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꾸는 아이의 그림책 놀이 - 생각하는 힘과 창의력이 쑥쑥 자라는 엄마표 책육아 가이드 바른 교육 시리즈 4
우기윤 지음 / 서사원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엄마들이 아이들 교육 중에서 가장 신경쓰는 부분이 독서교육일 것 같아요. 다독을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런 다독이 이루어지려면 아이가 책에 흥미를 갖는 것이 가장 중요하죠. 저희 때만 해도 무조건 많이 읽으라고 하고 독후감 쓰는 게 독서교육의 전부였는데, 요즘은 아이들이 흥미를 가질 수 있게끔 다양한 독후활동을 하지요. 그래도 역시 아이의 독서교육은 어려운 것 같습니다. 특히 어린 아이들은 더욱더요. 독후감을 쓰게 하기에도 너무 어린 그림책 보는 나이의 어린 유아들은 어떻게 독후활동을 하며 독서지도를 할 수 있을까. 요즘 그런 고민을 많이 하고 있네요. 



 
아마 '꿈꾸는 아이의 그림책놀이' 저자 역시 그런 고민을 해온 게 아닌가 싶습니다. 10년간 도서관에서긴 시간을 보내며 직접 찾은 그림책과 책놀이를 한 권에 담은 보물지도 같은 책이에요. 사실 도서관에 가보면 아이들 책이 엄청 많죠. 그런데 그 많은 책을 엄마가 일일이 읽어보고 좋은 책을 골라서 보여줄 수는 없는 거잖아요. 그래서 이렇게 육아선배들, 혹은 독서교육 전문가들이 엄선한 독서 가이드는 꼭 필요한 것 같아요. 
게다가 이 책은 단순히 아이들이 보기 좋은 그림책을 골라놓기만 한 독서가이드가 아니에요. 아이들이 책을 읽어보고 엄마와 대화도 할 수 있고, 다양한 독후활동 놀이를 통해 요즘 정말 중요하다는 창의융합교육까지 가능하답니다. 


책을 읽기 전에 구성을 한 번 살펴보았어요. 이 책은 유아부터 초등까지 단계별로 책육아를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있고, 초보맘들을 위해 그림책 고르는 꿀팁, 전집 고르기 노하우도 알려줘요. 

 

저같은 경우는 사주는 것도 좋지만 제가 도서관을 워낙 좋아해서 아이도 도서관에 자주 데려가려고 마음먹고 있는데, 
이 책에서 만 5세부터 동네 도서관을 알뜰하고 풍성하게 활용할 수 있는 꿀팁도 알려주네요. 그리고 아이의 놀이 발달 단계에 맞는 책놀이 방법들을 소개하고 있어요. 

 


그림책을 읽으며 아이와 대화하는 법, 그림책 놀이의 기본과 그림책 114권, 책놀이 38가지를 소개해주어 아이가 독서를 즐길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뿐만 아니라 같이 읽으면 좋을 다른 그림책들도 소개해주네요. 

그럼 본격적으로 책을 살펴볼까요? 


 


이 책에서는 아주 어린, 초점책을 보는 0세부터 시작해서 단계별로 어떻게 아이와 책으로 놀아주면 좋을지를 잘 설명해주고 있어요. 우리 아가가 벌써 17개월인데 좀 더 일찍 알고 더 많이 책을 가지고 놀아주면 좋았겠다는 아쉬움이 생기네요. 


 


시중에 나와있는 그림책이며 전집이 정말 많죠. 그만큼 엄마가 잘 고르는 게 중요한 듯해요. 이 책에서는 그림책 잘 고르는 팁도 알려주네요. 

 


그리고 고른 그림책으로 놀이 발달단계에 맞게 책놀이하는 방법을 알기 쉽고 자세하게 설명해주어서 아이에게 적용해보기 쉬워요. 


 


구체적으로 추천하는 책과 책놀이가 소개되는데요. 먼저 아이와 함께 읽어볼 책이 어떤 책인지를 소개해줍니다. 


 

그리고 그 책을 통해 엄마가 아이와 어떤 대화를 나누면 좋을지 가이드라인도 있어요. 마지막으로는 소개된 그림책과 관련하여 아이와 즐겁게 할 수 있는 놀이활동이 소개되고 있지요. 펭귄과 관련된 책을 읽으면 휴지심을 펭귄을 만들어보는 식이에요. 

 


책을 읽다 보면 아이가 유독 좋아하고 관심갖는 책이나 주제가 있을 수 있지요. 그럴 때 함께 읽을 수 있는 같은 주제의 그림책들도 소개가 되어 있어서 아이의 독서폭을 넓힐 수 있다는 점도 좋네요. 






그리고 책육아를 하면서 여러 엄마들이 부딪치는 문제나 의문에 대한 Q&A 코너도 부록으로 맨 뒤에 실려있어요. 마지막으로는 이 책에 소개되어 있는 그림책 및 책놀이 목록을 한눈에 볼 수 있구요. 


독후감 쓰기 등의 어려운 독후활동은 무리인 영유아들, 이런 아이들이 독서에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책놀이 구성이 정말 잘 되어 있는 것 같아요. 두고두고 아이 그림책 고를 때와 독후활동할 때 참고할 수 있는 좋은 책인 것 같습니다^^
아이가 재미있게 독후활동 할 수 있도록 '꿈꾸는 아이의 그림책놀이'를 많이 참고하고 활용해야겠어요^^



https://cafe.naver.com/imoong



- 서사원로부터 체험제품을 무상지급 받아 작성하였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