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머리 독서법 - 실현 가능하고 지속 가능한 독서교육의 모든 것
최승필 지음 / 책구루 / 2018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난 아이도 없고, 독서 논술 지도사도 아니다.  사실 타겟층을 모르고 주문했다.  ㅋㅋㅋ
그런데 너무 괜찮은 책이다. 이제껏 보아온 독서법 책 중에 제일 괜찮다.
비록 학생들 대상이고 그래서 설명이 꼼꼼한것이겠지만 그래서 내가 어떤 부분에서 막혀있는지를 새삼 알게 되었다.
책을 좋아하는 한 사람으로서 책이 어떻게 우리에게 좋은 영향을 미칠수 있는가에 대해 상세히 설명해 놓아 '왜 책을 읽어야 하는가' 에 대한 물음에 썩 괜찮은 답을 줄 수도 있을 것 같다.

글을 다른 사람들보다 늦게 깨우친 편이다. 농사일로 바쁘신 부모님들이 글자를 가르쳐 주지 않아서다. 초2때 선생님이 신경쓰지 않았다면 아마 글을 못 읽었을지도. ㅋㅋㅋ 글을 배우자마자 책을 열심히 읽어댔다. 덕분에 학교 도서관 책은 거의 다 읽었던것 같다. 고등학교때까지 동화책, 로맨스, 무협지, 역사, 한국 문학, 서양문학 등을 읽어댔다. (저자 말처럼  지식도서는 학생 때 읽지 않았다. 그러고보면 좋은 책을 많이 읽었던것 같다.)  덕분에 공부를 굳이 하지 않아도  언어영역은 1등급이었다. 윤리나 역사도 언제나 성적이 좋았다. 특이점은 공부를 거의 하지 않았다.  이과는 최악이었지만. ㅡㅡ;;  이 책을 읽다보니 내 독서의 문제점이 겉핥기 식으로 읽어서 사고력이 책을 읽는 만큼 상승 하지 않았다는 것을 알게 됐다.(사고력이 높았다면 이과도 성적이 높았을것이다.)   이 책의 장점은 모든 단계들이 상세히 설명되어 있고 겉핥기 식으로 읽는 내 습관을 고치기 위해 좋은 방법들도 나와 있단 점이다. 학생들 대상 책이라 그런지 책이 쉽게 설명되어 있다.  


간혹 영어 실력의 문제라기 보단 전체적으로 언어에 대한 감이 없는 학생들을 만날 때가 있다.
보통 그런 학생들이 국어를 못한다. 이유를 몰랐는데 이 책에 나와 있었다.

"국어에서는 딱 떨어지는 사실을 묻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국어 문제는 대부분 2~3개의 답을 갖고 있습니다. ...핵심은 이 알맞은 행동들 중에 '어느 것이 더 알맞은가' 를 판별해내는 것입니다. 이걸 잘하려면 고도의 공감능력과 추론능력이 필요한데, 이야기책 독서는 이 두 가지 능력을 끌어올리는 최고의 방법입니다. -p.81-"


 

 

역시 '오직 독서뿐' 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