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플랫폼의 행동 방식 - 세계 비즈니스 판도를 뒤바꿀 발칙한 전략과 혁신
이승훈 지음 / 와이즈베리 / 2020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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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비지니스 판도를 뒤바꿀

발칙한 전략과 혁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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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분야의 책을 읽을 때는 용어 정리만 잘해도 한결 가독성이 좋아진다. '기차를 타고 내리는 곳'을 뜻하는 플랫폼은 그 뜻이 확대되어 특정 장치나 시스템 등에서 이를 구성하는 기초가 되는 틀 또는 골격을 지칭하는 용어로, 컴퓨터 시스템ㆍ자동차 등 다양한 분야에 사용된다.(네이버사전 참고) 플랫폼이라는 단어의 발상지는 미국이다. 실리콘 밸리에서 탄생한 '구글', '페이스북'은 인류로 하여금 개방형 미디어를 통해 실시간으로 이야기를 전할 수 있게 했다.

2000년대 중반 실명 기반 SNS 싸이월드에서 사업본부장으로 근무하며 국내 플랫폼 기업의 서막을 함께한 이승훈 대표는 오랜 시간 '플랫폼 이론'을 주제로 강의해 왔다. 《플랫폼 생각법》에 이은 이 책은 플랫폼을 전 국가적인 차원에서 가장 잘 활용하며 시장의 룰을 재편하고 있는 중국의 테크 타이탄에 주목하고 있다.

다소 생소한 분야이지만 목차를 따라 읽다보면 플랫폼에 대한 기본 이론을 간단하게나마 배워볼 수 있고 중국의 여러 플랫폼들이 성립하고 경쟁하는 과정을 알수 있다. 중국 기업과 서비스, 최신 유행 플랫폼 등에 관심을 가진 이들에게는 유용한 책이 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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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플랫폼은 진화한다

2. 플랫폼의 정석을 보여주다, 알리바바

3. 폐쇄에서 개방으로 변화하다, 텐센트

4. 인공지능에 올인하다, 바이두

5. 중국을 실어 나르다, 디디추싱

6. 중국의 음식배달 전성시대, 메이투안

7. 새로운 왕서방들, 핀둬둬와 샤오홍수

8. 중국을 즐겁게 하다, 아이치이와 도우인

9. 미.중 플랫폼 전쟁

 

 

 

비지니스 모델로서의 '플랫폼'은 모바일 시장에서 볼수 있다. 페이스북의 미디어 플랫폼, 애플의 모바일 플랫폼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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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에서는 우리나라 플랫폼 시장과 중국의 플랫폼 시장을 잘 비교해주고 있는데 우리나라의 카카오톡과 중국의 위챗을 통해 비교분석해주는 '플랫폼'시장이 한눈에 잘 정리되어 있다. 애플과 구글의 플랫폼에서 가져가는 수수료는 무려 30퍼센트인데, 위챗사에서는 수수료 개념이 사라지고 있다고 한다.

 

최근 두 번의 중국 출장 동안 단 한 번도 현금을 사용하지 않았다. 물론 환전도 하지 않았다. 출장 중의 모든 소통, 예약, 지불은 위챗으로 해결했다. 조만간 중국은 위챗만으로 모든 것이 가능해질 것이다. 위챗만을 탑재한 아주 단순한 스마트폰의 출현을 곧 보게 될지도 모른다.

156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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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종 뉴스를 통해서 접하는 중국의 변화는 정말 놀랍다. 24시간 작동하는 안면 인식 카메라를 통해 무단횡단하는 사람의 이름과 신분이 도로 위에 설치된 LED 전광판에 일부 노출되고, 당사자의 휴대폰 메시지에도 알람이 울린다는 기사였다. 중국은 개인정보에 대한 유연한 정책, 중앙정부와 기업 간의 협력에 바탕을 두고 이런 기술의 진보를 이루었다. 이와 같은 인공지능 사업은 미래산업을 준비하는 지금의 모든 국가들이 경쟁적으로 뛰어드는 분야일 것이다.

 

미.중 간의 전쟁(?)은 플랫폼 시장에서도 동일한가 보다. 모바일 플랫폼 시장에서 미국이 오리지널이기는 하지만 현실적으로 이미 특정 플랫폼 영역에서는 중국이 미국보다 앞서 있다고 한다. 더불어 플랫폼 전쟁은 모바일 플랫폼을 넘어 자율주행차, 인공지능과 같은 기술적인 영역으로 확산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고 있는 중국의 플랫폼이 한국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까? 앞으로의 플랫폼 시장을 전망해 보기 위해 중국의 플랫폼 전략에 주목해보게 하는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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