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 현실 세계 편 (반양장) - 역사,경제,정치,사회,윤리 편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1
채사장 지음 / 한빛비즈 / 2014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이 처음에 나오고 제목을 봤을때 이런 책을 누가 읽지? 라는 생각을 했다. ㅋㅋㅋㅋㅋㅋ

뭘 몰라서 그렇다. 무식한 자가 용감하다고 내 취향은 아니라는 생각을 했다.

그런데 웬걸, 안 읽었으면 어쩔뻔했는지 넓고 얕다고했는데 이 책은 참으로 명쾌하다.

단순복잡한 세계사, 정치, 사회, 경제, 윤리를 간단히 보는 틀을 제공한다.

다름 아닌 생산 수단을 소유했는가 아닌가, 지배계급인가 아닌가, 신자유주의인가 아닌가, 보수인가 진보인가, 등등 경제를 축으로 흐름을 설명해서 거시적으로 명쾌한 틀을 제시했다.

읽다가 내가 진짜 무식하구나 깨달은 지점이 "정치" 분야였다.

정치는 문외한이어서 흥미롭게 읽고 있었는데 내가 보수와 진보의 개념을 반대로 알고 있었다는 사실에 충격을 먹었다. ㅋㅋ

난 진짜 반대로 알고 있었다!!!

아 이런,,,,,,, 내가 보수인지 진보인지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다.

그리고 꼭 투표해야지!!! 이런 생각도. 이젠 좀 더 생각을 해보고 고민도 해보고 투표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

역사 부분을 제일 재밌게 읽었고 경제는 공부 해야겠다 라는 생각으로, 정치는 내가 진짜 무식하구나 깨달았고, 사회와 윤리 부분에선 내가 개인주의 인가 전체주의인가 고민해보고 내가 미디어에 얼마나 영향을 받고 있는지 아닌지, 나의 생각은 주입된건지 아닌지 다시 생각해보는 계기가 됐다.



누구나 읽으면 좋을 듯하다.

현실너머 편도 기대된다.

아주 재밌을것 같다. ㅋㅋ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