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것은 흡수하라 - 경제 불황과 위기를 넘어 지속 가능한 생존 전략
김지유 지음 / 시크릿하우스 / 202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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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것은 흡수하라 / 김지유

✅이길 수 없다면 친구가 되라.

일본 매스컴에서는 '쿠로후네의 습격'이라는 단어가 자주 등장한다. 이는 서양 제국주의에 대한 일본인들의 두려움과 열망을 나타내는 동시에, 자본주의와 개항의 압력을 상징한다.

일본은 시모노세키 전쟁에서의 패배로 서구 열강과의 대결에서 승산이 없다고 판단, 아주 빠르게 태세를 전환했다. 승산 없는 전투대신 서양 문물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여 흡수하는 전략을 선택한 것이다.

서구 열강과의 외교 및 무역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면서, 그들의 정치, 군사, 경제, 교육 제도를 모두 도입하여 일본의 것으로 만드는 것이 목적이었다.

✅좋은 것은 흡수하라.

이는 '이길 수 없다면 친구가 되라'에 더해 모든 것을 흡수하고, 그들을 이길 수 있도록 일본만의 방식으로 발전시키는 사상이다. 이러한 사상적 토대는 현재까지도 일본의 경제 구조와 기업들의 생존전략에 깊은 영향을 주고 있다.

내우외환의 고통속에 지금 우리나라 경제가 어렵다고 난리다. 여러분은 지금 우리가 직면한 경제 위기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요?

한일 양국의 생존전략은 다소 차이가 있지만 일본의 상생 전략을 보며, 서로의 장점을 배우고 협력하면 더 나은 미래가 오지 않을까 생각한다.

즉,일본 잃어버린 30년의 과거를 살펴보고 전략을 세워 대처한다면, 우리에게는 잃어버린 과거가 오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것이다.

이 책은 성공한 일본 기업의 사례로 돗판, 소니, 후지필름, 화낙, 일본제철, 신에츠 화학공업, 레조낙, 이토추상사, 다이킨, 코마츠 제작소, 니토리, 아이리스오야마, 스노우피크, 사이제리아, 하마노 제작소 등의 경영 전략을 소개한다.

위에 소개한 기업들의 노력은 일본이 지속 가능한 발전을 이루는 데 큰 역할을 했다.

외부의 좋은 것을 받아들이고, 이를 자국의 상황에 맞게 개선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했다. 이는 일본의 역사와 사상에서 비롯된 것으로, 현재까지도 유효하다.

일본의 이러한 전략은 우리에게 많은 시사점을 준다. 그들의 성공과 실패를 반면교사로 삼아, 우리도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루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할 것이다.

📍잃어버린 30년,
📍일본은 어떻게 살아남았나?
📍불황과 위기를 넘어 지속가능한 생존전략

조직과 개인의 생존 방식을 고민하는 모든 이에게 추천드린다.

이 책은 <채성모의 손에 잡히는 독서>를 통해서 시크릿하우스에서 도서 협찬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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