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치동 학원의 비밀 - SKY·의대로 가는 패스트 트랙
이규영 지음 / 세이코리아 / 202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치동 학원의 비밀 / 이규영

'맹모삼천지교'란 말이 있다. 맹모는 사실 이사를 두 번 갔다. 묘지 옆에서 시장으로 한 번, 시장에서 서당근처로 한 번, 이렇게 두 번이니 '맹모이천지교'가 맞다.

맹모를 떠올리는 학부모는 오늘도 대치동을 기웃거린다. 우리 애도 대치동 학원에만 보내면 SKY나 의대에 보낼 수 있을까하고..

하지만 명심하시라.
대치동의 인풋 통제는 어마무시하다. 레벨테스트를 통과 못 할수도 있다.

대치동이 난리다. 이는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이 책은 한때 'SKY 공장'이었다가 지금은 '메디컬 게이트'로 변신한 대치동 학원가의 모든 것을 파헤친다.

이제껏 '사교육의 메카' 대치동을 '정보 •시스템 •문화의 유기체' 라는 관점으로 분석한 자료는 없었다. 저자는 이 책에서 경영 •경제학적 통찰을 바탕으로 대치동 시스템을 분석한다.

오랜 역사와 여러 사례 속에서 드러난 부작용까지 가감 없이 기록해 우리가 알지 못했던 대치동의 진면목을 보여준다.

결국 대치동의 성공은 공부를 중심으로 돌아가는 총체적인 정보•시스템•문화에서 비롯된다. 따라서 대치동 시스템을 다른 지역에 그대로 이식하더라도 문화가 다르면 대치동처럼 작동하기는 어렵다.

어쩌면 목동이나 분당 등 대치동과 비슷한 문화를 가진 곳에서는 대치동 시스템을 그대로 적용해도 비슷하게 작동할지 모른다. 그렇지만 다른 문화를 가진 곳에서는 그 지역적 특색에 맞게 시스템을 현지화해야 한다.

그럼 대입전형이 단순해지면 사교육비가 줄어들까?

그렇지않다. 대입전형이 단순해져도, 대입전형이 복잡해져도 사교육비는 올라간다. 단순하면 전 국민이 참여해서, 복잡해지면 부자들이 돈을 더 써서 사교육비를 높인다고 저자는 말한다.

📕학부모의 역할 가이드

대치동에서 자녀의 성공과 행복을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변수는 학원의 명성이나 강사의 실력이 아니다. 바로 학부모다.

1️⃣비판적인 정보 관리자 되기
2️⃣감시자가 아닌 지지자 되기
3️⃣평정심을 유지하기

📕우리 아이에게 맞는 학원 선택법

대치동에서 모두에게 좋은 학원을 찾는 것은 어리석다. 그런 학원은 애초에 존재하지 않고 찾아야 할 것은 우리 아이에게 가장 잘 맞는 학원이다.

1️⃣내 아이 분석
2️⃣ 레벨테스트의 전략적 활용
3️⃣상담과 질문을 통한 최종 검증

📍대한민국 주요 학군지 종합 분석
📍과목 학년별 학원 선택 가이드 수록
📍대치동 주요 학원의 장단점 공개
📍대치동 학원 사용 설명서

'상상가능한 모든 정보와 강의가 있는 곳', 대치동 학원의 비밀이 담긴 이 책을 수험생을 둔 학부모님, 특히 자녀의 '대치동 유학'을 고민중인 학부모님에게 적극 권한다.

이 책은 막연하게 생각했던 대치동 학원가를 아주 또렷이 보여줄 것이라 확신한다.

이 글은 세이코리아에서 도서 협찬받았지만 지극히 주관적 의견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