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유적지 여신상의 보석을 되찾아라 소프트웨어 왕국과 꼬마 베프 3
유경선 지음, 김미선 그림 / 한빛미디어 / 2017년 12월
평점 :
절판


소프트웨어 왕국과 꼬마 베프의 첫 번째 시리즈인 <햄버거 성의 셰프봇을 작동시켜라>를 통해 소프트웨어와 코딩, 그리고 로봇에 대해 친근함과 개념을 잡을 수 있었다. 언제 2권이 출간했는지도 몰랐는데 이번에 벌써 3권이 출간되었다길래 3권부터 읽게 되었다. 그러면서 아들이 2권인 <놀이동산의 슈퍼컴퓨터를 작동시켜라>를 못 봐서 아쉬웠다고 빨리 구해달라고 호소를 한다.

우선 이 책은 재미있는 동화로 구성되어 있고, 미션과 재미있는 문제풀이, 그리고 유익한 정보가 가득하다. 워낙 인공지능, 로봇, 컴퓨터, 게임 등에 관심이 많은 아이라서 더욱더 이 시리즈를 좋아하는 것 같다.

 
1권을 읽을 때는 몰랐는데, 소프트웨어 왕국이라고 해서 미션 지도가 있다. 앞으로 자물쇠로 걸려있는 책들이 앞으로 출간될 시리즈가 되려나 보다. 지난 이야기를 설명해주는 부분이 있지만, 중간 시리즈를 띄어넘은 것에 대해 뭔가 찜찜해 하는 아들.

이 책의 초등학교 2학년 민이와 초등학교 1학년 리, 그리고 꼬마 베프가 등장한다. 꼬마 베프는 소프트웨어 왕국에 사는데, 바이러스로부터 왕국을 지키려고 미션을 수행 중이고, 민과 리가 도와주며 이야기가 펼쳐진다.

이번 이야기는 고대 유적지 지킴이인 '이스캡'이 사라진 여신상의 보석을 찾고자 베프에게 미션 와치로 SOS를 한다. 용의자가 3명이 있는데 고대 부족의 언어를 모르기 때문에 통역봇의 도움이 필요한데 하필이면 고장이 났다. 그래서 고대언어사전을 토대로 해석을 해보고, 모스부호로 바꿔보고 0과 1로도 전환하며, 컴퓨터 방식의 언어로 전환하는 법을 간접적으로 배운다. 조건부 제시를 하는 알고리즘 역시 이 책에 자연스럽게 녹아있어 학습을 하고 있지만 놀이를 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책 중간중간에 QR코드가 있어서 모바일로도 손쉽게 문제풀이를 하거나 설명을 들을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컴퓨터는 왜 0과 1로만 이야기할까?
사람은 문자를 통해 정보를 전달하지만, 컴퓨터는 전기의 흐름으로 정보를 전달합니다. 고대 부족과 대화하려면 주먹이나 전구를 사용해야 하고, 외국인과 대화하려면 외국어를 사용해야 하듯이, 컴퓨터와는 컴퓨터의 언어로 대화를 해야 합니다. 이것이 바로 0과 1로 이뤄진 컴퓨터의 언어입니다. pg47

우리 주변에 현재 존재하는 기기들, 기능들을 소개해줌으로써 어디까지 발전이 되어 있는지를 아이들이 실제 체감을 할 수 있어서 좋았다. 나 역시 통역봇으로 TailTalk 가 있는지 몰랐다. 꼬리로 애완견의 감정을 알 수 있게 도와준다고 한다. 정말 앞으로 얼마나 신기한 기능들이 발전해나갈지 궁금하다.

 

이번 책을 통해 컴퓨터의 언어와 2진수에 대해 재미있게 알아갈 수 있었다. 다음 시리즈는 어떤 내용이 담겨있을지 벌써부터 기대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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