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처받은 영혼들
알리사 가니에바 지음, 승주연 옮김 / 열아홉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추리소설을 좋아한다. 주로 일본 작가들의 작품을 읽는 편이고, 한국 추리소설도 종종 읽는다. 최근에는 넬레 노이하우스의 작품 이후 독일이나 유럽쪽 작품들도 읽고 있다. 그런데 생각해보니 러시아 추리소설은 그동안 읽어본 적이 없다. 이번에 읽은 알리사 가니에바의 '상처받은 영혼들'이 내가 읽은 첫 러시아 추리소설인 듯하다. 그만큼 장르소설 분야에서 러시아 소설은 접하기 드물기 때문에 기대를 갖고 읽기 시작했다. 


비 오는 날, 자신의 차 앞으로 뛰어든 의문의 사나이를 태워주게 된 니콜라이. 폭우 속에서 차가 미끄러지고, 의문의 사나이는 죽고 만다. 귀찮은 일에 휘말리고 싶지 않았던 니콜라이는 남자의 시체를 버려두고 도망가버린다. 다음날, 텔레비전을 시청하던 니콜라이는 남자의 뜻밖의 정체를 알게 된다. 니콜라이의 차에서 의문사한 남자는 경제발전부 장관인 럄진이었던 것. 럄진의 죽음이 알려지자 그동안 밝혀지지 않았던 온갖 비리들이 드러나고, 그의 죽음을 둘러싸고 관련자들이 용의자로 지목된다. 누가 장관을 죽였는지 서로가 서로를 의심하고 감시하는 상황이 된다. 


'나쁜 사람들 가운데 가장 나쁜 사람을 찾는' 스토리가 전개된다. 니콜라이의 직장상사인 세묘노바는 장관과 내연관계이며 장관을 사모했던 여비서 레노치카는 세묘노바를 범인으로 의심한다. 장관의 아내이자 학교 교장인 엘라는 남편의 죽음에 대한 슬픔보다는 내연녀에 대한 분노와 남편의 죽음으로 인해 학교에서 벌인 일련의 비리사건들이 밝혀질까 두려워하는 모습을 보인다. 가정부팀 타냐의 행동도 수상하다. 정말 다 수상쩍다. 나쁜 사람들 가운데 가장 나쁜 사람을 찾는다는 말이 무슨 말인지 읽다보면 알 듯한 느낌이다. 


서로가 서로를 감시하는 사회. 러시아라는 공산주의 국가가 배경이기에 서로를 의심하고 SNS를 통해 감시하며 서로에게 상처를 주는 모습이 묘하게 현실감 있다. 자유로운 표현의 장이라는 SNS가 감시도구로 전락하는 모습이 참 씁쓸하다. 젊은 작가의 감성인지 러시아라는 나라의 낯선 분위기가 배어있어서인지 참 인상깊은 작품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스릴도 있고 반전도 있는 재미있는 작품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