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으로 보고 손으로 만드는 한국사 유물 열아홉
안민영 지음, 김윤영 그림 / 책과함께어린이 / 201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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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사 편지, 한국사 사전에 이어 이번에 만난 신간

 "눈으로 보고 손으로 만드는 한국사 유물 열아홉"(안민영 글, 김윤영 그림, 책과함께어린이)


중학교에서 역사를 가르치고 계시다는 안민영 선생님의 서두를 보면서 국립중앙박물관 생각이 났다.

유일하게 몇차례 가 본 국립박물관은 주말과 방학을 이용해 수많은 어린이들과 그 부모님, 일반관람객들이 다녀가는 곳이다.

나와 아이들이 만나고 온 유물은 수도 없이 많다.

그러나 그 중에 아이들 마음에 소중하게 담겨진 유물은 몇가지나 될까?

이 책은 바로 우리가 박물관에서 눈만 마주치며 지나 간 수백가지의 유물에 대한 이야기가 아니라

'특별한 관계를 맺은 나만의 문화재'이야기이다.


보는 것에서 끝나는 유물이 아닌 열 아홉가지 유물에 담긴 자세한 이야기들, 역사적 배경, 그리고 궁금증과 유물을 대하는 우리에게 남겨진 앞으로의 숙제 등을 통해 '특별한 유'만날 수 있도록 어린이들을 초대한다.


"'유물을 본다'는 것은 박물관에 들어설 때부터가 아니라  그 유물을 알기 위해 자료를 찾기 시작할 때부터 시작됩니다. 이 책에는 유물의 특징, 의미뿐 아니라 아이들이 흥미롭게 접근할 수 있도록 발굴 이야기나 뒷이야기들을 함께 담았습니다. 또한, 직접 유물을 만들어 보도록 제안하고 있습니다. 유물을 만들기 위해서는 먼저 오랫동안 관찰해야 합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 아이들이 '각 유물과의 관계 맺기'를 경험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서두)

보아도 단박에 알 수 있는 문화재들...반구대 암각화, 빗살무늬 토기 등과 아이들이 관심가지고 좋아할만한 칼, 그릇, 주사위 등과 탑, 그림 문화재 총 열아홉가지의 유물에 얽히 흥미로운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다.


제일 먼저 신석기 시대  반구대 암각화 이야기...

"진짜 고래일까요, 상상 속 고래일까요?"

"고래 그림은 왜 그린 걸까요?"


울산 앞바다에서 작살이 박혀져 있는 신석기 시대 고래 뼈가 발견되면서 우리의 궁금증을 풀어주는 중요한 단서가 되어 주었다.

그런데 반구대 암각화는 일 년에 절반은 물에 잠겨 있다고 한다.

그래서 점점 더 손상되고 있다는데... 역사 유물을 더 자세히 알게 될 수록 어린이 친구들은 유물을 더 아끼고 보존하기 위해 함께 노력해 나가게 될 것 같다.


여기까지는 눈으로 오래 머무르며 반구대 암각화를 '본' 느낌이다.

그다음 이 책의 특별한 구성인 '손으로 만드는'과정이 각 장의 마지막 페이지에 나와 있다.

각 유물의 특징에 맞게 다양한 재료 다양한 기법을 활용한 만들기 과정들이다.


1장 반구대 암각화에서는 '오려 만드는 암각화 탁본'을 손으로 직접 만들어 보는 과정이다.

어린이박물관에서 만들어 놓은 밑판에 종이탁본을 후다닥 만들어 보았던 것에 비하면

나만의 그림을 직접 그리는 과정이 필요하니 좀더 세세하고 애착이 갈만한 탁본이 될 것 같다.


책은 이런 구성으로 열 아홉 가지 유물 이야기를 들려준다.

책을 읽는 안 마치 지은이 선생님이 아이들 앞에서 역사 수업을 해주는 느낌이 들있고 저자가 밝힌 의도대로 천천히 유물 앞에 머물고, 살피고, 궁금해하고, 직접 만들어 보는 책이 되었다.


신석시시대부터 근현대사까지 우리 아이들이 소화해야할 역사는 만만찮다.

어린이들이 그동안 너무 욕심 부리며 지식과 기록으로만 역사를 만났다면 이 책을 통해  역사를 보는 좀더 깊은 안목과 유물에 대한 애정을 가질 수 있기를 바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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