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차 달인 교과서 : 전기자동차 편 - 하이브리드.전기자동차 알아보기 내 차 달인 교과서
탈것 R&D 발전소 지음, (사)한국자동차기술인협회 감수 / 골든벨 / 2019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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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년간 주행하던 차가 너무 덜덜거리다가, 비가 오는 어느 날, 횡단보도에서 브레이크를 밟아도 쭈욱 미끄러지는 아찔한 경험을 한 후, 차를 바꾸기로 마음먹었다. 돈 아끼려다 일 내겠다 싶은 마음이 들었다.

무슨 차를 구매할까...? 란 고민은 기쁨보다는 괴로움에 가까웠다. 왜냐? 차에 크게 관심이 없기 때문에.

그저 이동하는 수단이고, 잔고장 없이 오래오래 탈 수 있는 차, 아이 둘이 있으니 좀 더 안전하고 가성비 좋은 차를 찾는데, 워낙 차에 관심이 없다 보니 하나부터 열까지 너무 새로웠다. 요즘 환경에 관한 책도 많이 보았고 해서 환경에 도움이 되는 차량을 구매하자는 마음에 하이브리드 차를 구매하였다.

아주 짧게 전기자동차와 하이브리드 차 둘을 고민했는데, 왠지 하이브리드에 끌렸던 이유는, 배터리 충전을 제때 안 해서 주행하다 길가에 서버릴까봐? 였다.

새로운 차가 집에 오니, 원래 부모처럼 관심이 없던 아이가 차에 관심이 많아졌다. 아이가 물어보는 다양한 질문들에 대해 사실 아는 것이 하나도 없었다. 차를 운전하다 보면 여러 가지 기능들이 있는데, 어떤 원리로 이렇게 운행이 되는지도 궁금했고, 전기차와 하이브리드의 차이, 하이브리드가 주는 장점 및 단점, 앞으로의 트렌드 등이 궁금해져서 아이와 함께 <내 차 달인 교과서 - 전기자동차 편>을 살펴보았다.

이 책 한 권을 읽으니 자동차 박사라고 해도 될 만큼 궁금했던 내용을 알게 되어 재미있었다. 유난히 차가 조용해서, 신차라서 그런가 보다.. 했는데, 하이브리드 차였기 때문에 조용하다는 점도 알게 되었다. 그리고 하이브리드 차가 다른 차에 비해 100~200kg은 더 무겁지만, 연비가 오히려 좋은 이유는 회생 브레이크를 이용한다고 한다. 회생 브레이크 시스템이란 감속 제동 시에 전기 모터를 발전기로 이용하여 자동차의 운동 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변환시켜 배터리로 충전하는 것이라고 한다.

차를 운행할 때, 차에 장착된 스크린에 에너지 사용 다이어그램을 볼 수 있는데, 운행을 할 때, 엔진과 타이어가 배터리를 충전하는 것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고, 어느 정도 배터리가 충전이 되었는지도 확인할 수 있어 은근 신기하고 재미있다. 신호에 걸려 잠시 멈추었을 때, 마치 시동이 꺼져있는 것 같은 상태로 전환한다. 그래서 더 조용하다 느끼는 것 같기도 하다.

이 책을 보며 새로운 분야인 자동차에 대해 알 수 있어서 좋았다.

기본적으로 자동차에 관심이 있는 독자거나, 새로운 차를 선택해야 할 때, 알찬 내용이 담겨있어 좋은 지침서가 될 것 같다.

하이브리드 차를 운행한지 인제 막 1,000km를 넘겼지만, 현재까지 너무너무 만족한다. 특히 공공주차장 비용이 50% 할인될 때, 가장 뿌듯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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