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믹 메이플 스토리 수학도둑 67 - 국내 최초 수학논술만화 코믹 메이플 스토리 수학도둑 67
송도수 지음, 서정 엔터테인먼트 그림, 여운방 감수 / 서울문화사 / 201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학도둑 #교육만화 를 통해 처음으로 수학학습만화를 만나보았다.

과학과 한국사, 천자문, WHY 정도의 교육 만화를 알고 있었는데, 수학에 관련된 책이 있단다. 난 처음 보았지만, 아들은 도서관에서 본 적이 있다고 한다. 실제 책 내용을 본 적은 없지만, 있다는 정도는 알았다며 호기심에 찬 눈으로 책을 들척였다.

영역별, 학년별 종합 정리, 개념, 원리, 법칙의 체계적 학습이라는 수식어를 가지고 있길래, 아이가 다 본 후 나 역시 유심히 책을 읽어보았다.

우선 그림, 마음에 든다. 너무 야하지 않고 선정적이지 않아 보여서 그림은 합격. 그리스 로마신화 교육 만화 중 엄청 선정적이라 일부러 보여주지 않는 만화책도 있기 때문에. 꼭 그렇게 초등학생 저학년부터 보는 책을, 어쩌면 유치원생부터 보는 책을 그렇게 자극적이고 선정적으로 그렸어야 했나.. 하며 이맛살을 찌푸리게 했기 때문이다.

수학도둑은 시리즈로 벌써 67권이다. 지난 줄거리가 친절하게 설명되어 있어 흐름을 깨우치는데 큰 어려움은 없다. 67권부터 읽더라도 이야기 흐름을 파악하기 힘들 정도는 아니고, 결국 이 책의 궁극적인 목적은 수학의 개념을 좀 더 쉽고 재미있게 익히는 것이 있으니 말이다.

67권에서 소개되는 수학 내용은 규칙성, 도형 배열, 수 배열과 연산의 규칙성, 대응 관계, 비와 비례식의 성질이었다. 이렇게만 나열하면 무슨 뜻인지 모르겠지만, 책을 읽다 보면 이해가 자연스럽게 된다. 

이 책의 좋은 점은 재미있는 만화에서만 끝나지 않고, '종합 정리 수학교실'이라는 코너가 있고, 만화와 잘 연관되어 논리를 설명한다. 

수학 과목에서도 주로 도형의 배열 (모양, 크기, 위치, 방향, 색깔, 수효)과 수의 배열 (직선 배열, 평면 배열)을 통해 규칙성을 학습하고 있습니다. 규칙성 영역에서는, 수치적인 것과 비수치적인 것 모두를 포함하여 학습하게 되는데, 제시된 배열을 연장하거나(예측하거나) 새로운 규칙적 배열을 만들어 보는 것은 물론, 둘 이상의 규칙성을 복합시키는 것까지도 익히게 됩니다. 

pg 31

때로는 아이가 이런 걸 이해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난이도가 높은 것도 있지만, '이런 수학적 개념이 있다' 정도의 노출로만도 만족하게 된다. 아이가 나중에 수학 교과서에서 생전 처음 보는 수식어나 개념, 용어를 접하는 것보다 교육 만화책이더라도 풍월을 읊을 수 있으면 좋지 않을까란 막연한 생각마저 들었다.

독자 참여공간이 있는데, 참신한 아이디어라 생각했던 것이, 독자가 직접 수학 문제를 내고 전문가의 평가와 해설을 받고 발전 문제까지 만들 수 있는 특별한 공간이라는 것이다. 항상 문제의 답을 맞히려 푸는데 급급한 요즘 교육 시스템에서, 내가 문제를 역으로 내는 입장이 되보는 좋은 기회라 생각이 들었다. (적극적으로 활용해보리라~)

애독자엽서를 작성하고 싶었는데 엄마의 게으름으로 인해, 미처 하지 못해서 아쉬워했다. 아들은 다음 호를 기약해보리라!라며 의지가 불끈한다. 책이 출간되자마자 구매해서 참여를 하면 좀 더 승산 있지 않겠냐며 아이와 대화도 나누어 보았다.

수학 워크북 종합편에서 스스로 수학 퀴즈를 풀어보고 정답 및 해설을 볼 수 있는데, 은근 끄적이며 푸는데 생각보다 풀 수 있는 문제들이 있어 신기하기도 했다. (어려워서 하나도 못 풀 줄 알았음)

수학을 좀 더 쉽고 친근하게 학습만화를 통해 만나볼 수 있는 유익한 교육만화를 알게 되어 좋았다. 소년한국우수어린이도서로 선정된 도서답게 알찬내용이 가득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