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CRYPTO.AI - 블록체인과 AI의 본질을 이해하고, 트렌드를 파악하다
김기영 외 지음 / 키랩스 / 2025년 9월
평점 :
품절
CRYPTO . AI / 김기영. 이정석. 한정석
블록체인, AI.
최근 10년간 미국 실리콘밸리와 한국 테헤란로에서 가장 큰 센세이션을 일으킨 키워드다. 이 두 단어는 서로 아무 관련없는 것처럼 보이나 AI가 주춤할 때 블록체인이 치고 나왔고, 블록체인이 주춤하자 AI가 급부상했다.
저자는 디지털 경제의 중심축은 블록체인과 AI라는 양대 기술이 형성해나가고 있다고 말한다.
책 제목 'CRYPTO. AI'는 블록체인의 상징인 크립토와 인공지능의 약자인 AI를 하나의 도메인처럼 묶어서 지었다.
이 책은 블록체인과 인공지능을 서로 다른 기술 흐름이 아니라, 상호 보완하며 발전을 가속하는 두 축으로 풀어낸다.
기술의 역사와 철학적 배경부터 산업별 응용 사례, 그리고 두 영역이 교차하는 지점까지 균형 있게 다루어, 단순한 개론서 이상의 깊이 있는 통찰을 제공한다.
✅블록체인 = 신뢰의 인프라
✅AI = 데이터의 두뇌
저자는 복잡한 기술 구조를 단순화시켜 독자가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시중에는 블록체인과 AI를 다루는 다양한 이론서들이 존재하지만, 한쪽 기술에 치우쳐 있거나 현장 경험이 부족한 경우가 많다.
특히 두 기술을 통합적으로 조망하면서도, 이를 실제 매출과 비즈니스로 연결해본 경험을 바탕으로 서술한 책은 드문데 실무 현장에서 수많은 시행착오 끝에 만들어진 이 책은 보다 현실적이다.
📍"AI가 '쓰기(Write)'의 힘이라면, 블록체인은 '소유(Own)'의 규칙이다. AI가 '창조'의 동력이라면, 블록체인은 '증명'의 철학이다.
📍AI가 강력한 '지능 엔진'이라면, 블록체인은 그 엔진이 폭주하지 않도록 제어하고, 그 힘이 공정하게 분배되도록 돕는 '신뢰의 운영 체제'가 될 수 있는 가능성을 함축하고 있는 것이다."
이 책은 블록체인과 AI 시장의 본질 및 최신 트렌드와 응용 사례를 중심으로 설명하고 마지막에는 블록체인과 AI의 교차점에 주목한다.
이를 통해 우리는 블록체인과 AI 시장을 바라보는 자신만의 프레임을 통해 블록체인과 AI 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이 두 기술의 본질을 이해하고, 주요 트렌드를 파악하는 노력은 더 이상 선택이 아닌 생존의 문제다.
이 책은 <채성모의 손에 잡히는 독서>를 통해서 키랩스에서 도서 협찬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