 개수 세기, 모양, 동물 등 다양한 표현들이 아침, 점심, 저녁 하루 일과와 관련하여 수록되어 있습니다. 아침 인사, 씻기, 먹기, 산책하기, 놀기, 책읽기, 잠들기 등 단어의 주제가 아이가 친숙하게 여길 법한 것들이 많아서 마음에 들었어요. 낯설지 않은 풍경들이라 아이가 이해하고 받아들이기도 더 좋았습니다. 아이의 하루 일과라는 흐름에 맞추어 단어들을 공부할 수 있다는 점이 기발하고 좋은 아이디어 같네요. 그림체도 부드럽고 따뜻한 느낌이라 여러 번 보아도 질리지 않을 것 같아요. 문장들이 반복적인 리듬을 가지고 있어서 잠자리에서 엄마가 한장 두장 읽어주면 아이가 참 좋아할 것 같습니다. 

 

생각보다도 재미있는 그림책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아무래도 사전이라는 말이 제목에 들어가서 재미보다는 학습에 초점을 맞추어야 하나 싶었는데, 아침, 점심, 저녁으로 구성된 점, 가장 가까운 주변 일상 표현부터 점점 확장해 나가는 점 등 구성들이 좋아서 아이들이 재미있게 읽으며 자연스럽게 어휘들을 학습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당분간 잠자리에서 꾸준히 읽어주며 아이들과 이야기 나누어 봐야겠어요. 

 

 

- 이 글은 컬처블룸을 통해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후기입니다.

 

#나의첫그림사전, #채인선, #초록아이, #단어학습, #유아그림책, #컬처블룸, #컬처블룸서평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