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하 한글 박사님의 스티커 놀이 1 - 쉬운 글자 아하 한글 박사님의 스티커 놀이 1
최영환.진지혜 지음 / 창비교육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들 한글을 가르치다 보면 처음에는 그림처럼 한글을 보여주며 통문자로 가르치다가, 한글의 조음 원리를 이해하기 시작하면 자음과 모음의 결합 원리를 가르치게 되는데요. 5살인 우리 아이는 완벽하지는 않지만 한글 용사 아이야를 보면서 자음과 모음에 대해 조금씩 알게 되고 글자를 제법 읽게 되더라고요. 그래도 완벽하지는 않아서 친숙한 단어들은 제법 읽는데, 자주 사용하지 않는 글자들은 쉬운 것도 헷갈려 합니다. 아직 완벽하게 조합 원리를 이해하지 못해서일까요. 그러다가 창비교육의 '아하 한글 만들기' 시리즈를 가지고 직접 글자를 만들어 보면서 더욱 재미를 붙이는 듯 보여 흐뭇했습니다. 이제 만들어보고 배운 글자들을 복습해 보아야 하는데, 문제는 아이가 따라쓰기에 부담을 느끼고 싫어하더라고요. 아직 소근육 발달이 덜 되어서인지 연필을 잡고 뭔가를 쓰는 것을 참 싫어하는 아들입니다. 어떻게 하면 한글을 쉽고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을까 고민하다가 '아하 한글 박사님의 스티커 놀이' 책을 같이 해보게 되었어요. 일단 쓰기 연습장이 아닌 스티커 놀이로 한글 복습을 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었습니다. 




'아하 한글 박사님의 스티커 놀이'는 총 3권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저는 아들과 1권 '쉬운 글자로 놀아요!' 편을 같이 해보았고, 2권은 받침 글자로 놀아요!, 3권은 복잡한 글자로 놀아요! 로 구성되어 있어 순차적으로 난이도를 높여가며 학습할 수 있습니다. 일단은 스티커 붙이는 활동을 너무 좋아하는 아이라서 한글 학습도 거부감 없이 받아들일 수 있었어요. 이 책은 모음과 자음을 순서대로 익힐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먼저 모음순으로 'ㅏㅑㅓㅕ로 놀아요' 이런 식으로 한글로 '놀기' 페이지가 나와있어 모음을 익혀보고, 자음 순으로 스티커놀이를 하며 자음도 익힐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각의 자모음이 들어있는 단어가 수록되어 있고, 단어를 보며 알맞은 스티커를 붙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서 스티커를 붙이면서 한글도 익힐 수 있어요.

 



1권이라 쉬운 글자로 구성되어 있어서 아들이 대체로 잘 읽더라고요. 아는 글자들이 많이 보이니 자신있게 스티커를 붙여나가면서 재미있어 했습니다. 본인이 자신 없어 하는 쓰기 활동이 아니라 그런지 한글 공부에 대한 거부감도 없어서 스트레스 없이 한글 학습을 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도 최종적으로 쓰기 활동은 해야 할 텐데..... 하고 걱정이 드는 엄마입니다...ㅠㅠ) 스티커를 붙이다 보면 소근육 발달에도 도움이 많이 되겠죠. 

한글을 배울 때 글자를 하나하나 따로 외우기 보다는 비슷한 글자끼리 비교하면서 서로 어떤 점이 다른지 살펴보면 더 재미있고, 또 쉽게 한글을 익힐 수 있다고 해요. 이 교재의 구성이 한글 조음의 원리도 알게 해주면서 비슷한 글자를 비교할 수도 있게 되어 있어서 한글 학습에 적절한 것 같습니다. 한글 읽기에서 쓰기 단계로 넘어가기 전 중간 단계에 있는 저희 아들 같은 아이들에게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아요. 읽기는 어느 정도 자신이 붙었는데, 엄마가 써보라고 하면 연필 잡는 데에 서투르고 손가락도 아파서 괜히 스트레스 받고 하기 싫다는 아이들이요. 저희 아들도 딱 그런 아이인데, 이 책은 스티커로 활동을 할 수 있으니 참 좋아하더라고요. 이제 막 한글을 배우기 시작한 아이들에게 추천하는 한글 교재입니다. 

http://www.yes24.com/Product/Goods/115632175

 

- 창비교육으로부터 제품만을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