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당신은 전략가입니까 - 세계 0.1%에게만 허락된 특권, 하버드경영대학원의 전설적 전략 강의
신시아 A. 몽고메리 지음, 이현주 옮김 / 리더스북 / 2013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은 신시아 몽고메리 하버드 경영대학원 교수의 전략에 대한 강의를 책으로 옮겨놓은
것이다. 매해 3주간 총 3년동안 진행되는 이 과정에서 세계 유수의 CEO 들은 서로 질문하고
대답하는 형식을 통해서 전략에 대해 새로운 것을 깨닫고 이것을 기업에 돌아가서 다시 적용해보고
적용해 본 후 다시 이를 교육과정에서 피드백 해 봄으로써 스스로 진정한 전략가라는 것이
어떤 것인가 생각해보게 된다.
첫 파트에서 매스코가 가구 산업에 진출했다가 실패를 맛 본 후 철수한 사례를 들면서
과연 본인들이라면 어떻게 했을까라고 묻게 되고 이를 분석해보는 과정은 굉장히 재미있다.
실패한 원인으로써 단순히 CEO 의 역량 뿐만 아니라 당시의 산업구조, 즉 외부요인에 의해서
어느 정도 실패는 예견되어있었다는 것은 읽으면서 충격적이었고. 산업마다 수익성이 크게
다르다는 사실도 흥미로웠다.
반면 이케아 같은 경우에는 단순한 저가전략이 아니라 깔끔한 디자인, 실제가격보다 더 비싸게
보이게 하는 전략 등으로 좋지 않은 가구시장에서 성공을 거둘수 있었다.
이처럼 같은 환경에서도 회사가 어떤 전략을 취하느냐에 따라 성공과 실패가 나뉘어질 수 있다고
저자는 주장한다.
지금까지 우리나라 대기업들의 경우 대부분 패스트 팔로워 전략을 통해 세계시장에서 선전을 했다.
하지만 지금은 단순히 패스트 팔로워 전략으로는 힘들 수 있다. 특히 저성장 시대에 돌입한 지금
무엇보다도 경영자들의 현명한 선택과 전략이 중요하다. 아무쪼록 우리나라 기업들의 경영자들이
현 경제상황에 걸맞는 리더쉽과 전략을 가지고 기업을 경영해갔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