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 머니 - 스타트업에 투자하는 사람들, 한국 VC 이야기
러닝메이트 지음, 이기문 엮음 / 북바이퍼블리 / 2018년 9월
평점 :
품절


"스타트업에 투자하는 사람들
한국 VC이야기"

            

 


 

1540193700625.jpg


 

 

나만 '벤처투자','벤처캐피탈리스트'라는 용어가 어렵고 멀게만 느껴지는 걸까. 그건 아닌가 보다. 그동안 이와 관련된 책 한 권 찾기가 힘들었다고 한다니.
'러닝메이트'라는 이름으로 강동민, 오종욱, 오지성, 장동욱, 장호영, 정무일 이렇게 벤처캐피탈리스 여섯명이 모여 지금까지와는 다른 미래를 준비하는 모임에서 나온 고민과 질문, 답을 담아낸 책이다.

북바이퍼블리 이렇게 다소 생소한 분야를 찾아가 현장에서 발빠르게 변화를 이끌어가는 이들과 그 일을 소재로 다양한 책을 펴내고 있다. 당연히 전문 분야가 아니다 보니 책을 읽는 속도는 좀 느리지만 생소하던 새로운 직업세계를 알아가고 이해하는 또 다른 재미가 있다.

스타트업이 스포트라이트를 받고 있기는 하지만 그 뒤에 묵묵히 자리한 벤처캐피탈 대부분은 거의 드러나지 않는다고 한다.  바로 '창업가들 뒤의 창업가들', 그들의 이야기를 'New Money'라는 제목과 어떻게 연결되어질지 궁금했다. VC(Venture Capitalist)를 모르는 독자, 바로 나다. 이 책은 한국 벤처캐피탈 산업에 관한 이야기다. 벤처캐피탈 산업은 크게 펀딩, 투자, 사후 관리(회수) 세 개 시장으로 구성된다. 잘 알려지지 않은 투자 시장을 배워볼 수 있었고, 또 한국 벤처캐피탈의 고민에 대한 답을 모색해보는 책이 되어주었다.

 


 

2018-10-17-16-07-53.jpg


 

 

 

벤처캐피탈의 역할 세 가지
- 벤처캐피탈은 벤처기업에 투자한다.
- 벤처캐피탈은 시장 논리에 따린 효율적 투자를 집행한다.
- 벤처캐피탈은 혁신 자본이다.

 

 

 

 

1539761357273.jpg


 

특별히 책에는 2017년 3월에 최인아 책방에서 진행된 대담 '한국벤처캐피탈리즘- VC가 말하다'의 내용을 수록하고 있다. 젊은 VC 후배들에게 스타트업의 투자 분야에 대한 새로운 시각과 투자 방식 등의 문제점을 함께 풀어내주었다. 생소한 시장인 만큼 먼저 시행착오를 겪은 시니어 VC들의 조언은 한국에서 VC로 일하는데에 대한 전망과 세계 다른 나라의 시장 사례를 함께 배워보는 시간이 될수 있을 것 같다. 한국에서도 좋은 사람을 발굴하고, 좋은 투자를 할 수 있는 벤처캐피탈리스트가 나오기를 기대해 보게 하는 책이었다.


마지막으로 이 책에서 중점을 둔 3가지 중심 주제를 옮겨와봤다.
1) 벤처투자 산업이 궁금한 독자가 알아야 할 업계의 현재와 미래(취업 희망자, 투자유치 계획 스타트업, 벤처캐피탈과 협력하는 자 등)
2) 현역들이 진단한 현재 한국 벤처캐피탈 산업의 문제 점, 더 나은 미래를 위한 대한
3) 다양한 VC들이 직접 이야기하는 스타트업 투자의 기회와 타당성(우리는 더 많은 사람이 투자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한다. VC가 아니더라도 말이다.)


이런 주제를 필요로 하는 독자들에게 더욱 도움이 될 만한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