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읽기는 힘이 세다 2 - 지치지 않는 교사들의 아름답고도 세속적인 독서교육 배우는 사람, 교사
경기도중등독서교육연구회 외 지음 / 서해문집 / 2018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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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치지 않는 교사들의 아름답고도
세속적인 독서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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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해문집의 책은 '젊은 책(?)'이 많다. 지난 번 읽은 '예민함을 가르칩니다'는 초등교실에서 젠더교육을 실천하고 있는 교사들의 '젊음'이 좋았다. 이번 책도 교사들의 나이는 가늠할 수 없지만, 그와 상관없이 교실에서 실천해준 '독서교육'만으로 '젊은 책'이라고 말하고 싶다. 그만큼 교사들의 열정과 도전이 돋보였던 책이다. 독서지도를 실제 공부했고, 전문적으로는 아니지만 집에서 아이들과 독서활동을 해보고, 학생들과 그룹 수업을 해본 경험이 있었기에, 여러 독서수업 사례는 부러움과 도전 자체였다.

이 책은 교사들을 위한 책이다. 학교 현장에서 독서교육의 중요성은 계속 강조되어 왔고, 그 실례들도 많이 참여해봤다. 현 교육과정에서 '한 학기 한 권 읽기'가 시행되면서 아이들이 다니고 있는 초등학교에서도 '온 책 읽기'라는 이름으로 좀더 다채로운 활동을 하고 있다. 이렇듯 독서의 중요성을 교육부 차원에서도 강조하고 있지만 '입시위주'의 교육이 바뀌지 않은 상태에서 과연 얼마나 효과가 있는지는 반문해 보게 된다. 그것도 초등 교실이 아니라 중고등 교실이라면 더더욱 그렇지 않을까! 그런 점에서 이 책의 가치는 더욱 높다. 경기도에 소재한 고등학교에서 근무중인 선생님들이 그동안 교실에서 학생들과 실천해 온 <함께 읽기>, 그 생생한 독서 교육 보고서이기 때문이다.

'자연 계열 학생들과 함께한 문학 수업'을 소개한 천천고등학교 김영희 선생님의 글부터가 정말 흥미롭고 재미있었다.

 

엄청난 변화를 이끌어 낼 순 없겠지만, 시도는 해 보고 싶었다. 자연 계열 학생들을 물기 있는 존재로 성장시키기. 쿡 찌르면 눈물을 왈칵 쏟는 감성적 존재로 만들어 나가기. 그게 내 수업의 목표였다. 촉촉해져라, 아이들아. p.18

 

말이 쉽지, 자연계열 학생들에게 촉촉한 감성을 이끌어내기가 얼마나 어려웠을까. 그러나 자연계열 학생들의 특징과 수준에 맞는 책 선택부터 철저한 수업 준비가 있었다. 그러기 위해 공부를 많이 한 흔적이 곳곳에 여실히 드러난다(참고한 책, 자료 주석 등). 또 지필 평가와 생활기록부 기록 등 학생들에게 있어서 무시할 수 없는 부분까지 신경써주신 모습, 무언가를 가르쳤다기보다 오히려 학생들에게 큰 영향을 받았다는 고백 등도 인상깊었다. '학생들의 화를 가라앉힐 수 있는, 잔망스런 기술' 팁까지 알려주는, 정말 센스 만점 선생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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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같은(스마트폰 보급, 교권하락, 사교육) 때에 처음부터 성공하는(?) 수업이 얼마나 될까? 그래서 교사들의 고민은 점점 깊어진다(열정이 있는 경우겠지만). 풍생고등학교 권은재 선생님이 그런 경우였다. 독서교육은 국어 과목에만 국한된 게 아니었다. 학생들과의 소통을 위해서 '그림책'을 사용했고, 공감대를 찾아간 사례이다. 그림책으로 아이 셋을 키운 지난 10년이 새록새록 떠오르기도 했다. 성인인 내가 읽어도 참 좋은데 아이들이 커가면서 함께 읽지 못한 게 아쉽기만 하다. 역사와 그림책의 매칭이라니! 중고등 학생들에겐 더욱 특별할 수 밖에 없을 것 같다.

 

하지만 이제는 안다. 교사의 질은 수업 장악력이 아니라 아이들을 믿고 기다리는 마음에 있다는 것을. 그동안 나는 아이들의 가능성을 믿지 않았고 아이들의 변화를 기다리지 못했다. 그러나 그림책을 통해 아이들과 소통하기 시작하면서 이 순간에도 성장하고 있는 아이들의 무한한 가능성을 믿게 되었다. 그리고 지금은 아이들의 변화를 천천히 기다리는 중이다. p.81

 

이와 더불어 교과융합 독서교육 사례, 입시위주의 학교 현장에 대한 통탄(?)과 그럼에도 불구하고 꿈을 포기하지 않는 교사들... 시를 읽고 함께 토론하고 직접 창작해서 '나만의 시집 만들기'로 이어간 동탄고 학생들의 이야기는 잔잔히 파동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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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렇게 시가 우리의 가슴에 퍽하고 꽂혔다

 

 

음악을 듣고 그림을 보는 일처럼, 시를 읽는 행위가 어느 특정한 계층의 사치스런 전유물이 되지 않고 우리들의 영혼을 돌보고 치유하는 평범한 일상이 되면 좋겠다. 누구에게나 공평할 수 있게 교실에 그 씨앗을 심고 싶다. p.182

 

책을 읽으며 '이 선생님들, 참 대단하다'란 생각을 했다. 기본적으로 교육에 대한 고민들이 좋았고, 사람됨과 함께 살아가는 공동체를 고민하는 분들이었다. 처음부터 잘 가르쳤던 교사들이 아니라 문제와 고민 속에서 <독서교육>을 통해 학생들과 소통하려고 애쓴 모습들, 거기서 나온 예쁜 열매들이 참 좋았다. 학교 현장에 계신 선생님들께 더욱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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