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 따라 쓰기 1 손으로 쓰면서 마음에 새기는 인생 교과서
공자 원저, 시사정보연구원 지음 / 시사패스 / 2016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올해 처음으로 논어 책을 완독했다. 논어는 공자와 그 제자들의 언행이 담긴 어록이며 총 20편으로 구성되어 있는 <논어> 중 특히 제1편인 '배움'이 널리 알려져 있다.

다양한 책들을 통해 좋은 글귀는 읽고 쓰고 생각하라고 조언한다. 예전에 성경책 필사를 해본 적이 있는데 좋은 경험이 되었다.
논어 필사를 통해 좋은 글들을 더 마음에 새기고 싶어서 따라쓰기에 도전을 하였다.

책을 받았는데 순간 좀 당황을 했다. 필사가 한글이 아닌 한자로 하는 것이었다. 설마 하는 마음에 출판사에 전화를 걸어 물어보기까지 하였다. 물론 한글로 설명이 있어서 무슨 뜻인지 전혀 모르는 것은 아니지만, 난 한자를 정말 잘 모르는데, 필사를 한자로 해야 한다니 좀 부담스럽기도 하고 자신이 없기도 했지만 사전을 찾아보며 공부하는 마음으로 따라쓰기를 시작하였다.

하지만 한 장 두 장 넘어가면서 한자를 그림을 그리듯 글씨를 쓰듯 마음을 가다듬고 써 내려가니 나름 재미있고 한자 공부에도 도움이 되어 일석이조가 되었다. 은근 반복되는 한자는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어 좋았다.
역시 악필이라 글씨체가 훌륭하진 않지만 다 쓰고 나면 매우 뿌듯할 것 같다는 생각을 하였다.

이 책을 통해 공부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1. 한자 원문을 읽는다
2. 한글풀이를 학습한다
3. 한글 내용을 보면서 원문도 기억하며 학습한다
4. 따라 쓰기를 하며 익힌다
5. 논어가 품고 있는 깊은 울림을 내 것으로 만든다

논어 따라쓰기는 총 2권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10편의 내용이 담겨 있으며, 파란색 1과 보라색 2 커버로 구성되어 있다.

 

 


2017년도 목표는 논어 따라쓰기를 1권과 2권을 모두 완성하는 것이다. 천천히 배우면서 공부하는 자세로 필사를 할 계획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