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가 주식할 때 나는 채권에 투자한다 - 금리 흐름으로 읽는 채권 투자의 모든 것
김상훈.구성원 지음 / 위너스북 / 202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모두가 주식할 때 나는 채권에 투자한다 / 김상훈•구성원

은행 1년 정기예금 금리가 2% 정도이며,
새마을금고 등 제 2금융권의 1년 정기예금 금리는 2.7% 정도이다.

그런데 부도날 가능성이 거의 없는 A0 등급의 1년 만기 회사채가 4% 정도 나온다면 여러분은 은행에 예금하시겠습니까? 채권에 투자하시겠습니까?

(ISA 계좌에서 회사채 4%에 투자하면 은행 환산 4.8% 금리의 효과가 있다)

✅채권 투자의 모든 것은 금리에서 시작된다.

금리는 곧 돈의 가격이며, 금리는 우리의 삶 전반에 영향을 미친다. 어떤 기업이 살아남고 어떤 기업이 망할지를 결정하고 어느 지역의 부동산이 급등할지를 결정하며, 당신 월급의 실질가치가 상승할지 하락할지를 결정한다. 그래서 우리는 금리를 배워야 한다.

이 책은 금리 흐름으로 읽는 채권 투자의 모든 것을 설명한다. 채권이 무엇인지, 중요하게 살펴봐야 하는 재료들은 무엇인지 등 초보 투자자의 눈높이에 맞게 설명한다.

📍채권 투자, 왜 해야 할까
📍미국 국채, 안전자산 지위 위협받고 있나 📍금리를 모르면 겪게 되는 다섯 가지 현실
📍수익률 곡선으로 경기 사이클 읽기
📍왜 통화정책방향문을 읽어야 할까
📍점도표 해독법: 연준의 속마음을 보자
📍채권의 절세효과
📍브라질 채권이 인기 있는 이유

금리 하락기에 장기 채권 투자하면 주식 못잖은 수익이 날수도 있지만 채권 투자 안 해서 벼락거지 될 일은 없다. 채권 안 사서 포모를 걱정할 필요는 없다.

모두가 주식할 때 채권에 투자하는 전략보다는 자산 포트폴리오에 채권을 편입하는 것을 추천드린다. 특히 위험회피형 스타일의 투자자라면 반드시 필요하다.

평소 채권 투자가 궁금했던 '채알못' 개인 투자자에게 추천드린다.

이 글은 위너스북에서 도서 협찬받았지만 지극히 주관적 의견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