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 욕망의 비밀을 풀다 - 인간의 소비심리를 지배하는 뇌과학의 비밀
한스-게오르크 호이젤 지음, 강영옥 외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간의 소비심리를 자극하는 욕망의 비밀을 풀다. <뇌, 욕망의 비밀을 풀다>라는 책을 소개하는 문구이다. 인간의 소비심리에 대해 이야기하는 심리학서는 몇번인가 읽은 적이 있다. 우리는 스스로 의사결정을 통해 합리적인 소비를 한다고 믿고 있지만 실제로 상품 마케팅에 소비심리를 자극하는 요소를 활용하여 소비자가 의식하지 못하는 사이 소비를 유도당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그런데 이 책에서는 더 나아가 구매결정을 하도록 하는 신경전달물질과 호르몬의 영향에 대해 이야기한다. 물건의 소비까지도 호르몬의 영향을 받다니...... 인간은 정녕 호르몬의 노예인가 싶다.

이 책의 저자 한스-게오르크 호이젤 박사는 신경마케팅 분야의 최고 권위자로 세계적인 기업들의 마케팅 및 브랜딩 자문을 맡고 있다. 신경마케팅이라는 학문은 조금 생소한데 이 책에서는 '구매결정과 선택결정이 인간의 뇌에서 어떤 과정을 거쳐 일어나는지, 그리고 그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방법은 무엇인지를 연구하는 학문'이라 설명하고 있다. 즉 구매, 선택 시에 인간의 뇌의 상태를 를 분석해서 마케팅에 활용하는 것이다.

책은 총 3부로 이루어져 있다.
1부에서는 '고객이 제품을 구매하는 이유'를 뇌과학 측면에서 설명해준다.
2부에서는 '구매결정을 하는 고객의 마음 흔들기' 위해 뇌과학 연구 결과를 어떻게 적용하는지를 알려준다.
3부에서는 '구매를 유도하는 효과적인 방법들'을 구체적으로 알려준다.
소비와 뇌, 호르몬을 연결짓는 것이 흥미롭다. 남녀의 뇌구조 차이가 소비의 차이를 부른다. 연령별로 호르몬의 변화가 생기면서 소비에도 영향을 준다. 인간의 유형에 따라 작용하는 호르몬이 다르고 이 유형에 따라 선호하는 제품과 소비성향에 차이를 보이므로, 이를 잘 파악하여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어떻게 보면 새로운 이야기들은 아니다. 하지만 인간의 소비욕구를 뇌과학 측면에서 잘 정리해 설명해주어 유용하게 사용할 것 같다. 마케팅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내용이고, 판매자 입장이 아니어도 소비자로서 자신의 소비욕구나 소비유형에 대해 생각해보고 파악하는 기회가 될 수 있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