겸손한 투자자
다니엘 라스무센 지음, 최용석 옮김 / 국일증권경제연구소 / 202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겸손한 투자자 / 다니엘 라스무센

다니엘 라스무센은 '버데드 어드바이저스' 설립자로 이 헤지펀드는 주식, 채권 및 기타 자산군에 투자하고 있다. 또한 30억 달러의 자산을 운용하는 보험회사 폴리머스 록 컴퍼니즈의 투자위원회 의장을 맡고 있다.

이 책은 저자의 버데드 경영, 첫 10년의 결정체로 시장 작동 방식에 대한 저자의 생각을 요약한 것이다.

여러분의 주식 투자 성과는 어떻습니까?
꾸준히 수익을 내고 계십니까?
이 질문에 "예"라고 자신있게 말하는 투자자는 많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왜냐면 시장을 꾸준히 이기기는 어렵기 때문이다. 저자는 시장 변동은 잦은 예측 오류의 결과물로 본다.

따라서 우리가 보다 나은 의사결정을 하기 위해서는 미래를 정확히 예측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다는 사실을 받아들여야 한다고 저자는 말한다.

오히려 미래를 예언하는 것에서 과거를 연구하는 것으로 눈을 돌려야 한다고 저자는 주장한다. 우리는 계량경제학을 통해 역사의 흐름을 연구하고, 데이터 속에서 그 패턴을 포착한 뒤, 과거 지식을 체계적으로 적용하여 불확실한 상황에서도 현명한 결정을 내릴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책의 전제는 급진적 겸손을 통해 성공적 투자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즉 미래의 예측 불가능성에 베팅하고, 사람들의 오만함에 맞서 베팅하는 것이다. 사람들이 미래에 대해 확신할 때 우리는 그 반대편에 베팅하는 것이 성공투자의 지름길이라는 것이다.

이 책은 인간의 예측이 얼마나 형편없는지로 시작하여 주식 투자에서 수익 요인들의 역할,
국가 간 분산 투자, 채권 종목 선택, 마켓 타이밍 등 투자 인사이트를 들려준다.

이 책은 매달 얼마를 저축해야 하는지, 또는 부자가 되기 위해 정확히 어떤 자산 배분을 해야 하는지를 설명하는 단순한 방법론에 관한 책이 아니다.

이 책의 주요 내용을 보자.

📍시장 요인과 인간행동 요인간의 메타분석
📍시간의 시험을 이겨내는 자산 분배 방법
📍예측보다 기본 원칙에 충실해야 하는 이유

"예측보다는 대응을.."

증권사 신입사원때부터 귀가 닳도록 들은 말이다. 저자 역시 강조한다. 미래는 예측 불가능하고, 시장은 과하게 변동적이라고..

변동성이 크고 끊임없이 변화하는 시장을 대하는 가장 좋은 태도는 겸손한 자세로 지속적으로 배우겠다는 영원한 학생의 자세다.

학생. 언더스탠?

투자 방식이 아닌 사고를 바꿔 투자에 성공하는 법을 익히고 싶은 투자자에게 이 책을 권한다.

이 책은 <채성모의 손에 잡히는 독서>를 통해서 국일증권경제연구소에서 도서 협찬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